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한진해운 물류 혼란, 한진그룹이 책임져야"

9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서 발언, 한진해운이 화주·운항 정보 협조하지 않았다고 밝혀

등록 2016.09.05 18:40수정 2016.09.05 18:40
2
원고료로 응원
a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9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전은정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5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기업 회생 절차) 신청으로 인한 물류 혼란에 대해 '한진그룹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9월 금융개혁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정부와 금융당국이 (물류 혼란에 대한) 최선의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진그룹과 대주주들은 사회적 책임을 지고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운송 책임은 당연히 한진해운에 있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31일 채권단의 추가지원 반대 결정 이후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 미국, 중국 등 해외 항만에서 한진해운 선박에 대해 밀린 대금 지불을 요구하며 입출항과 하역을 거부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임 위원장은 "운송에 대한 책임은 기업의 신용 문제이며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할 책임은 당연히 한진해운에 있다"고 했다. 또 임 위원장은 "여전히 한진해운은 한진그룹의 계열사"라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그룹 차원에서 회사와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임 위원장은 "정부는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대한) 해운·항만 물류 대책과 관련된 시나리오를 검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한진해운은 대외적으로 정상적인 영업 상태를 유지하려는 생각에 선적 화물에 대한 화주나 운항 정보 등을 협조하는데 탐탁해 하지 않아 (화주 및 운항 정보 등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말로 한진해운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채권단이 한진해운에 대한 법정관리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 잘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결정은 구조조정의 원칙을 지킨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에 대해 비판한다면 앞으로 구조조정 원칙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해운 경쟁력 복원 위해 현대상선 활용"

이날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인수하기로 한 현대상선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뜻을 함께 밝히기도 했다.

임 위원장은 "법원에서 파산 정리 판결이 내려지면 전체적으로 해운 산업은 경쟁력이 약화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최소화하고 해운 산업의 경쟁력을 복원하기 위해 정상화(에 나서고 있는) 기업이며 산업은행 자회사인 현대상선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생각"이라고 했다. 현대상선은 최근 신임 최고경영자(CEO)를 내정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이어 그는 "해운 경쟁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인력과 배"라며 "해운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를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임 위원장은 "무슨 자산을 얼마나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수치는 보고받은 적도 없고 파악하고 있지도 않다"면서 필요 재원 파악은 현대상선의 몫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금융위 #임종룡 #현대상선 #한진해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