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재단 준비위 내일 발족, 위원장은 김태현 교수

위안부 합의 5개월만에, 내일 1차회의... 내달 재단 출범 계획

등록 2016.05.30 16:11수정 2016.05.30 16:19
1
원고료로 응원
a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 권우성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임미나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의 전단계로 재단설립준비위원회를 31일 공식 발족한다.

외교부와 여성가족부는 30일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재단설립준비위가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1차 회의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양국이 위안부 합의에 이른 지 5개월 만에 합의 이행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재단설립준비위 위원장으로는 여성인 김태현(66)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내정됐다.

김 교수는 33년간 여성복지, 노인복지를 연구하고 관련 활동을 해온 전문가다.

김 교수는 준비위 1차 회의에서 호선 방식으로 공식 위원장에 선출될 예정이며,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이르면 다음 달 출범 예정인 재단 이사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31일 오전 10시 1차 회의 직후 재단설립준비위원장 자격으로 기자간담회를 한다.


준비위는 김 교수와 여성 위원 수명을 포함해 11명으로 구성됐으며, 총 15명 내에서 추가 선임도 가능하다. 외교부와 여성가족부 국장급 인사도 한 명씩 당연직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설립준비위는 향후 출범할 재단의 정관과 사업 기본계획, 사무공간 확보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재단설립준비위를 징검다리로 삼아 다음 달 중으로 재단을 공식 발족한다는 계획이다.

재단은 준비위의 설립허가 신청을 받은 여성가족부의 허가 절차를 통해 설립되며, 이 과정은 약 한 달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준비위원장에 내정된 김 교수는 재단 설립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성격의 자문위원회에 참여해왔으며,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한국여성학회장, 새누리당 제18대 대통령중앙선대위 여성본부장 등을 지냈다.

한일 양국은 지난해 말 위안부 합의에서 피해자의 명예·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한국 정부가 지원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측은 재단에 10억엔(100억여원)의 예산을 출연하기로 했다.

정부 당국자는 향후 일본 정부가 출연하는 10억엔의 용도와 관련해 "재단 사업과 운영 등 일체를 일본 정부 예산(10억엔)으로 하는 것"이라면서 재단과 관련한 우리 정부의 예산 투입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재단의 기념사업의 하나로 위안부 기념관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기념사업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는 재단에서 논의해봐야겠지만 기념관 같은 것을 지으면 그만큼 피해자 지원에 들어갈 재원이 줄어든다"면서 다소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위안부 지원재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