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기다림 끝에 백골의 남편을 만난 아내

[우리 부부 역마살 여행기⑥] 낙동강방어선 격전지, 칠곡호국평화기념관에서

등록 2016.06.25 20:27수정 2016.06.25 20:28
0
원고료로 응원
"아! 벌써부터 눈물 난다. 우짜노, 난 못 쓰겠다."

야전막사에서 쓰는 편지를 대신 쓰던 남편의 글을 읽다가 벌써부터 가슴이 먹먹하여 내가 쓸 차례가 되었는데도 차마 쓸 수가 없었어요. 전자편지지만 바라보다가 울컥하여 그만 손에 들고 있던 태블릿 펜을 내려놓으니, 다시 남편이 펜을 잡고 편지를 써내려갑니다.


a

꼭 살아서 돌아가리다. 야전막사에서 쓰는 편지를 그 옛날 6.25전쟁 때, 국군을 대신하여 써 봅니다. 생각만해도 가슴이 먹먹하고 눈물이 나서 편지를 쓰려다가 펜을 놓고 말았는데, 남편이 대신하여 썼습니다. ⓒ 손현희


사랑합니다.
전쟁이 끝나고 꼭 살아서
당신을 보러가려하오.
당신도 무사히 살아있기를 바라겠소.

-당신을 그리워하는 전쟁터에서 남편이-

경북 칠곡군 왜관읍과 다부동 일대는 6.25 한국동란 때, 낙동강방어선을 지키려고 죽을힘을 다해 싸우고 또 싸웠던 최대격전지였답니다. 1950년 8월1일부터 그 해 9월 24일까지 55일 동안 많은 국군이 피 흘리며 쓰러지면서 막아냈던 곳이랍니다. 이들이 이 낙동강방어선을 지켜내지 못했다면, 아마도 오늘날의 우리 대한민국은 없었을지도 모른답니다.

이곳에서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전세를 역전시켜 대구와 부산까지 밀려오던 북한군의 공세를 막아낸 곳이었지요. 그 뒤로 다시 맥아더장군이 이끈 인천상륙작전과 함께 서울을 수복하고 북한 땅까지 밀고 올라갔던 그런 전투가 이곳 칠곡군에서 벌어졌답니다. 그만큼 6.25한국전쟁에서 가장 중요했던 지역이었고 아울러, 너무나 많은 국군들이 희생을 당한 곳이기도 하지요. 바로 이곳에 이 '낙동강방어선'을 지켜낸 이들을 기리고 그 뜻을 이어가자는 뜻에서 지난해인, 2015년10월에 '칠곡 호국평화기념관'이 문을 열었답니다.

a

칠곡 호국평화기념관 6.25한국전쟁 최후의 보루였던 '낙동강방어선'을 지키기 위해 피 흘리며 싸우다가 죽어간 분들을 기리는 곳입니다. ⓒ 손현희


6.25전쟁 66주년을 앞두고 이곳에 다녀왔답니다. 기념관 들머리엔 구멍이 여러 개 난 커다란 철모가 눈길을 끌었답니다. 철모에는 낙동강방어선, 다부동전투, 워커라인, 등 당시의 치열했던 전투를 말해주는 갖가지 이름들이 적혀있었답니다. 들머리부터 그 옛날 한국전쟁 때의 일들이 직접 겪어보지는 못했지만, 얼마나 치열하고 힘든 싸움인지를 일깨워줍니다.


전시관이 몇 군데 있었는데, 가는 곳마다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전쟁과 관련된 자료들을 전시해놓았답니다. 군인들이 곳곳에 매복해있고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모습들, 전투체험관에는 누구라도 그 시절 전투를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었어요. 큰 스크린 화면을 앞에 두고 총으로 쏴서 적들의 무기를 터뜨릴 수 있는 것도 있었고, 당시에 군인들 뿐 아니라, 수많은 노무자들이 갖가지 보급품들을 지게로 나르며 군인 못지않게 뒤에서 돕다가 총에 맞아 쓰러져간 정신을 엿 볼 수 있는 지게 체험도 있었답니다.

a

낙동강방어선 전투 구멍이 여러 개 난 커다란 철모에 적은 낱말들을 하나 하나 새겨봅니다. 낙동강방어선, 55일, 워커라인, 다부동전투 등등등... ⓒ 손현희


a

전투체험관 그 옛날, 6.25전쟁 때의 치열했던 현장을 재현해놨어요. ⓒ 손현희


a

전투체험관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내기 위해 싸웠던 국군들을 생각하며 적을 무찌르는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손현희


대한민국을 지켜낸 '낙동강방어선전투'

우리 국군과 북한군의 군 병력에서부터 약 2.5배나 차이가 나는 그야말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말도 안 되는 전투를 펼쳐야했던 우리 국군들, 이 당시만 해도 전국의 5%정도만 남아있을 때였다고 하네요. 이미 북한군에 점령당했던 것이지요.

a

낙동강방어선을 지키려는 군의 노력 당시,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야만 북한군이 대구까지 쳐들어올 수 없었다. 결단의 작전이 필요했다. 왜관철교를 폭파하여 북한군의 진입을 늦추었다고 한다. ⓒ 손현희


a

왜관철교 폭파 낙동강방어선을 지키려는 결단의 시각, 미군과 국군은 마침내 왜관철교를 폭파하기에 이르럽니다. ⓒ 손현희


"모두 마을을 떠나십시오. 오늘밤, 왜관철교를 폭파할 겁니다. 어서 마을을 떠나십시오!"

요란하게 울려 퍼지는 확성기 소리, 1950년8월3일, 낙동강방어선을 지켜야만했던, 그래서 대구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내야만 했던 절박한 마음으로 밀려오는 북한군을 저지할 방법으로 왜관철교를 폭파해야했던 것이랍니다. 그야말로 '결단의 시각'이었답니다. 끝내 같은 날, 20시 30분 왜관철교를 폭파하여 총 496m 중에 63m를 끊은 것이랍니다. 이것을 계기로 북한군이 밀려드는 것을 1차로 막기는 하였지만, 그것만으로는 역부족이었지요.

이곳 칠곡군에는 왜관 뿐 아니라, 다부동전투와 가산전투, 수암산전투, 최대의 사상자를 냈던 유학산전투, 또 12일간 15차례나 이 고지의 주인이 뒤바뀌는 치열했던 328고지전투, 또 369전투, 왜관 자고산 학살만행 등, 그야말로 칠곡군 일대를 완전히 초토화시키는 전투가 55일 동안 치열하게 치러졌던 곳이랍니다.

국군과 북한군, 3000여구의 시신이 뒤엉킨 328고지

a

구국의 55일, 시산혈하의 대혈전! 대한민국을 살려낸 구국의 55일! 그동안 수많은 희생자를 낳고 싸우다 싸우다 쓰러진 목숨들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가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 손현희


a

현재의 328고지 칠곡군 석적읍에 있는 328고지랍니다. 요즘은 그래도 이 산에 나무가 제법 울창해졌는데, 겨울철에 보면 완전히 헐벗은 산처럼 황량하게 느껴집니다. 바로 이곳에서 국군과 북한군이 치열하게 싸우면서 12일 동안 주인이 15번이나 바뀔 만큼 많은 사상자를 내고 싸워 지켜낸 곳이랍니다. ⓒ 손현희


지난날, 우리 부부가 자전거를 탈 때, 동호회 사람 몇 사람이 328고지에 자전거를 타러 갔다가 시계를 잃어버리고 온 적이 있었답니다. 그 뒤로도 몇 차례 더 갔는데, 희한하게도 갈 때마다 소지품을 하나씩 꼭 잃어버리고 돌아왔다는 얘기를 들었답니다.

마치 6.25때 죽은 원혼들이 그렇게 하는 것 같다는... 그래서 그 뒤로는 겁이 나서 못가겠다고 하던 말도 들었지요. 물론 농담처럼 한 말이었지만, 실제로 우리끼리 자전거를 타러 갔다가 328고지를 한 바퀴 돌아내려오면, 그 말을 들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식은땀이 흐르고 뒤에서 누군가가 잡아당기는 것처럼 머리가 쭈뼛해질 때도 있었답니다. 그 뒤로는 거기엔 다시 가지 않았지요.

지금 생각하니, 딱 12일 동안 15번이나 주인이 바뀔 정도로 싸웠던 곳이니 얼마나 치열하게 싸웠고, 또 얼마나 많은 군인들이 죽어갔을까? 오죽하면 328고지에는 지금도 나무가 잘 자라지 않고 마치 황폐화된 곳처럼 보인답니다. 겨울철에 보면 더욱 그랬지요. 요즘은 그나마 좀 나아진 듯도 하지만, 둘레 산과 견주어보면 정말 헐벗은 산처럼 보인답니다.

북한군의 끔찍한 만행

a

고정 쇠말뚝을 박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북한군의 잔인함은 참으로 악랄했어요. 자기네 기관총사수를 도망가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싸우도록 고정 쇠말뚝을 발에 묶고 땅에 박은 걸 보면, 북한군의 잔인함이 어떤 지 한눈에 볼 수 있어요. ⓒ 손현희


a

왜관 자고산에서 북한군의 만행 자고산 학살만행을 재현한 모습이에요. 전화선이나 군홧줄로 묶어 무자비하게 학살한 현장이지요. ⓒ 손현희


왜관 자고산 학살만행은 같은 해, 8월 13일에 일어났는데, 북한군이 왜관철교가 끊기자, 강물로 들어와서 국군 제1사단이 지키고 있던 328고지와 미군 제1기병사단과 제5기병연대가 지키던 자고산까지 쳐들어왔답니다. 그런데 미군이 접근하는 북한군을 국군 증원 병력으로 잘못 알고 막지 못해 포로가 되었답니다. 이 과정에서 북한군들은 포로들을 전화선과 군홧줄로 묶어 밀어놓고 마구잡이로 학살한 비극적인 일도 있었답니다.

게다가 북한군은 자기네 기관총사수의 발에다가 쇠줄을 채우고 그 쇠줄을 땅 속 깊이 박아 고정용 쇠말뚝을 쓴 예가 많았다고 합니다. 최후까지 싸워야했고, 도망가고 싶어도 갈 수 없도록 할 만큼 잔인하고 야만적인 만행을 서슴지 않았다고 해요. 참 기가 막히지요.

50년 만에 백골로 만난 남편

a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배경이 된 최승갑 씨의 삼각자 369고지에서 앉은 채로 초소에서 총에 맞아 숨진 최승갑 씨의 유해가 50년이 지난 뒤, 발굴 되었답니다. 삼각자에 그가 쓴 '최승갑'이란 글자가 새겨져 있다. ⓒ 손현희


'낙동강방어선전투'의 치열했던 전투 가운데에 칠곡 '369고지'도 빼놓을 수 없는 곳인데, 지난 2000년에 이 치열했던 전쟁터에서 유해발굴을 했답니다. 그때, 한 국군의 유해가 발굴된 이야기는 참으로 가슴 저미고 안쓰러운 이야기랍니다. 초소에서 앉은 채로 총에 맞아 희생된 국군이었는데, 유해 발굴과 함께 그의 이름이 적힌 삼각자와 만년필, 호루라기가 나왔답니다.

특히 삼각자에는 그가 손수 새겨 넣은 '최승갑'이란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그걸 단서로 유족을 찾으니, 당시에 벌써 75세가 된 원정호 할머니였어요. 발굴단이 찾아갔을 때, 엊그제도 꿈속에서 남편을 봤다면서 '백골이라도 내가 봐야 한이 안 될 것 같다' 면서 현장에 왔다고 합니다.

50년 동안 기다린 긴 기다림, 이미 백발이 된 아내, 남편과 헤어질 때 이제 막 갓 난 딸아이가 있었는데, 어느새 중년이 되어 백골이 된 아버지를 찾아간 것입니다. 내내 담담했던 할머니도 남편의 호루라기를 알아보고 휴가 나왔을 때, 목에 차고 나왔다고 얘기를 하며, 백골이 된 남편의 유해를 보자마자 서러운 울음을 터뜨리는데 가슴이 메어지더군요.

이 이야기는 '55일'이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어 방송까지 나갔지요. 그 방송을 보던 영화감독 강제규 감독은 대작 '태극기 휘날리며'를 만들게 된답니다. 바로 50년 긴 기다림의 끝에 백골이 된 남편을 만난 원정호 할머니의 이야기를 각색해서 만든 영화라고 합니다.

a

낙동강방어선 전투 유해발굴 모습 50년, 긴 기다림의 끝에 사랑하는 남편의 모습을 백골이 된 모습으로 만납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 당시75세였던 원정호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55일을 본 강제규 감독이 '태극기 휘날리며'란 영화를 만들었답니다. ⓒ 손현희



수많은 '최승갑' 그들이 지켜낸 호국의 성지 '칠곡'

안타까운 죽음과 수많은 '최승갑'과 같은 우리 군의 희생자들이 피 흘리며 싸워 지켜낸 곳이 바로 칠곡이었답니다. 이렇게 치열하게 싸우고 또 싸워서 마침내 미군의 B29폭격기로 공중에서 융단폭격이 일어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융단폭격 싸움이었다고 하네요. 칠곡군 북삼면과 약목면에 960톤이나 되는 엄청난 포탄이 26분 동안 쏟아졌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북한군의 보급로가 끊기고 통신이 마비되면서 점차 북한군의 기세가 끊기게 되고, 드디어 1950년 9월 24일에 이 '낙동강방어선전투'가 끝이 납니다. 그 뒤로 '인천상륙작전'과 함께 '서울수복'이라는 큰 기쁨을 맛볼 수 있었답니다. 당시에 '대구'가 국군의 수도였던 만큼 절대로 내줄 수 없는 곳이었고, 북한군은 북한군대로 대구를 쳐야만 부산까지 밀고 내려갈 수 있는 것이라서 더욱 치열하게 싸웠던 것이랍니다.

그만큼 얼마나 많은 희생자들이 생겨났을까요? 수없이 많은 '최승갑'과 같은 군인들이 피 흘리며 끝까지 싸우다가 죽어간 그 곳! '칠곡', 이곳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을 지켜낸 '호국의 성지'라는 것이 참으로 감회가 깊답니다.

a

6.25참전용사들의 증언 호국전시관에는 6.25참전용사들의 증언을 들을 수 있답니다. 저 수화기를 들면 들을 수 있어요. ⓒ 손현희


끝으로 '칠곡 호국평화기념관'의 다큐멘터리 영상 속에서 참전 군인이 한 말이 오랫동안 잊히지 않아 소개합니다.

"요즘 학생들한테 '다부동전투'를 아냐고 물어보면, 아무도 몰라. 기가 막혀. 그런데 '월남전'을 아느냐고 물으면 모두 안대. 월남전은 외국 사람들 전쟁이야. 이 '다부동전투'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있게 한 전투였다고... 월남전은 아는데 이걸 모른다면 말이 안 되잖아!"

a

호국평화탑 수많은 목숨들을 바쳐 지켜낸 조국, 이곳에서는 간호사도 경찰도, 학생도, 군인도 노무자들도 목숨을 내놓고 낙동강방어선을 지키려 희생하였답니다. ⓒ 손현희


a

55미터 대형 태극기 칠곡 호국평화기념관 옆, 언덕 위에는 대형 태극기가 힘차게 펄럭이고 있답니다. 이곳 칠곡 낙동강방어선을 지키려고 싸웠던 55일 동안의 치열했던 전투와 희생을 기리는 뜻이라고 합니다. ⓒ 손현희


꼭 6월 25일 뿐만이 아니라, 이 땅의 비극적인 한국전쟁에서 피 흘리며 싸우다가 죽어간 수많은 목숨들을 잊어서는 안 되겠어요. '칠곡 호국평화기념관'을 둘러보고 돌아서 나오는데, 저 언덕 위에 높이 솟은 태극기가 힘차게 펄럭입니다.

굉장히 큰 태극기였는데, 그 펄럭임이 정말 위대하게 느껴집니다. 이 태극기는 55일 동안 이곳에서 치러졌던 '낙동강방어선전투'를 기념하여 55m 높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뜨거운 가슴이 되어 한참 동안 말없이 힘차게 펄럭이는 태극기를 바라보았습니다.
#6.25한국전쟁 #칠곡 호국평화기념관 #낙동강방어선전투 #다부동전투 #55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오랫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이젠 자동차로 다닙니다. 시골마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정겹고 살가운 고향풍경과 문화재 나들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요. 때때로 노래와 연주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노래하기도 한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