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책상 위에 못 오르게 막겠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규탄 경기 시민단체 기자회견... "투쟁은 이제 시작"

등록 2015.11.04 15:34수정 2015.11.04 15:34
0
원고료로 응원
a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경기네트워크 규탄 기자회견 참석자들. ⓒ 이민선


"박근혜 정권의 국정 교과서가 학생들 교실에 발 붙이지 못하도록 끝까지 막아내겠다."

'한국사 국정화 저지 경기네트워크(아래 경기 네트워크)'가 4일 오전 새누리당 경기도당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 강행'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 네트워크는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경기지부, 경기 민주언론 시민연합을 비롯한 경기지역 110여 개 시민·노동·종교 단체로 구성된 연합체다.

규탄기자회견에는 경기 네트워크 소속 노동·시민·종교단체 회원 30여 명이 참가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 강행을 비판했다. 취재진도 20여 명이 몰려 기자회견 장소인 새누리당 경기도당 앞 인도를 꽉 채웠다.

이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치명적인 오점이자, 다양한 역사 해석을 부정하고 친일 독재를 미화하려는 역사 쿠데타"라고 비난했다.

또한 "11월 3일은 일제치하 때 조국의 독립운동을 위해 어린 학생들이 떨쳐 일어난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86돌이었는데, 이젠 친일과 독재를 감싸기 위해 정권이 국민과 전쟁을 선포한 날로 기억될 것"이라며 "교육부와 새누리당은 역사 쿠데타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는 늑장 부려 참사 만들더니, 국정화는 속전속결"

a

경기네트워크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규탄 기자회견에 취재진 20여명이 몰렸다. ⓒ 이민선


a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경기 시민네트워크 규탄 기자회견 피켓 문구 ⓒ 이민선


규탄 기자회견은 '한국사 역사 교과서 검·인정제 부활'을 기원하는 묵상(말 없이 마음속으로 기도)과 함께 시작됐다. 묵상이 끝나자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김영균 수원 민주화 계승 사업회 사무국장은 "세월호 사고 때는 늑장을 부려 '참사'를 만들더니, 이번엔 예정보다 이틀이나 빠른 지난 3일 속전속결로 국정화를 고시했다"라고 정부를 힐난했다.


이어 경기 목회자 연대를 대표해서 나온 민진영 목사는 "성경도 여러 출판사에서 펴내고 있고, 긍정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내용이 함께 싣고 있다"며 "이처럼 역사 역시 다양한 관점에서 본 다양한 해석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새누리당과 정부가) 올바른 역사를 쓴다는 말로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는 단일 교과서를 만들려 한다"며 "(이를) 종교인으로서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 교육단체를 대표해서 발언한 최창의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대표는 "학생, 교사 아무도 문제시하지 않는 역사 교과서 (검·인정 제도)를 정부와 새누리당이 문제시해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국정화를 고시했다고 끝난 게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며 "국정 교과서가 학생들 교실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함께 막아내자"라고 호소했다.

최창식 전교조 경기지부장은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던 시기는 일제 군국주의 시대, 유신 시대, 독일의 나치 시대 같은 독재가 판을 치던 시기뿐이기에 국정화 시도 자체가 반민주적이고 반역사적이라 말해 왔다"며 "우리의 투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발언했다.

김부정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경기지부장은 "경쟁교육, 줄 세우기 교육에 이어 이번에 국정 교과서 문제로 학부모를 힘들게 하고 있다"라고 정부를 비난하며 "국정 교과서가 책상 위로 오르는 것을 끝까지 막겠다"라고 밝혔다.

경기 네트워크는 앞으로 각 시·군에서 국정화 철회를 촉구하는 촛불 문화제 등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1월 중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국민운동본부'를 구성하고, 12월 이후에는 길거리 역사 강좌, 현수막 달기 같은 행동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경기 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