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유족회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 출범시킬 것"

대전에서 정기총회 열고 올해 사업계획 확정

등록 2016.02.23 21:14수정 2016.02.23 21:14
0
원고료로 응원
a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희생자 전국합동추모제 모습(자료사진). ⓒ 심규상


1950년 한국전쟁을 전후해 희생된 민간인 유가족으로 구성된 유족 모임이 올해 주요 과제로 제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원회)를 출범을 제시했다.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전국유족회'(회장 김광년, 아래 전국유족회)는 23일 오후 2시 대전기독교연합봉사회관 컨벤션홀에서 100여명의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이들은 올해 주요 사업으로 우선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진실화해위원회는 2005년 5월 출범한 위원회로  광복 이후 반민주적 또는 반인권적 인권유린과 폭력 학살 등 과거 사건을 조사, 은폐된 진실을 밝혀 국민통합에 이바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 기관이다. 하지만 조사활동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에서 활동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2010년 12월 해산했다.

이에 따라 전국유족회는 그동안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연장을 요구해왔다. 총선이 있는 올해에는 법 제정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여 제 2기 진실화해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를 위해 미신고유족을 찾아 자체 조사 후 별도의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또 정부에 발굴된 희생자 유해 안치를 촉구하고 아직 위령제를 열지 못하고 있는 유족회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조례제정을 통한 지원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달 20일을 기준으로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서울특별시 등 10개 자치단체가, 기초자치단체에서는 33곳이 위령제지원조례를 제정한 상태다. 대전의 경우 대전광역시는 민간인 희생자 위령 조례를 제정했지만 학살지가 있는 대전 동구청의 경우 조례제정을 꺼리고 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정부와 국회는 한국전쟁 전후에 일어난 100만 민간인 학살의 진실을 밝히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특별한 조치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빠른 시일 내에 유해발굴과 미신청 유족이 명예를 회복할 특별법 제정, 추모공원 조성, 위령 사업을 이행하라"며 "이 땅의 평화정착과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유족회 #민간인학살 #정기총회 #진실화해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