'유승민 사퇴' 여론, TK와 60대 이상에서만 우세

[한국갤럽] 박 대통령 지지율도 '리더십 논란'에 소강 국면

등록 2015.07.03 11:01수정 2015.07.03 11:01
4
원고료로 응원
a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하락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유승민 찍어내기' 후폭풍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3일 발표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7월 1주차 정례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1%p 상승한 34%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전주와 같은 58%였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주저앉힌 메르스 사태가 진정세로 돌아섰는데도 지지율이 회복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 회복이 더딘 까닭은 '유승민 찍어내기' 탓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며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불신임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격한 내홍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 응답자가 꼽은 부정평가 이유를 살펴보면, '메르스 확산 대처 미흡' 응답은 전주 대비 11%p 하락한 16%에 불과했다. 반면, '소통미흡'·'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는 응답은 전주 대비 3%p 상승한 각각 18%, 11%를 기록했다. '독선·독단적' 응답은 전주 대비 6%p 상승한 9%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한국갤럽'은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 이유에서는 '주관, 소신이 있다'는 응답(전주 대비 8%p 상승)이 증가하고 부정평가 이유에서는 '소통 미흡', '독선·독단적', '국정 운영 부진', '당청·여야갈등' 지적이 증가했다"라며 "이는 모두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영향으로 추정된다"라고 짚었다.

이어, "당시 박 대통령은 여당 지도부를 포함, 국회를 강하게 비판했고 이후 여권에서는 유 원내대표 사퇴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지지층은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를 '주관·소신'으로, 비지지층은 '소통미흡', '독단'으로 달리 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승민 사퇴 찬반 팽팽... 대구·경북, 60대 이상만 '사퇴' 우세


a

청와대와 친박근혜계 의원들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무성 대표. ⓒ 남소연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주제로 물은 조사 결과에서도 지지층·비지지층의 입장 차가 그대로 드러났다.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잘한 일'이라고 평가한 응답은 전체의 36%, '잘못한 일'이라고 평가한 응답은 34%였다. 의견을 유보한 응답은 전체의 30%였다. 즉, 거부권 행사에 대한 지지 여부가 팽팽히 맞서고 있는 점이다.

지지정당에 따른 입장 차도 뚜렷했다. 새누리당 지지층 중 64%가 거부권 행사를 '잘한 일'로 평가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 중 15%만이 거부권 행사를 '잘한 일'로 평가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 중 47%는 평가를 유보했다. 무당층 중 '잘한 일'로 평가한 것은 전체의 20%, '잘못한 일'이라고 평가한 것은 전체의 32%였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도 마찬가지였다.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31%였고 사퇴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은 전체의 36%였다. 의견을 유보한 것은 33%였다.

이 역시 새누리당 지지층 중 45%가 '사퇴해야 한다'를 택했다. '사퇴해선 안 된다'는 응답은 새누리당 지지층 중 26%에 불과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 중 56%는 '사퇴해선 안 된다'를 택했다.

다만,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은 대구·경북 지역, 60대 이상에서만 '사퇴해선 안 된다'는 응답을 앞섰다. 여권의 지지기반 중 부산·울산·경남, 50대가 '유승민 찍어내기'를 두고 박 대통령에게서 등을 돌리고 있는 셈이다.

구체적으로 대구·경북 지역 응답자 중 46%는 '사퇴해야 한다'를 택했다. '사퇴해선 안 된다(28%)'보다 18%p 높은 기록이다. 또 60대 이상에서도 '사퇴해야 한다(42%)'는 응답이 '사퇴해선 안 된다(31%)'는 응답보다 11%p 앞섰다.

그러나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사퇴해선 안 된다(37%)'는 응답이 '사퇴해야 한다(27%)'는 응답보다 10%p 앞섰다. 50대에서도 '사퇴해선 안 된다(36%)'는 응답이 '사퇴해야 한다(31%)'는 응답을 5%p 앞섰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한 것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박근혜 #유승민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배달하다 숨진 26살 청년, 하루 뒤에 온 충격 메일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