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주민소환'에 미적지근한 새정치, 왜?

경남 노동당·정의당·녹색당 결의... 수임인 250명 선관위 1차 접수

등록 2015.07.24 17:47수정 2015.07.24 17:47
2
원고료로 응원
a

23일 오전 학부모들이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홍준표 주민소환'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 윤성효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청구 서명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야당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경남도당만 유일하게 참여 여부를 결의하지 않고 있다.

24일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야4당 가운데 경남녹색당과 정의당 경남도당, 노동당 경남도당은 참여하기로 결의했고 새정치연합 경남도당은 미루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운동본부 강성진 상황실장은 "아직은 야4당 모두 결의한 게 아니고 3당만 결의했다"라면서 "진주의료원 재개원 주민투표 청구 서명운동을 벌여 보니 정당에서 받은 서명 숫자는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한다, 정당의 결합 여부가 서명운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새정치 경남도당 "당 차원 결론 안 났다"

주민소환운동본부에는 지금까지 야3당과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 민주노총 경남본부, 경남정보사회연구소,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단체가 참여하기로 했다.

새정치연합 경남도당 김경수 위원장은 "주민소환운동 참여 여부에 대해 당 차원에서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라면서 "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시민참여 예산학교'를 학부모들과 함께 열기로 하고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주민소환에 정당이 전면에 나서면 정쟁으로 몰고 갈 수도 있다. 야당은 주민소환을 추진하더라도 협조 체제로 가는 게 맞다"라면서 "오는 10월 재보궐선거를 치르고 나서 주민소환운동에 들어가자고 제안했는데, 학부모단체에서 먼저 진행한 측면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수임인 250여 명 1차 접수... 추가 접수 계속

주민소환운동본부는 23일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받았다. 청구인 대표자는 2명으로,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과 전진숙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 공동대표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대표자를 대신해 서명을 받을 '수임인' 250명을 경남선관위에 24일 접수시켰다. 우선 창원, 통영, 합천, 거제 지역 학부모 등 시민들이 참여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오는 27일 2차 수임인을 선관위에 접수시키는 등 계속해서 모을 예정이다.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운동은 24일부터 시작해 120일간 경남지역 유권자 10% 이상을 받아야 한다.

a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후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했다. 사진은 '증명서'. ⓒ 윤성효


a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후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했다. 사진은 '서명부'. ⓒ 윤성효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정의당 경남도당 #노동당 경남도당 #경남녹색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