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미가 한국인 첫 아카데미상 주제가상 후보?

[오마이팩트] 주제가상 후보는 '노래', 가수 아닌 작곡자가 수상

등록 2016.01.15 19:33수정 2016.01.20 11:02
3
원고료로 응원
a


15일 유명 성악가 조수미씨가 한국인으로는 처음 아카데미상(오스카상)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다는 국내 언론 보도가 쏟아졌다. 과연 사실일까?

하지만 정작 미국영화예술아카데미협회가 지난 13일(현지시각) 오스카상 홈페이지에 올린 각 부문 후보 명단에서 '조수미(Sumi Jo)'란 이름은 찾아볼 수 없다. 우리가 흔히 '주제가상'이라고 부르는 오스카상 '음악-오리지널 송' 부문 후보에 조수미씨가 직접 영화 <유스(Youth)>에 출연해 부른 노래 '심플 송 #3'가 올랐지만 정작 가수 이름은 없고 작사·작곡자 데이비드 랭의 이름만 소개하고 있다. 


a

아카데미상(오스카상) 홈페이지에 올라온 88회 오스카상 주제가상 후보들. 조수미씨가 부른 영화 <유스>의 주제가 '심플송 #3'가 후보에 올랐지만 작사·작곡가인 데이빗 랭 이름만 표시돼 있다. ⓒ 오스카상 홈페이지


그도 그럴 것이 오스카상 주제가상은 말 그대로 '가수'가 아닌 '노래'에 주는 상이다. 상도 노래를 만든 작사·작곡자에게 준다. 

영화평론가 오동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아카데미상 음악상(주제가상)은 그 노래가 후보이고 상도 노래를 만든 작곡자가 받는다"라면서 "조수미씨가 그 노래를 불렀다고 해서 '아카데미상 후보'라고 표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2월 제 87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도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Frozen)의 주제가 '렛 잇 고(Let it go)'가 주제가상을 받았다. 당시 노래는 가수 이디나 멘젤이 불렀지만 정작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받아들고 수상 소감을 말한 건 '렛 잇 고' 작사·작곡자인 로버트-크리스틴 로페즈 부부였다.

다만 유력한 주제가상 후보 곡을 부른 가수가 아카데미상 시상식 무대에 공연하는 경우가 있어 조수미씨가 무대에 설 가능성은 남아있다. 오씨는 "조수미씨가 세계적 소프라노이고 영화에서 많이 언급됐기 때문에 직접 상은 받지 않더라도 시상식 무대에서 노래를 부를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물론 한국인 가수가 출연해 부른 노래가 아카데미상이나 골든 글로브 같은 외국 영화제 후보에 오른 건 반갑고 축하할 일이다. 다만 칸, 베니스, 베를린 영화제 같은 국제 영화제와 달리 주로 미국 영화만 대상으로 하는 아카데미상에 '한국인 최초 후보'라는 식으로까지 의미 부여하는 건 지나친 호들갑 아닐까? 정작 조수미씨가 출연한 영화 <유스>는 지난 7일 개봉했지만 상영관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국내 극장가에서 찬밥 신세다.
#조수미 #아카데미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