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자활센터 "꿈꾸지 못할 사람 아무도 없다"

자활사업 성과 보고대회 개최

등록 2015.12.14 17:34수정 2015.12.14 17:34
0
원고료로 응원
a

14일 오전 11시 유성의 한 음식점에서 유성지역자활센터 자호라사업 성과보고대회를 갖고 있다. ⓒ 심규상


'꿈꾸며 일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행복공동체'. 유성지역자활센터(센터장 우하영, 아래 유성자활센터)가 지향하는 세상이다.

14일 오전 11시 유성자활센터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올 한 해 동안 벌인 '자활사업 보고대회'를 하기 위해서다. 이날 행사에는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업단원단들이 모두 참여했다. 자활센터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해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사회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곳이다.

영상으로 소개된 활동보고는 참석자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이 단체는 올해 유성도서관 내에 카페형 매점을 새로 만들었다. 다양한 음식을 개발해 판매하면서 호응이 좋아 8명이 주민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했다.

어린이집 등 아동교육기관의 아이들이 이용하는 식판을 직접 거둬 깨끗하게 살균, 씻어 배송하는 식판 대장사업단도 문을 열었다. 이 사업으로 모두 7명의 주민이 건강한 일터를 갖게 됐다. 이 단체가 10개 사업단을 통해 올해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립 기회를 안겨준 사람만 100여 명에 이른다.

개소 5년 만에 '최우수기관' 선정

이 같은 공로가 인정돼 올해 보건복지부 주관한 전국 지역자활센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지난 해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개관 5년 만에 이룬 성과였다.

이상민 국회의원(새정치연합)은 이날 축사를 통해 "영상을 보니 묵묵히 참 많은 일을 해줬다"며 "노동은 신성하고 존귀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병주 국회의원(새누리당 유성당협위원장)도 "이곳에 오기를 참 잘했다"며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자립을 이루고자 힘쓴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허태정 구청장은 "커져 가는 빈부 격차로 패자부활전이 사라지는 현실 속에서 절망하지 않고 주민 스스로 이뤄낸 자립의 성과를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 함께 하자"고 격려했다.

유성구는 내년 자활센터 사업 예산을 올해보다 1억 4000만 원을 증액했다. 이에 따라 내년 사업예산은 10억 원으로 늘어났다.

노승연 유성구의회 의장은 "보다 역량을 강화해 어려운 이웃들이 모두 자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류재룡 유성구노인복지관 관장은 "세상에 꿈꾸지 못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모두가 꿈꾸고 일할 수 있도록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감 주고 자주 이용하는 게 돕는 일" 식판 씻어 주는 사업단도 발족  

a

유성자활센터 '2015 자활사업 성과보고대회' ⓒ 심규상


이날 참석자들이 주로 고민을 나눈 내용은 이들의 활동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해서였다.

곽영수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사회복지인들 모두에게 유성자활센터가 벌이고 있는 사업과 사업단 위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며 "이용하기 쉽게 자활사업단 지도를 만드는 방안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자활사업단에게 일감을 주고 자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라는 안내이기도 했다.  

지금 유성자활센터에는 앞서 소개한 카페와 식판 사업단 외에 외식사업단인 '유성 맛집 민들레집뜰'과 '유성맛집 민들레 우돈'과 '프리저브드플라워'(생화를 반영구적으로 보존 처리해 상품화), 힐링목공(목공품을 제작 판매), 환경개선사업단(전문 청소), 커피 큐브(커피 찌꺼끼를 재활용해 탈취제 등 수공예품 제작),복지도우미(주민센터에 사회복지도우미 배치), 노인돌봄사회서비스(혼자 거동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가사 및 활동지원) 사업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우하영 센터장은 "내년에도 참여주민의 성격에 맞는 맞춤형 사업단을 통해 보다 많은 어려운 이웃들이 자활의 기회를 갖게 하겠다고 말했다.
#유성지역자활센터 #성과보고대회 #자활 #자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