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기업가 폄하하는 역사교사는 반애국적"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국정화' 연일 강공, 이정현 "현행 교과서 집필 국정조사 필요"

등록 2015.10.08 11:07수정 2015.10.13 13:38
16
원고료로 응원
a

생각에 잠긴 김무성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던 도중 생각에 잠겨 있다. 오른쪽은 서청원 최고위원. ⓒ 남소연


새누리당이 내주 초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 발표를 앞두고 막판 여론몰이에 전력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주장에 호도된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더는 미룰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역사교과서 변경은 다양성을 파괴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획일화된 역사관을 주입한다고 하지만, 우리 역사교육 현실을 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다양성과 창의성은 오히려 현행 검정 체제에서 더욱 큰 위협을 받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현행 역사교과서 대다수가 북한을 옹호하는 등 좌편향돼 있어 오히려 획일화돼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구체적인 예로 현행 한국사 교과서 8종 가운데 6종에서 대한민국을 1948년 '정부수립'으로 표현하는 반면, 같은 시기 북한에 대해서는 '국가수립'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김 대표는 이와 관련, "(이처럼) 대다수 교과서가 현행 검정제 취지를 벗어나 좌편향에 물들어 선택의 자유를 침해당하고 획일적인 역사관을 강요받는다"라며 "새로 쓰일 '국민통합 역사교과서'가 친일 독재를 미화한다는 주장은 호도에 불과하다"라고 주장했다.

또 "역사교과서가 단지 정부 입맛에 좌우될 것이라는 주장은 국민의 역량, 민족의식을 폄하하는 것"이라며 "오히려 특정한 정치적 편향성에 의해 역사관이 왜곡되는 지금의 교육현실을 바로잡으려는 게 역사교육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김 대표는 현행 역사교과서에서 반(反)기업 정서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기업가를) 폄하하고 깎아내리는 교사들은 반(反)애국적"이라고도 비난했다.

그는 "두산교과서에는 정부와 대기업의 유착관계가 심화된다고 돼 있고 비상교과서에는 정경유착과 재벌의 무리한 사업확장이 표현돼 있다"라며 "이것이 기업의 전부인 양 가르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어린 학생들에게 기업가가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주니 기업가 정신이 사라진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화 초창기 '할 수 있다'는 도전, 사업보국정신으로 경제발전을 이끈 분들은 마땅히 존경받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국정화' 놓고 일치단결한 친박·비박, 서청원 "역사교과서, 국가가 책임져야" 

불과 사흘 전 김무성 대표와 공개석상에서 충돌했던 서청원 최고위원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는 "학문의 다양성을 존중한다"면서도 "특정 사상을 가진 학자들이 국민의 역사를 사유화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호도된 역사로 정치적 선동은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국가의 책무로 규정했다. 서 최고위원은 "진실에 기반된 역사교과서가 미래 대한민국의 뿌리가 될 것이다"라며 "학자나 출판사, 정치집단이 홀로 감당할 수 없다,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현행 역사교과서 집필에 대한 국정조사까지 주장했다. 그는 "실제 많은 언론에서 (교과서에 실린) 역사적 오류들이 지적되고 있다"라며 "국민통합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어떻게 이런 교과서 분열을 가져오고 편향을 가져온 교과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 경위에 대해 한 번 정도 국정조사를 국회 차원에서 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빚었던 교학사 역사교과서에 대한 채택률이 사실상 0%에 그치게 된 까닭을 '정치적 반대'로 해석했다.

그는 "지난 교학사 역사교과서 사태를 보면 좌파진영, 좌파전시장, 정치투쟁장 등 나쁜 의도를 드러낸 바 있다"라며 "오류 수정을 마쳤음에도 친일 미화라며 조직적으로 채택을 방해해 사실상 0%에 그쳤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과 대립하는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할 때 대한민국 존립과 직결되는 문제라 생각한다"라면서 "(당의 역사교과서 개선특위를 통해) 국민대통합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최종결론에 '박심(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이미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그를 위한 대책을 주문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즉 '국정화'를 직접 지시하진 않았지만, 현행 역사교과서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관련 기사 : '5.16 쿠데타' 괜찮다던 박 대통령, 어디 갔나)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이날 "여기(국정화 관련 장관 고시 발표 방침)에는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데 있어 균형 잡힌 국사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대통령 의지가 반영됐다"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발언을 보도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박근혜 #김무성 #서청원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