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비공개 'TRS 교신자료' 제출하라"

인천평화복지연대, 해경본부 앞 '자료공개 시민행동' 돌입

등록 2016.05.30 19:38수정 2016.05.30 19:38
1
원고료로 응원
a

연수평화복지연대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세월호 사고 진상규명에 필요한 교신자료 제출을 거부하자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연수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2시 부터 해경본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하는 등 긴급 시민행동에 돌입했다. ⓒ 김갑봉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아래 세월호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사고 당일부터 같은 해 11월까지 해군과 해양경찰청이 주고받은 교신내용이 담긴 자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이에 세월호 특조위는 지난 27일부터 연수구 송도동 해경본부 앞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하며 여전히 해경과 대치 중이다.

세월호 특조위는 사고 당일인 2014년 4월 16일부터 같은 해 11월 11일까지 해양경찰청의 TRS(주파수공용통신) 녹취 등이 담긴 교신 음성 저장장치를 제출할 것을 해경본부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해경본부는 TRS 녹음 서버 전체를 통째로 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해경본부의 이런 태도는 세월호 진실을 은폐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세월호 특조위는 "지금까지 공개된 TRS 녹취록은 사고 당시 해양경찰청과 지방 해양경찰청 간 교신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번에 요구한 것은 그 윗선인 해양경찰청과 해군 간 교신 내용이어서 진상 규명에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경본부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자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연수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해경본부를 방문해 자료제출을 촉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고, 오후 2시부터 송도 해경본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하는 등 긴급 시민행동에 돌입했다.

연수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해경본부가 보유하고 있는 '교신자료'는 세월호 참사 당시 해양경찰청을 포함한 전체 구조 기관들의 구조작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자료이다, 해경본부는 세월호 특조위가 요구하는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그대로 제출해야 한다"며 "오늘 저녁까지 해경본부가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인천시민사회단체와 인천시민들은 교신자료 공개와 진상규명 위한 시민행동 수위를 더 올리고, 연대를 확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세월호 특조위 #해양경비안전본부 # TRS 녹취록 #세월호 참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