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용태 "세월호 '철근 400톤'으로 파국 올 수도"

[스팟인터뷰] "검찰 수사에서 전혀 나오지 않았던 얘기, 국민적 오해 커져"

등록 2016.06.24 16:14수정 2016.06.24 16:14
85
원고료로 응원
a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5월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유성호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세월호에 제주해군기지로 가는 철근 400톤이 실려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철두철미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야가 4.16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활동기간 보장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두고 대치하는 가운데, 여당 내에서도 새로운 의혹으로 부각된 '철근 400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그는 23일 <오마이뉴스> 기자와 만나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말 큰일이라고 생각한다, 금시초문이었던 얘기"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무엇보다 김 의원은 "특히 검찰 수사에서는 전혀 나오지 않았던 얘기가 나온 것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과적을 위해 평행수를 빼내는 과정에서 이걸(철근) 넣은 게 문제가 됐다면 정말 큰일"이라며 "이 의혹을 그대로 놔두면 국민적 오해만 커질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검찰에서 이런 사실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한 게 나중에라도 드러난다면 정국에 큰 파국이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즉, 제주해군기지 건설용 자재인 '철근 400톤'이 세월호 참사의 주요 원인이라면 정부에도 과적의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검찰이 수사과정에서 일부러 감춘 것이라는 의혹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는 얘기다.

실제로 세월호 참사 이후 명확히 해명되지 않았던 이유들이 이번 의혹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세월호가 악천후 속에서도 무리하게 출항했고, 사고 시 국가정보원에 가장 먼저 보고를 해야 하는 '국가보호선박'이었던 이유가 바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용 자재인 철근 400톤을 실은 배'였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민간업자의 욕심 때문이 아니라 정부기관의 요구에 따라 세월호의 과적과 무리한 출항이 이어졌다는 가설로 이어진다. 결국 그간 구조실패에만 초점이 맞춰졌던 정부의 참사 관련 책임이 침몰 원인과도 연결될 수 있는 셈이다. <오마이뉴스>가 당시 해양검찰과 검찰의 사고 조사 과정을 확인한 결과에서도, 세월호 선원들은 철근 적재로 인한 위험을 반복해서 경고했지만 선사 측이 이를 특별한 이유 없이 묵살한 것으로 드러났다(관련 기사 : 세월호 선원들 '철근 과적' 반복 지적, 선사가 무시).


김 의원은 특조위 활동기간 보장 및 연장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까지 얘기할 수는 없다"고 하면서도 "엄청난 얘기가 나왔으니 정확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세월호 #김용태 #국가정보원 #철근 400톤
댓글8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