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원수님, 3살 때 운전", 이렇게 되고 싶은가

[분석] 과거 국정으로 나온 남북 교과서 살펴봤더니 '경악'

등록 2015.10.14 20:02수정 2015.10.14 20:02
14
원고료로 응원
a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3일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 준공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청년동맹)이 맡아 건설해온 발전소는 양강도 백암군의 하천인 서두수 상류에 계단식 발전소 형태로 지어졌다. ⓒ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대한민국이 북한과 같은 교과서 발행방식인 중고교 국정화 체제로 뒤늦게 돌아감에 따라 남북의 교과서 내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집권세력이 쓴 남북교과서, 속 보이는 '셀프미화'

남북의 국정교과서는 집권세력이 스스로를 칭송하는 이른바 '셀프미화'가 심각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서옥식 초빙연구위원이 쓴 <북한 교과서 대해부>란 제목의 책(오는 11월 발행 예정)과 한국의 1970·80년대 중고교 <역사>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다.

서 위원이 쓴 책을 보면 북한은 고등중학교 제4학년용 교과서인 <조선력사> 등에서 3.1운동을 김일성의 아버지인 김형직이 뿌린 혁명의 씨앗처럼 그려놓았다. 서 위원은 "북한은 현재 우리 민족 최대의 항일무장투쟁인 '청산리대첩'과 '봉오동 전투'는 아예 기록조차 없애 버렸다"면서 "이에 반해 보천보 전투를 민족 최대의 항일무장투쟁으로 선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

국정으로 나온 북한의 <역사>교과서. ⓒ 서옥식


지난 2014년 북한은 우리나라 고교 과정인 고급중학교의 학생에게 가르치는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혁명활동 교수참고서>를 만들었다. 집권자 신격화를 위한 것이다.

"3살 때 총을 쏘았고, 9세 때는 3초 내에 10발의 총탄을 쏘아 목표를 다 명중시키며 100% 통구멍을 냈다. 3살 때부터 운전을 시작해 8살도 되기 전엔 굽이와 경사지가 많은 비포장도로를 몰고 질주했다."
-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혁명활동 교수참고서> 중에서

서 위원은 "북한의 교과서에는 김일성이 항일 무장 투쟁 시절 모래로 쌀을, 솔방울로 총알을 만들었으며 축지법을 쓰는가 하면 가랑잎을 타고 큰 강을 건넜다는 황당한 얘기가 나온다"라고도 적어 놓았다.


한국의 국정교과서도 쿠데타·독재 미화

a

박정희 정부 시절인 1970년대에 국정으로 나온 한국의 <역사> 교과서. ⓒ 윤근혁


한국도 1974년부터 2006년까지 중고교 <역사>교과서가 국정 체제였다. 이들 교과서에서도 '셀프미화' 현상은 뚜렷하게 나타났다.

1979년에 나온 고교 <국사> 교과서는 '2. 민족중흥의 전기' 단원의 개관에서 "10월 유신을 단행하여 민족중흥의 새 전기를 마련하였다"(295쪽)라며 유신을 미화했다. 300쪽 '10월 유신' 부제의 글에서는 "10월 유신을 단행하였다. 이로부터 전근대적 생활 의식과 사대사상을 제거하여 한국 민주주의의 정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97쪽에서는 5·16 쿠데타에 대해 다음처럼 칭송한다.

"군부의 박정희 장군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혁명군은 대한민국을 공산주의자들의 침략 위협으로부터 구출하고...."

더욱 심각한 것은 이 교과서에 역사 날조 내용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5.16혁명 공약' 제6조의 '민정이양' 내용을 이 교과서에서는 다른 내용(최선의 노력)으로 바꿔치기했다.

1982년에 나온 중고교<국사> 교과서도 다음처럼 전두환을 칭송했다. 이 교과서 또한 전두환 정부가 만든 국정 교과서였다.

"제5공화국은 정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비능률, 모순, 비리를 척결하며, 국민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민주 복지 국가 건설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장래는 밝게 빛날 것이다."(고교<국사> 178쪽)

"이러한 (국가 보위 비상 대책 위원회의) 개혁은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게 되었고, 정치, 사회 질서가 바로잡혀 갔다. 그리하여, 전두환 대통령이 취임하여 제5공화국이 출범하였다. …제5공화국은 새로운 역사의 창조에 나서게 되었다."(중학<국사> 183∼184쪽)

송재혁 전교조 대변인은 "국민의 눈을 가리려는 독재정부일수록 스스로를 미화하기 위해 국정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다는 게 역사교육계의 통설"이라면서 "앞에서는 다양성과 창의성 교육을 얘기해온 교육부가 뒤에서는 집권세력에 편승해 국정 교과서를 통해 우민화교육을 시도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국정교과서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