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9일, 제 신분증이 '만료'됐습니다

19대 국회의원의 임기를 마치면서... 다시 시민의 곁으로 돌아갑니다

등록 2016.05.30 10:46수정 2016.05.30 10:46
12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국회의원 신분증, 만료일이 지났습니다. ⓒ 김광진


국회의원도 신분증이 있습니다.


그 신분증에는 기간 만료일이라는 것이 명시돼 있지요. 이제 그 기간이 만료되고 새로운 신분증을 받으신 분들로 국회가 구성됐습니다.

지난 4년의 시간 개인적으로도 국가적으로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일어나지 않았어야 하는 일들도 반복되고, 국회와 청와대에서 연일 민생과 서민경제를 이야기했지만 주위의 친구들을 둘러보면 그다지 삶이 나아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표되지 못한 분들의 대표로서 지난 4년을 지냈습니다. 작은 목소리를 큰 울림으로 내보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또 부족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기를 하기에는 큰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제 옆에서 같이 소리쳐주시는 많은 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작은 목소리지만 그 정도라도 대신해주기를 바라는 정말 작은 목소리의 주인공들이 이 사회에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국회의원 기간 경험하고 채득한 많은 것들이 그저 김광진 개인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는 나날입니다. 대한민국 사회의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면서 정치가 우리의 일상과 그리 멀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그간은 시민의 앞에서 이야기했다면 이제는 정말 시민의 곁에서 이야기하는 '한때는 국회의원이라는 직분을 가졌던 시민'으로 온전하게 돌아갑니다.

앞으로 더 자주 <오마이뉴스>의 지면을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덧글. 자연인이 된 첫날 짧게라도 '시민기자'의 이름을 남겨보고 싶었습니다.

a

국회의장에 의해 직권상정된 테러방지법을 막기 위한 야당의원들의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 8일째였던 지난 3월 1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필리버스터 중단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필리버스터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섰던 김광진 의원이 도착하고 있는 모습. ⓒ 권우성


#김광진 #국회의원
댓글1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