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 연연 불필요, 결국 평양 결정권자와 얘기하는 것"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이산가족 상봉의 정치학' 설명도

등록 2015.12.01 10:16수정 2015.12.03 18:44
0
원고료로 응원
a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한 당국회담 실무접촉에서 악수하고 있는 황철 북측 수석대표(왼쪽)와 김기웅 남측 수석대표(오른쪽). ⓒ 통일부 제공


'12월 11일 남북 차관급 회담' 합의을 끌어낸 지난 11월 26일 남북 실무접촉 직후,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이 이번 당국회담을 상당히 실속있게 하고 싶어한다"라고 전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이에 대해 1일 방송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한반도 통일이야기, 속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에서 "북측은 실무접촉 때 '차관급 당국 회담에서 기필코 금강산관광재개를 성사시켜내고 싶어한다는 의중을 내비쳤을 것이고, 우리 통일부 당국자는 이를 '실속'이라고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11일 남북 차관급회담은 간보기성 회담"

정 전 장관은 이어 "북한이 차관급 회담 장소를 개성으로 하자고 한 것은, 일단 당국회담은 하지만 우선 간 보기를 한 뒤에 싹수가 보이면 8.25 합의대로 서울 또는 평양에서 이후 회담을 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라면서 "이번 회담의 성패는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교환하겠다는 결심을 했느냐 여부에 달렸다"라고 강조했다.

11월 26일 실무접촉에서 남북 양측 모두 '수석대표의 격(格)'논란을 피해가기 위해 차관급 회담에 쉽게 동의했지만, '격'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남측은 북측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장을 차관급 회담의 대화 상대로 보고 있지만, 북측은 서기국 부국장을 수석대표로 제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 전 장관은 "너무 '격' 문제에 연연할 필요 없다"라면서 "어차피 남북회담이라는 것은 앞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지만 결국은 평양에서 모니터링하고 있는 결정권자와 얘기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2주 전 <한통속> 방송에서, 당국회담을 성사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장관급 회담을 고집하지 말고, 차관급 회담으로 방향을 바꾸라고 제안한 바 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방송에서 박근혜 정부가 특히 강조하고 있는 '이산가족 상봉'이 한국 사회에서 갖고 있는 정치적 성격에 대해 설명했으며, 직간접적인 자신의 경험상 남북회담 대표에게 가장 많은 재량권을 준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었고, 가장 꼼꼼하게 발언문까지 챙긴 건 전두환 전 대통령이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11일 남북차관급 회담 전망, '이산가족상봉의 정치학', 남북회담 준비 어떻게 하나 등에 대해 짚어본 <한통속> 73회, 74회 방송은 팟빵과 아이튠즈에서 들을 수 있다.

☞ 팟빵에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듣기
☞ 아이튠즈에서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듣기

○ 편집ㅣ김지현 기자

#정세현·황방열의 한통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