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죽는 소나무들, 고사원인 모른다는데...

이러다 한반도에서 소나무가 사라지지 않을까?

등록 2016.07.27 15:27수정 2016.07.27 15:30
0
원고료로 응원
a

대승사 입구 고사목 1 ⓒ 이만유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불치의 소나무 재선충이 국내 여러 곳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퍼진다면 3, 4년 뒤 우리나라에서 소나무가 멸종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작년에 나왔다.

현재 제주도와 백두대간을 비롯한 여러 곳, 소나무 군락지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고 한다. 경북에서는 영주에 이어 근래는 상주, 의성 지역까지 발생하여 위기감을 더해주고 있다.

a

교동 앞 고사목 - ⓒ 이만유


이런 가운데 경북 문경지역 군데군데 원인을 알 수 없는 소나무가 벌겋게 변하면서 말라죽어 가고 있다. 특히 사람왕래가 잦은 도로 근처 평야지 야산 위주로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a

문경새재 애국가 소나무-1 - ⓒ 이만유


문경은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지 1위인 문경새재로 유명한 곳인데 수려한 자연 속 푸르름을 뽐내던 소나무들이 고사하여 아름다움을 잃게 된다면 그 손실은 엄청나고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다.
a

문경새재 애국가 소나무-2 1 ⓒ 이만유


옛 선비들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성리학을 구현했으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구곡원림(九曲園林)에서도 그 피해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문경시 산양면과 산북면을 흐르는 금천에 있는 석문구곡 제1곡 농청대 뒤, 동산에 기품 있고 고고한 자태의 소나무가 주변 풍경과 어울려 아름다움을 더했는데 지금은 대다수가 고사위기다.
a

농청대 고사목-1 - ⓒ 이만유


해당 관청 관련 부서에 피해 사실을 알리고 원인 규명과 대책을 세워 달라고 요구했더니 
조사 결과 재선충은 아니며 고사원인은 알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현재 문경시 관내 여러 곳에서 같은 현상으로 죽어가는 소나무가 많이 있다.

a

농청대 고사목-2 - ⓒ 이만유


지구 온난화, 재선충, 솔잎혹파리와 같은 병해충과 무분별한 벌채, 산불 등의 영향으로 남한에서는 50년 이내에, 한반도에서는 100년 이내에 소나무가 사라질 수 있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지만 설마 했는데 이것이 사실이 되는 것이 아닐까 우려된다.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 해 온 사시사철 푸른 소나무가 우리 땅에서 사라진다는 것은 충격일 수밖에 없다. 애국가 "남산 위에 저 소나무"는 전설이 되고 말 것이며 애국가 가사도 바꾸어야 할 지경에 이를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다.

a

송정소 고사목 - ⓒ 이만유


소나무가 사라지면
솔향기를 맡을 수 없는데
솔바람 소리를 들을 수 없는데
암벽 위 굽은 소나무 멋진 모습을 볼 수 없는데 
소나무 장작이 없어져 전통도자기를 굽지 못하면 어쩌지
쭉 쭉 하늘로 뻗은 황장목이 사라진다면 어쩌지
솔잎 없는 송편의 맛 이걸 어쩌지
송이버섯 사라지면 어쩌지


이런저런 생각을 해본다.

모쪼록 해당 기관에서는 소나무 보호 및 피해문제에 있어서 재선충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활엽수종의 번성에 따른 생태계 변화 등 종합적인 조사를 실시, 고사원인을 정확히 규명하여야 할 것이다.

a

녹문리 고사목 - ⓒ 이만유


지금 피해규모가 적다 하여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이를 방치할 시, 한반도에서 소나무가 영원히 사라질 수도 있다. 소나무는 우리 민족과 함께 해왔고 우리나라 대표적인 수종으로서 그 가치는 엄청나다.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국가차원에서 소나무 고사원인을 정확히 규명하여 우리의 혼이 깃든 소나무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노력과 적절한 시책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덧붙이는 글 이만유 기자는 문경구곡원림보존회 회장입니다.
#소나무 #재선충 #문경 #지구온난화 #생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와 진실』이 승리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힘에도 구애받지 않고 소신을 가지고 임하겠으며 고통 받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사람 사는 이야기, 지방화시대에 부응하여 지역의 특수시책. 문화. 축제 등을 보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