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소환 롯데 신동빈 "심려 끼쳐 죄송"

2000억원 횡령·배임 혐의... 롯데 일가 기소 방침

등록 2016.09.20 10:09수정 2016.09.20 10:09
0
원고료로 응원
a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일 오전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신동빈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조사하기 위해 소환했다. 신 회장은 기자들에게 “심려끼쳐드려 죄송하다. 검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라는 말만 반복한 채 검찰에 출석했다. ⓒ 이종호


차대운 이보배 기자 = 재계 5위 롯데그룹의 신동빈(61) 회장이 2천억 원 규모의 배임·횡령 혐의 수사와 관련해 20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1967년 창립 이래 롯데그룹 총수가 검찰에 피의자로 불려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롯데 수사팀은 이날 오전 신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혐의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신 회장은 오전 9시 20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검찰 수사에는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간단한 심경을 밝혔다.

횡령·배임, 비자금 조성, 총수 일가 탈세 등을 지시했느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고만 거듭 답변하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에 따르면 신 회장은 해외 인수·합병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그룹 내 다른 계열사에 떠넘기거나 특정 계열사의 알짜 자산을 헐값에 다른 계열사로 이전하는 등의 배임 혐의를 받는다.

수사팀은 중국 홈쇼핑업체 럭키파이 등 해외기업 부실 인수, 그룹 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의 롯데제주·부여리조트 저가 인수,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 과정의 부당 지원, 롯데시네마 등 계열사를 통한 친인척 기업 일감 몰아주기 등 의혹을 캐묻고 있다.


수사팀은 롯데건설이 최근 10년간 3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 신 회장이 지시하거나 보고를 받는 등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는지도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롯데그룹의 사령탑 격인 정책본부의 지시나 묵인 없이 롯데건설이 독자적으로 수백억대 비자금을 조성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고 신 회장을 비롯한 그룹 최고 경영진 차원에서 해당 자금이 조성됐을 개연성이 크다고 의심한다.

아울러 검찰은 신 회장이 실제 경영 활동을 하지 않고서도 수년에 걸쳐 매년 일본 롯데 계열사에서 100억 원대 급여를 받은 것이 횡령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형인 신동주(62)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국내 롯데 계열사 여러 곳에서 수년에 걸쳐 400억 원대 급여를 받은 횡령 혐의 부분과 관련해서도 신 회장에게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검찰이 파악한 신 회장의 전체 횡령·배임 혐의 액수는 총 2천억 원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일 오전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신동빈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조사하기 위해 소환했다. 신 회장은 기자들에게 “심려끼쳐드려 죄송하다. 검찰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라는 말만 반복한 채 검찰에 출석했다. ⓒ 이종호


6월 10일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신호탄으로 해 개시된 롯데그룹 수사는 이날 신 회장 조사를 끝으로 3개월 만에 마무리 국면에 들어갔다.

검찰은 신 회장과 부친 신격호(94) 총괄회장, 형 신동주 전 부회장, 신 총괄회장의 사실혼 부인인 서미경(57)씨 등 총수일가를 모두 기소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수천억 원대 탈세 및 배임 혐의를 받는 신 총괄회장과 '공짜 급여' 혐의를 받는 신 전 부회장을 방문 또는 소환 조사했다.

신 총괄회장과 신 전 부회장은 불구속 기소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다만 검찰은 롯데그룹 총수인 신 회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영장 청구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하는 요소, 불구속 기소해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가 되는 요소를 갖고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 머무르는 서씨는 계속 소환에 불응함에 따라 여권 무효화 조처를 하고 조사 없이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신동빈 #롯데골프장 #횡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