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시아준수, 공연 위해서 무엇이든 하는 당신...'팬 바보'

[현장] 체조경기장 콘서트, 대규모 공연장에 걸맞은 거대한 열정으로

16.06.12 11:19최종업데이트16.06.12 11:19
원고료로 응원
역시 공연의 대가다웠다. 시아준수는 혼자서 그 많은 팬들을 들었다놨다 했다. 정규 4집 앨범 <시그니처>를 발매하고 아시아투어의 시작한 그는 서울 공연으로 첫 포문을 열었다.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11일과 12일 양일 간 1만 6천여 명의 관객을 만나는 김준수. 대규모 공연장이 좁게 느껴질 만큼 열정으로 가득채운 시아준수의 단독 콘서트 현장으로 함께 가보자. 참, 그 전에 콘서트가 시작하기 1시간 30분 전에 열린 기자간담회부터 가보자.

콘서트 전의 기자간담회에서 시아준수는 "해외에 나가면 꼭 반신욕을 하게 된다"며 사소한 습관을 밝혔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정규앨범 고집하는 이유 오직 '공연'

시아준수가 2015년 정규앨범 <플라워(Flower)> 발매 이후 1년 3개월 만에 새 앨범을 선보였다. 이번에도 13개 트랙을 가득 채운 정규 앨범이다. 싱글 앨범으로 한 곡 내지 두 곡씩 발표하는 요즘 음반시장의 흐름과 반대로 흘러가고 있는 이유는 뭘까. 11일 오후 4시 30분, 시아준수가 기자간담회에서 그 이유를 설명했다.

"항상 앨범을 낼 때마다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 바로 공연이다. 공연을 할 때마다 와주시는 관객분들에게 그 전 공연을 되풀이하는 게 아닌, 계속 새로운 곡들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팬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정규앨범 형태로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며 새 곡을 선보이길 고집하고 있다."

그 도전의 일환으로 시아준수는 최근 새로운 장르에 도전했다. 기존의 무겁고 웅장한 노래들과 달리, 가볍고 달콤한 노래를 앨범에 담은 것. 대표적으로 선우정아와 함께 작업한 '이즈 유(Is You)'다. 참고로 그는 <태양의 후예> OST '하우 캔 아이 러브 유(How Can I Love You)'라는 달콤한 곡으로 이미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시아준수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 곡 외에도, 수록곡 13곡이 모두 주제곡이 되어도 될 만큼 자부심이 크다"고 힘주어 말했다.

주제곡 '록 더 월드'는 격한 퍼포먼스 곡

시아준수의 네 번째 정규앨범 < XIGNATURE(시그니처) >는 오직 XIA(시아)만이 할 수 있는 음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이번 4집 정규앨범 <시그니처(XIGNATURE)>의 주제곡은 '록 더 월드(ROCK THE WORLD)'다. 화려하고 강도 높은 댄스 퍼포먼스를 위한 곡이다. 그는 "오랜만에, 힘이 들어간 퍼포먼스 곡을 주제곡으로 삼고 앨범을 내고 싶었기에 이 곡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주제곡 역시 다 공연을 위한 선택인 것이다.

시아준수는 "발라드를 주제곡으로 하고 싶을 때도 있긴 한데, 그것을 거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발라드 곡으로 큰 공연장에서 공연하면, 관객에게 다소 아쉬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퍼포먼스적인 곡을 일부러 주제곡으로 삼을 때가 많다. 저는 방송이 아닌 공연을 생각을 하고 앨범을 만들기 때문에 '콘서트에서 어떤 식으로 연출할까'를 생각하는 게 먼저다.

이번 '록 더 월드'도 그래서 주제곡으로 선택했으며, 아마 지금까지 제가 췄던 댄스곡을 다 합쳐서 힘든 걸로 따지면 이 곡이 최고일 것이다. 댄서들도 힘들어할 정도로 빡빡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요즘 힙합에 빠진 이유 '비와이'

시아준수의 이번 서울 공연은 그동안 발매했던 솔로 1, 2, 3집의 수록곡을 비롯하여 최근 발표한 정규 4집의 신곡까지 다양하게 채워졌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앞서 말했듯, 시아준수는 지금까지 해왔던 음악과 다른 색깔을 이번 앨범에서 시도했다. 달콤한 시도로써 '이즈 유'를 준비한 것처럼, 힙합에 발을 디딘 것도 일종의 도전이다. Mnet <쇼미더머니>의 열혈팬이라는 시아준수는 이번 앨범에 힙합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곡들을 담았다. 대표적으로 래퍼 팔로알토가 피처링한 '시티즌(XITIZEN)'이란 곡이다.

"제가 방송활동을 아예 안 하다시피 하는데, 저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믿고 많은 분들이 공연에 와주시는 것이 정말 감사하다. 더 열심히 지치지 않고 준비해야겠단 생각을 한다. 그래서 언더 쪽에서 유명하신 선우정아, 정키 등에서부터 힙합까지 앨범 안에 다양한 장르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 콘서트에서 다양한 음악을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는 말과 같다."

<쇼미더머니> 본방 시청을 놓치면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본다는 시아준수는 비와이의 열혈 팬임을 밝혔다. "처음 TV로 비와이의 랩을 들었을 때 충격을 받았다"던 그는, 그래서 비와이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비단길'을 보여주기도 했다. 비와이가 <쇼미더머니>에 나간다고 했을 때 주변에 그를 직접 홍보했을 정도로 팬이다. "비와이의 랩 실력과 독실한 크리스천으로서의 모습이 보기 좋아서 응원하고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솔로로서 처음 서는 체조경기장, 혼자서 꽉 채웠다

김준수는 혼자서도 커다란 체조경기장을 가득채우며 카리스마를 선보였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팀 공연으로, 혹은 뮤지컬 콘서트를 위해 체조경기장에서 선 적은 있지만, 솔로로서는 처음 체조경기장에서 무대를 꾸민다는 시아준수. 그만큼 공간이 넓어서 그걸 가득 채우기 위해 10명 내외로 함께했던 댄서를 이번에는 20명으로 늘렸다. 뿐만 아니라 여러 퍼포먼스들을 다양하게 준비했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 발라드보단 댄스에 비중을 두고 콘서트를 준비했다고 한다.

오후 6시, 공연이 시작되고 그는 'F.L.P'을 첫 곡으로 불렀다. 관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그를 맞이했다. 오프닝 무대인만큼 화려하게 문을 열어젖힌 그는 비오듯 땀을 흘리며 객석에 인사를 전했다.

"오늘 꼭 연말콘서트 같다. 남자관객이 원래 이렇게 많지 않은데 오늘 곳곳에서 눈에 띈다. 오늘 오신 팬들은 노실 준비가 돼 있단 느낌이 들 만큼 처음부터 매우 뜨거워서 기분이 좋다. 이 공연장에 제가 6~7년 만에 섰는데, 혈기왕성할 때 서고 다시 이렇게 서니 감회가 새롭다."

준수를 당황하게 만든 지니타임

이날 콘서트에서 김준수는 '시티즌', '이즈 유', '록 더 월드' 등 총 17곡을 선보였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시아준수가 말을 하다가 뜸을 들인 후, "오래 기다리셨습니다"라고 말하자 객석에서 환호가 터졌다. 바로 '지니타임' 때문이었다. "제 공연에 처음 오신 분들은 왜 환호성이 나올까 궁금할 것이다"며 그는 곧이어 지니타임의 '유래'를 설명했다.

"지니타임의 시작은 일본에서 공연을 하던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연 때 일본말로 멘트를 모두 하기가 힘들어서 객석에서 소원을 직접 받아서 마치 <알라딘>의 지니처럼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었다. 그 이후 콘서트마다 지니타임을 가졌는데, 어떠한 리허설도 없이 진행되는 즉흥 이벤트이기 때문에 저로서는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

본격적으로 지니타임이 시작됐고, 첫 번째 소원으로 '걱정말아요 그대'를 불렀다. 이 노래를 잘 모르는 그는 팬의 소원인 만큼 최대한 기억을 더듬어 정성스럽게 불렀다. 이어 토끼 머리띠를 머리에 쓰고 뮤지컬 <데스노트>의 곡 하나를 부르는가 하면, 팬이 준비한 꽃베개를 배고 명상 음악을 들으며 '짧은 휴식'을 취하기도 했다.

그 다음 소원을 들어줄 때가 되자 저 멀리 2층 객석에서 한 남성이 소리쳤다. 군대를 가니 신청곡을 불러달라는 부탁이었다. 그의 말에 김준수는 "잘 안들리는데, 군대 간다고 말씀한 거냐?" 라며 곧이어 "거기서 만나요"라는 엉뚱하고 센스 있는 말을 해 좌중을 폭소하게 했다. 그 밖에도 "김준쭈는 귀엽다"가 반복되는 '귀여움 선언문'을 읽는 등 3개가 훌쩍 넘는 소원들을 들어주며 팬서비스를 확실히 했다.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새 앨범의 주제곡 '록 더 월드' 무대였다.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준 무대에 팬들은 목이 터져라 환호했다. 이날 시아준수는 공연 전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각오 그대로 '시아다운' 무대를 선보였다. 혼자였지만, 큰 체조경기장을 뜨겁게 달궜고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마음을 나눴다. 그를 보내기 아쉬운 팬들은 앙코르를 외치며 공연의 열기를 이어갔다. 공연을 언제나 첫 번째로 염두에 두고 음악작업을 하는 시아답게 화려한 공연이었다.

김준수가 이날 콘서트에서 부른 17곡 중 11곡이 댄스곡이었다. 그만큼 퍼포먼스에 중점을 둔 화려한 공연이었다. ⓒ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시아준수 콘서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