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소녀상 철거 전 10억엔 출연... 한일, 사용처 합의"

"위안부 피해자·유족 치유금, 의료 및 간병 등 생활지원 사용"

등록 2016.08.12 17:46수정 2016.08.12 17:46
1
원고료로 응원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김정선 특파원 = 한국과 일본 정부가 지난해 이룬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하기로 한 10억 엔(약 108억 원)의 사용처 등에 대해 합의했다고 교도통신이 12일 전했다.

<교도통신>은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이날 오후 전화로 합의 사항을 최종 확인한 뒤 공식 발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측은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전제로 하지 않고 이달 중에 출연금을 재단에 지원할 전망이다.

a

외교부 들어서는 한일 국장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오른쪽)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국장급 협의를 위해 지난 8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위안부 재단은 이 출연금을 이용해 위안부 피해자나 유족에게 '치유금'으로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아울러 출연금은 이들의 의료 및 간병 등 생활 지원에도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교도통신>은 한일 정부간에는 과거 청구권 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고려해 출연금이 배상금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당초 일본 정부는 소녀상 철거를 출연금 지급의 조건으로 삼으려 했지만 지난해말 한일간 위안부 합의 상 일본 측의 의무인 출연금 지급을 우선 이행함으로써 한국 측에도 소녀상 철거에 나서도록 요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 등에 대한 한일, 한미일간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서도 재단 출연금 선지급이 필요하다는 고려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양국은 지난 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하고 일본의 자금 출연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외교부 당국자는 "상당한 진전"을 거뒀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위안부 재단 #외교부 #일본 외무성 #10억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