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 전설품은 수우도 산행

등록 2016.03.07 11:39수정 2016.03.07 11:39
0
원고료로 응원
3월 1일, 청주행복산악회원들이 한려수도의 사량도 옆에 위치한 수우도로 봄맞이 산행을 다녀왔다. 수우도는 경관이 아름다운 자그마한 섬으로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남 통영시 사량면, 생활권은 사천시 삼천포에 속한다. 또한 지리상으로는 삼천포에서 남쪽으로 약 12km 거리에 있고, 지질상으로는 독특하게 해안 절벽에 구멍이 숭숭 뚫려있다.

아침 7시, 용암동 집 옆에서 지인 부부를 만나 관광버스에 올랐다. 시내를 가로지르며 회원들을 태운 버스가 청주실내체육관 앞에 막 도착하는데 붉은 해가 소나무 사이로 힘차게 떠오른다. 서청주IC로 들어서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교차하며 남쪽 바닷가로 향하는데 1차선에 보닛이 찌그러진 승용차가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서 있다. 모두들 차량 운전자를 걱정한다.


며칠간 눈이 내려 산행을 걱정했는데 역시 남쪽은 다른 나라다. 바닷가가 가까워지니 높은 산에도 눈이 없다. 남해고속도로 사천IC를 빠져나온 관광버스가 3번 국도를 달려 10시 10분경 삼천포유람선선착장에 도착했다.

a

삼천포대교와 죽방렴 ⓒ 변종만


아는 만큼 보이는 게 여행이다. 유람선선착장에서 바다쪽을 바라보면 이곳을 대표하는 삼천포대교와 죽방렴이 눈에 들어온다. 우리나라 도로의 번호는 남북방향은 홀수, 동서방향은 짝수로 되어 있다.

경남 남해군 미조에서 시작해 사천, 진주, 산청으로 이어지는 3번 국도의 사천시 삼천포항과 남해군 창선면을 삼천포대교, 초양대교, 늑도대교, 창선대교가 연결한다. 아내와 대방동 뒤편 각산(높이 398m)에 올라 4개의 연륙교가 나란히 이어진 모습을 바라봤던 추억을 떠올렸다.

남해안의 죽방렴과 서해안의 독살은 자연의 원리를 이용하는 우리의 전통 어업방식이다. 죽방렴은 간만의 차가 크고 물살이 세며 수심이 얕은 개펄에 대나무로 삼각형 모양의 길을 만들어 원시적으로 물고기를 잡는다. 이곳 죽방렴에서 잡은 멸치는 품질이 우수하고, 죽방렴의 일몰은 멋진 경관을 자랑한다.

a

삼천포유람선선착장에서 수우도선착장까지 ⓒ 변종만


여객선의 출항시간에 맞춰야 하는 일반 여행과 달리 산악회의 섬 산행은 승선 절차가 일사천리로 이뤄지는 데다 인원이 맞으면 유람선이 수시로 출항해 좋다. 10시 30분 수우도를 향해 출항한 한산호가 꿈결처럼 아름다운 쪽빛바다를 가른다.


봄맞이 섬 산행은 나들이를 겸해 소풍 길처럼 즐겁다. 맑은 날씨 때문일까 유람선에서 바라보면 바다위에 무지개를 만든 삼천포대교와 죽방렴, 삼천포항과 노산공원, 물살을 가르며 오가는 고깃배들이 여유롭다. 신수도 뒤편으로 삼천포화력발전소의 높은 굴뚝이 연기를 내뿜고, 고성의 상족암과 공룡엑스포장 방향도 먼발치로 보인다.

신수도를 돌아서면 바로 앞에 사량도와 수우도가 모습을 드러낸다. 오른쪽으로 뾰족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수우도의 최고봉 은박산이다. 11시 5분경 수우도선착장에 도착해 방금 지나온 바다 건너편을 바라본다. 날씨가 맑은 날이라 각산과 와룡산, 삼천포항과 삼천포화력발전소가 눈앞에 있는 것처럼 가깝다.

a

수우도선착장에서 고래바위까지 ⓒ 변종만


수우도는 사량도의 서쪽에 위치한 숨겨진 보물로 동백섬이라 불릴 만큼 동백나무가 많고 숲이 우거진 모양이 소처럼 생겨 나무 수(樹)자와 소 우(牛)자를 합한 지명이 유래하였다. 지역 사람들은 시우섬이라고도 부른다.

수우도 산행은 선착장에서 출발해 고래바위, 신선봉, 백두봉, 금강봉, 높은재, 은박산, 동백군락지, 몽돌해수욕장을 거쳐 다시 선착장으로 돌아오는 트레킹 코스로 3시간 30분 거리다. 산행 준비를 하고 선착장 왼쪽으로 가면 나무 계단이 등산로와 연결된다. 고래바위까지는 누구나 다녀올 수 있을 만큼 산길이 평탄하고 사량도가 수시로 모습을 드러내 발걸음이 가볍다.

동백군락지를 지난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가면 고래등처럼 둥글고도 미끈하게 생긴 고래바위가 맞이한다. 섬사람들이 도둑놈꼴창이라고 부르던 고래바위의 정상에 사량도가 한눈에 들어오는 돌탑이 서 있다. 바닷가를 따라가며 매바위, 신선대, 백두봉이 멋진 풍경을 만들어 몸이 불편한 사람들은 이곳까지만 다녀가도 본전 뽑는 여행지다.

a

신선대 ⓒ 변종만


a

백두봉 ⓒ 변종만


수우도의 등산로는 섬사람들이 옛날부터 다니던 길 그대로다. 고래바위에서 신선봉(높이 161m)에 올랐다 신선대로 내려서고, 다시 신선봉을 거쳐 바닷가의 백두봉에 내려서며 각도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는 고래바위, 매바위, 신선대, 해골바위가 해안절벽에 만든 절경에 감탄한다. 특히 백두봉 옆 해골바위(일명 수우바위)는 비바람에 씻기고 패여 나가 구멍이 숭숭 뚫린 기암으로 배에서 바라보면 조형미가 뛰어나다.

수우도는 분명 작은 섬이다. 그렇다고 산행이 만만한 섬은 아니다. 공룡의 발가락처럼 생긴 해식애가 깎아 세운 것처럼 이루어져 봉우리와 바닷가를 오르내리느라 고생한다. 신선대나 백두봉 주변의 풍경을 제대로 감상하려면 산악훈련을 하듯 로프를 타고 위험한 구간도 지나야 한다. 산에서 누가 남의 것 짊어지고 가겠는가. 무거운 배낭을 갈림길에 두고 가면 훨씬 수월하게 신선대와 백두봉에 다녀올 수 있다.

a

은박산 거쳐 돈지마을까지 ⓒ 변종만


어느 고급 호텔의 식탁이 이만할까. 사량도, 고래바위, 신선대, 백두봉, 해골바위 등 바닷가 풍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오름재에서 모처럼 따라나선 아내와 오붓하게 점심을 먹으니 따뜻한 물까지 꿀맛이다. 가끔 이렇게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야 맛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고만고만한 높이의 금강봉과 높은재를 거쳐 은박산(높이 195m) 까지는 평탄한 능선길이라 비교적 산행이 쉽다. 수우도의 최고봉 은박산은 동백나무 잎에 내리쬐는 햇볕이 은박지를 깔아놓은 것처럼 빛난다는 이름처럼 동백군락지가 주변을 에워쌌다. 돌무더기가 쌓여있는 정상은 신선봉, 돈지마을, 사량도, 삼천포가 눈에 다 들어올 만큼 조망이 좋다.

은박산 정상에서 아래편의 동백군락지로 한참 동안 급경사 산길이 이어진다. 멧돼지가 섬까지 점령했다더니 어촌마을 소득사업으로 방목하던 흑염소는 사라지고 똥 무더기만 보인다. 동백섬에서 동백꽃 구경하기 어려웠는데 몽돌해수욕장으로 내려섰다 언덕을 넘어서니 길가에 늘어선 동백나무가 꽃을 활짝 피웠다. 한국전력수우출장소 아래에서 두레박으로 길어 먹는 우물도 만난다.

a

돈지마을 풍경 ⓒ 변종만


섬에서의 시간은 느릿느릿 흘러간다. 섬을 한 바퀴 돌아보고 2시 20분경 선착장에 도착했다.  섬에서 어깨를 기대고 사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고 싶다. 배를 기다리는 시간에 벽화가 그려진 골목으로 들어서니 낡은 집처럼 주민 대부분이 노인이다. '자연이 내린 신비의 섬'을 테마로 올해부터 4년 동안 22억이 투자된다니 그 후의 모습이 궁금하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다. 2008년 3월에 폐교된 사량초등학교 수우도분교장이 마을 안쪽에서 초라한 모습으로 자리를 지킨다. 그네를 타며 추억을 떠올리는 여행객들의 표정이 밝다. 우리나라에도 인어공주와 같은 전설이 전해온다. 반인반어로 남해안 일대를 침략한 왜구를 물리쳤으나 모함으로 죽음을 당했다는 설운장군을 모시고 매년 동제(洞祭)를 지내는 사당 지령사가 학교 뒤편에 있다.

a

수우도선착장에서 삼천포유람선선착장까지 ⓒ 변종만


2시 55분 수우도선착장을 출항한 유람선이 왔던 길을 되짚어 삼천포로 향한다. 갑판에서 자유를 누리며 묵묵히 제 할 일을 다하는 바다가 이 시대의 아버지와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3시 30분경 삼천포유람선선착장에 도착해 인근의 삼천포항으로 갔다.

오후 5시에 삼천포를 뒤로하고 청주로 향한 관광버스가 아침에 왔던 대로 통영대전고속도로 함양휴게소와 경부고속도로 죽암휴게소에 들른 뒤 빠르게 달려 8시 40분경 집 옆에 도착했다. 오랜만에 아내와 섬 산행을 함께 해서 더 행복한 하루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수우도 #사량도 #고래바위 #백두봉 #은박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