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위안부 등재 지원, 정부가 안하면 서울시가 하겠다"

SNS 생방송 '원순씨 X파일'에서 밝혀... "청년수당 7월말-8월초 지급"

등록 2016.06.24 01:08수정 2016.06.24 10:14
30
원고료로 응원
a

박원순 시장이 23일 밤 SNS 생방송 '원순씨 X파일'에서 독자들의 댓글을 읽으며 답해주고 있다. ⓒ 박원순페북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부가 중단한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을 서울시가 대신 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책정된 등재사업 지원 예산 4억4천만원을 한 푼도 집행하지 않았고 내년 예산도 전액 삭감한 것으로 확인돼 작년 말 일본과 맺은 위안부 합의문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박 시장은 "큰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며 "당연히 해야 하는 건데 (정부가) 안하겠다고 하니까 서울시라도 나서서 해야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현재 추진중인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에 대해 "곧 도시공원위원회의 심의가 끝나면 첫삽을 뜰 것"이라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현재와 후대세대에 이르기까지 진실을 알리기 위한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는 지난 1910년 한일강제병합조약이 체결된 남산 조선통감 관저터에 설립될 예정이며 국민모금이 진행중이다.

박 시장은 또 "기억의 터에 평화의 비 건립을 준비이며, 동시에 위안부 할머니들의 육성녹음, 영상기록, 관련 사료, 기록의 관리사업을 하고 있다"며 "이런 것들을 모아서 정부가 하지 않는 유네스코 등재사업을 하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보건복지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청년수당(청년활동보장사업'을 강행해 오는 6월 30일 지원자를 공고하고 7월 11일부터 15일까지 접수한 뒤 7월 마지막주와 8월 첫주에 걸쳐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시범사업이므로 잘 되는지 모니터링 해보고 확대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주 숨진 '세월호 의인' 김관홍 잠수사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한 뒤 "현재 서울시립 동부병원에서 민간잠수사들을 치료해왔으나 하반기에는 예산을 더 확보해 서남병원에도 트라우마 치유클리닉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a

박원순 시장이 23일 밤 SNS 생방송 '원순씨 X파일'을 진행하고 있다. 박 시장 앞에 위안부 소녀상 모형이 놓여있다. ⓒ 박원순페북


#박원순 #위안부 #청년수당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