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정교과서 집필진 "문교부, 유신 미화 포함 지시"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윤병석 인하대 명예교수, 집필 당시 정부개입 증언

등록 2015.10.19 11:05수정 2015.10.19 11:18
6
원고료로 응원
a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사진 왼쪽)와 윤병석 인하대 명예교수(오른쪽) ⓒ 연합뉴스/공희정


박정희 정권 당시 국정화 국사 교과서 제작에 참여했던 학자에게서 정부의 '집필 개입' 증언이 나왔다.

19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1972년 10월 유신 선포 이후 문교부가 3차 교육 과정을 위한 교과서 개편 작업에 유신 체제를 미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도록 지시하거나 새마을 운동을 다루는 내용을 넣도록 요구했다.

당시 집필에 참여했던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는 당시 상황을 전하며 "교과서 국정화가 발표된 이후 당시 문교부가 집필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유신 체제를 미화하는 내용을 포함하도록했다"고 전했다.

한편, 집필자가 서술을 거부하자 다른 이가 기존 교과서 원고에 해당 요구 내용을 포함했다는 증언도 함께 나왔다. 함께 집필에 참여했던 윤병석 인하대 명예교수는 "문교부의 요구를 거부하자, 누군가 내 교과서 원고에 관련 내용을 포함시켰다"고 증언했다.

이 같은 과정으로 제작된 1974년판 국정 교과서는 당시 체제를 미화하는 내용을 그대로 담아 사학계와 교육계로부터 비판 받아온 바 있다. 국사편찬위원회도 3차 교육과정의 국사 교과서를 설명한 해제에서 "교육의 본질적 목적보다는 정부 시책을 교육에 효율적으로 반영하려는 목적"이 있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관련기사 : "박정희 장군의 혁명군, 대한민국 구출했다").

집필진의 첫 번째 국정 교과서 제작 당시 증언이 나오면서,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 교과서 단일화에 대한 정부 개입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국정 #박정희 #교과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