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파시즘 초기"
리영희의 예언은 탁월했다

[달력 보는 남자] 2010년 오늘, 리영희 선생 타계 후 일어난 일들

등록 2015.12.05 11:17수정 2015.12.05 11:17
32
원고료로 응원
'어제' 뉴스는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뉴스 그 다음은 우리 삶과 '오늘' 어떤 식으로든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다만 쏟아지는 뉴스에 묻혀 잘 안 보일 뿐입니다. 어제 뉴스를 오늘의 이야기로 엮어보겠습니다. [편집자말]
2010년 오늘 12월 5일은, 리영희 선생이 우리 곁을 떠난 날입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독재체제에 한결같이 맞섰던 지식인이자 언론인, <전환 시대의 논리> <우상과 이성> <분단을 넘어서> 등 저서들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의 의식 속에 있는 '시대의 우상'을 깨도록 했던 시대의 스승. 그 때 모두 여섯 차례에 걸쳐 부고 소식과 빈소 풍경 등을 전한 <오마이뉴스> 기사 첫 줄도 그래서 이렇게 시작하고 있군요(관련기사 : 제2의 6·25 전쟁, 엄중 경고했을 것" ).

"'한국 현대사의 증인',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이 타계했다."

그런데 왜? 이 글을 쓰려고 하다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가 하필 가장 먼저 떠올랐을까요.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선생 표현을 빌리면 "오른쪽은 신성하고 왼쪽은 악하다는 위대한 착각"이 지금, 사방에서 '우상'으로 살아나고 있으니까요. 선생이 돌아가시고 일어난 일, 몇 가지만 살펴봐도 그렇습니다.

'위대한 착각'이 살아나고 있다

a

리영희 선생이 2009년 집앞 잔디밭에서 활짝 웃고 있다. ⓒ 류시춘


"아무래도 제 정신들이 아니다. 자기와 생각이 다르면 백주 노상에서 남의 허벅다리를 찌르지 않나, 무슨 책을 냈다고 지금도 잡아가질 않나. 누군가의 사상에 관해서 이야기한다고 어린 학생들의 주리를 틀지 않나! 그 모든 짓이 '좌'와 '우'라는 것의 이름으로 정당화되고 있으니 딱한 일이다. 어찌 이리도 유치할까?"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 중)

선생이 이 글을 쓰신 것이 1988년 9월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봐도 요즘과도 통하는 이야기 아닌가요. 선생이 돌아가시고 일어난 일 몇 가지만 꼽아봐도 그렇습니다.

먼저 한 고등학생이 떠오릅니다. 신은미·황선씨의 토크 콘서트장에서 인화물질 테러 사건이 일어났던 것이 불과 1년 전입니다. 심지어 한 국회의원은 자신의 서명까지 손수 담은 책을 그 학생에 보내줬죠. "북한 인권과 민주화를 위해! 단 비폭력적 방법으로!"란 글은 사실상 '좌'와 '우'라는 이름으로 학생의 행위를 정당화시킨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봐도 제 정신들이 아닙니다.


민중 총궐기에 참석했던 20대 초반 여성이 지난 1일 버스 정류장에서 잡혀갔던 일도 선생의 글과 겹칩니다. "출석 요구 불응 가능성이 있어" 그랬다는 경찰의 해명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해당 청년은 경찰의 출석 요구서는 받아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요즘 경찰은 앞을 내다보는 예지력까지 갖추고 있나 봅니다.

의식화의 주범으로 지목한 이들의 '부활'

2010년 5월 4일 서울 백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던 리영희 선생이 지인들의 방문에 활짝 웃고 있다. ⓒ 권우성


"누군가의 사상에 관해서 이야기한다고 어린 학생들의 주리를 틀지 않나!", 이렇게 물리적이진 않지만 화학적으로는 훨씬 더 심각한 일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여러 미사여구를 동원해 아니라고 해도, 결국 교과서 국정화는 '사상의 주리'를 트는 행위임에 분명합니다.

이를 위해 선생은 다시 '의식화의 주범'으로 소환됐습니다. 오른쪽 날개를 신성하게 여기는 이들은 선생을 "북한 역사 체계를 도입하여 학술운동이라며 대대적 표절의 역사 서술 체계를 만드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했습니다. '무려!' EBS 사장으로 청와대 내정설이 돌았던 이명희 공주대 교수는 자신의 논문에서 "한국 현대사를 부정하며 친북한 정권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으로 '리영희'를 거침없이 꼽았습니다.

대통령은 '공안'이란 말을 다시 소환하기 시작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작년 5월 국정원 2차장으로 임명한 김수민 변호사, 그는 각종 공안 사건에서 이름을 알렸던 검사 출신입니다. 그런 인물이니 '사상의 은사'와 접점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겠죠. 과거 리영희 선생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던 사람이란 건, 그래서 어쩌면 필연일 겁니다.

이런 김수민 국정원 2차장이 최근 테러방지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달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나와 야당 의원들에게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했다고 하네요. "테러를 이유로 한 국가기관의 인권 침해나 권력 남용"에 대한 야당의 우려가 얼마나 먹힐지 모르겠습니다. "그 모든 짓이 '좌'와 '우'라는 것의 이름으로 정당화"되는 세상이 다시 돌아온 듯 하니 말입니다.

"여러분은 국민이라는 말을 쓰면 안 됩니다"

책 <대화>를 위한 작업이 한창이던 2004년 경기도 군포시 산본에 있는 자택 근처 수리산의 약수터로 가는 산책길에서 활짝 웃고 있는 리영희 선생 ⓒ 한겨레 제공


리영희 선생은 2009년 "한국 사회가 파시즘 시대 초기에 들어서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럼, 지금은? 파시즘 시대 초기는 확실히 지난 것 같습니다. 앞서 열거한 리영희 선생이 돌아가시고 일어난 일 몇 가지만 떠올려봐도 그렇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주간지 <더 네이션>에서는 그래서 이랬다죠.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독재자인 아버지의 발자국을 따라가고 있다"고 말입니다.

그 발자국을 따라가다 보면 '공포의 시대'가 열립니다. 그래서, 오늘따라 더 귀하게 들리는 리영희 선생의 가르침을 끝으로 덧붙입니다.

"여러분은 국민이라는 말을 쓰면 안 됩니다. 민주주의적 시민이라는 말을 써야 합니다. 국민이라는 것은 국가라는 상대적인 권위를 인정하고 그에 봉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들을 말할 때 쓰는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방 후 오늘날까지도 정치인들 뿐 아니고 심지어 결혼식장에서 주례사를 하면서도 '국민 여러분'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사회적 존재의 구성원인 스스로를 시민이라고 지칭하는 대신 국민이라는 말로 표현합니다.

이것은 벌써 소외의 상징적 표현입니다. 돈, 권력, 힘을 상징하는 국가라는 상위의 가치와 존재를 인정하고 그 밑에 존재하는 개개인들을 국민이라는 정치용어로 부르고 있습니다...(중략)...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은 독자성을 가지고 자기 결정적이며 자유로워야 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자유인으로서의 시민의 삶은 자유로운 인간의 가치를 부정하고 억압하고 탄압하는 정의롭지 않은 것에 대해 항거하며 싸울 때 보람을 느낍니다." (2008년 출간, 우리 시대 희망을 찾는 7인의 발언록 중)

○ 편집ㅣ장지혜 기자

#리영희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 #파시즘 #이명희 #김수민
댓글3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