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의 진실... 이 정도일줄 몰랐다

[서평]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의 <세월호, 그날의 기록>

등록 2016.04.30 20:51수정 2016.04.30 20:51
61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세월호참사정부합동 분향소 앞에서 유가족, 시민,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세월호참사 2주기 기억식이 열리고 있다. ⓒ 이희훈


프랑스 <르몽드> 창간인 위베르 뵈브메리가 "바보 같은 진실은 바보같이 말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진실은 마음에 들지 않게 말하고, 슬픈 진실은 슬프게 말하라"라고 말했다고 한다. '진실'을 말하는, 그리하여 그것을 세상에 알리는 일의 어려움을 드러내는 말이 아닐까.

어떤 '진실'은 그 모든 말하기 방식이 필요한 것 같다. 4.16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재판 기록 15만여 장과 3테라바이트 용량의 자료를 분석해 정리한 책 <세월호, 그날의 기록>(아래 '<기록>')이 그렇다. 전체 697쪽에 달하는 이 거작을 탄생시킨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아래 '기록팀')은 "바보같이 말하고, 마음에 들지 않게 말하고, 슬프게 말"(643쪽)했다고 적었다.
<기록>의 문장들은 마른 풀 냄새가 폴폴 나는 듯한 건조한 단문체의 옷을 입고 있다. 글쓴이들의 어조는 시종일관 차분하다. 그런데도 가슴이 떨리고 눈길이 아련해진다. 후기(後記)를 쓴 어느 필자의 말처럼 "읽는 동안 덮어버리고, 집어 던지고, 찢어버리고 싶은 순간이 수시로 찾아왔"(643쪽)다. 다음과 같은 구절을 보라.


"10시 30분 세월호는 침몰했다. 배가 기울어진 8시 49분부터 101분 만이었다. 구조된 인원은 172명. 헬기 3대가 바스켓으로 한 명씩 끌어올려 35명을 서거차도로 옮겼고 123정이 선원 17명을 포함해 79명을 태웠다. 10시 전후에 도착한 어업지도선과 어선이 마지막까지 남아 승객 58명을 구조했다. 304명이 희생됐다." (177쪽)

세월호 침몰 과정과 원인, 총체적 난맥을 다룬 책

a

<세월호, 그날의 기록> 표지 ⓒ 진실의 힘

<기록>은 평범한 "시민의 눈"(6쪽)으로 확인된 사실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록팀은 크게 5가지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고의 객관적 기록(1부), 101분에 걸친 침몰의 전 과정(2부), 구조 활동의 총체적인 난맥상(3부), 세월호가 침몰하게 된 배경과 원인(4부)들이다. 책의 결론에 해당하는 5부에서는 세월호 승객들을 온전히 구하지 못한 배경과 이유를 하나하나 살폈다.

"10시 30분경까지 50여 척의 어선이 현장에 도착해 대기하고 있었다. 바다에 떠 있는 승객을 충분히 구조할 수 있었다. 공중에 떠 있는 3대의 헬기와 항공기 703호는 표류하는 승객을 추적할 수 있었다. 특히 헬기 511호와 512호, 항공기 703호는 구명뗏목도 갖추고 있었다." (629쪽)

세월호 참사 당시 사고 해역의 수온은 영상 12.6도였다. 최악의 경우 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입고 바다에서 최대 6시간까지 버틸 수 있는 조건이었다고 한다. 기록팀은 승객들을 구조할 시간과 세력이 충분했다고 보았다. 가령 첫 번째 탈출 시점인 8시 50분경을 기준으로 선장의 퇴선 명령에 기초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면 전체 승선원 476명이 전원 해상으로 탈출하는 데 5분 5초가 걸렸다고 한다. 두 번째 탈출 시점인 9시 24분(기울기 약 52도)경에는 9분 28초가 소요되었다.


기록팀이 낱낱이 복원한 '101'분을 살펴보면 세월호 구조 활동의 난맥상이 구조 계획과 책임자의 부재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해경 지휘부는 실패를 감추기 위해 거짓 기자회견을 하고 핵심 교신 기록을 숨겼다. "지휘하지 않는 지휘부,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실, 현장에 가지 않은 현장 책임자"(638쪽) 들이 구조를 가로막았다.

기록팀은 사고 현장에서의 구조 활동을 "'뒤흔든' 손"(638쪽)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그 '손'의 주인공은 청와대였다. 청와대는 "대통령 보고서에 한 줄을 더 채우기 위해서"(316쪽) 해경 본청에 실시간 보고를 집요할 정도로 요구했다. 세월호가 뱃머리만 남기고 침몰하던 10시 30분까지 청와대-해경 핫라인이 평균 3분 간격으로 울려댔다고 한다. 끊임없이 정확한 구조 인원 파악을 종용하고 영상 시스템 확보를 지시하면서 구조 활동을 실질적으로 '방해'했다는 얘기다.

"'구조나 이런 것을 지휘'하는 데 관심이 없는 청와대는 해경의 구조 활동을 뒤흔들었다.  (중략) 청와대의 요구는 해경의 지휘 계통을 타고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 123정까지 어김없이 전해져 결국 123정이 '구조 활동에 전념하기 어렵게 했다.'" (308쪽)

"난국"이라는 제목의 2부 6장에는 구조 활동보다 상부 보고에 치중함으로써 막대한 희생자가 나오게 된 이유와 과정이 좀 더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첫 보고를 받은 시각은 10시 무렵이었다. 세월호가 70도 이상 기울어져 5층까지 물이 차고 있던 상황이었다. 보고를 받은 청와대는 10시 25분에 "단 한 명도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여객선 내에 객실, 엔진실 등을 포함해 철저히 확인해 누락되는 인원이 없도록 할 것"(320쪽) 등의 내용을 담은 최초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침수 5분 전이었다.

박 대통령의 첫 번째 공식 발언은 사고가 발생한 지 8시간, 첫 보고를 받은 지 7시간째인 오후 5시 15분이었다. 사고대책본부를 찾아 던진 말은 "다 그렇게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는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라는 질문이었다.

청와대는 당시 대통령이 20~30분 간격으로 서면과 유선으로 21회(국가안보실 10회, 대통령비서실 11회) 보고를 받았다고 했다. 그런데 박 대통령이 던진 질문은 21회나 되는 보고를 받은 사람의 것이라고 보기 힘들었다. 이는 당시 '초대형 참사가 일어난 위급한 시각에 대통령이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배경이었다. 실제 박 대통령이 최초 보고를 받고 첫 번째 지시를 내렸다는 오전 10시 25분부터 구조본부를 찾은 오후 5시 15분까지의 '7시간'은 여전히 베일에 휩싸여 있다.

700여 쪽에 이르는 책, 기록팀이 포기하지 않은 이유

해경 함정의 구조 활동과 해경 본청의 지휘 또한 문제가 많았다. 세월호 탑승 임원은 모두 476명이었다. 구조된 사람이 172명이니 절반이 채 안 된다. 무엇보다 123정의 구조 활동이 매우 소극적이었다.

123정은 세월호에서 "멀찍이 떨어져 지켜보기만 했다"(221쪽). 침몰하는 여객선에서 신속하게 승객을 구해야 할 대원들이 사진을 찍거나 사람 수를 세느라 바빴다. <기록>에서 생존자들이 살아남게 된 과정에 관해 서술한 대목들을 보면 '구조'보다 '탈출'에 가까운 것처럼 보인다.

a

SBS <그것이 알고싶다> '세월호 편'의 한 장면. 세월호가 침몰하던 시각에 청와대가 해경 사이에서 주고받은 대화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편집했다. ⓒ SBS


해경 지휘부는 '침몰하는 배에서 절반 이상의 승객이 배에 갇혀 못 나온다'는 보고를 받으면서도 '현장 사진을 찍어 휴대전화로 보내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기록팀은 구조 세력 전체를 통제하고 구조 작업을 지휘해야 했던 해경 경비정 123정이 사고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해경 지휘부에 전송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기록>에서 눈여겨 보아야 하는 또 다른 지점은 '세월호와 국정원 간의 밀접한 관계'에 관한 의혹이다. 2014년 5월 15일 <경향신문>은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에 '해양 사고 보고 계통도'라는 별첨 문서에 관해 보도했다. 이 계통도에 따르면 세월호에서 사고가 나면 제일 먼저 보고해야 하는 기관이 국정원 제주지부와 인천지부, 해운조합 운항관리실이다. 해경은 보고 라인의 2차선에 있다. 국가정보기관이 해상 사고 전담 주체보다 먼저 보고를 받는 '이상한' 구조다.

계통도의 존재는 세월호와 국정원 사이에 어떤 '은밀한' 연결고리가 있을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이 문제는 최근 SBS가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공중파 방송 최초로 본격적으로 제기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앞으로 세월호 참사의 드러나지 않은 '진실'을 밝히는 데 <기록>이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9분, 다섯 살 권○○양은 세월호 4층 키즈룸에서 오빠와 놀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아수라장이 된 배 안에서 부모와 떨어져 울고 있는 '애기'를 본 단원고 학생들은 구명조끼를 입혀주고 안아서 달래주었습니다. 점점 기울어지는 컴컴한 배 안에서 자기들도 무서워 울면서 권양을 보듬었습니다. "울지 마, 괜찮아." 애기를 잃고 애타할 부모를 찾아주려고 소리도 질렀습니다. "애기, 여깄어요."

10시 19분, 뒤집어지는 세월호 우현 난간에서 승객 10여 명이 솟구쳐 나왔습니다. 한 남학생이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애기요. 애기!"" (643~644쪽)

기록팀은 700여 쪽에 이르는 기록을 정리하는 동안 한 사람을 생각하며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견뎌냈다고 한다. "10년쯤 지난 후에 이 책을 읽어주기를 바라는 사람"(643쪽)으로 묘사한 '권○○양'이 그 주인공이다.

기록팀은, 이제 별이 된 아이들만큼 자란 권양이 10년 후 이 책을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정의와 양심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지극한 정성과 간절함으로 책을 펴냈다는 고백이리라. 또한 서서히 '세월호'를 잊어가는 이들이 <기록>을 펼쳐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세월호, 그날의 기록>(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 지음 / 진실의 힘 / 2016.3.10. / 697쪽 / 2,5000원)
덧붙이는 글 정은균 시민기자의 오마이뉴스 블로그(blog.ohmynews.com/saesil)에도 실렸습니다.

세월호, 그날의 기록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 지음,
진실의힘, 2016


#<세월호, 그날의 기록>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 #진실의 힘 #4.16 세월호 참사
댓글6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교 민주주의의 불한당들>(살림터, 2017)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살림터, 2016) "좋은 사람이 좋은 제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제도가 좋은 사람을 만든다." -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