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이 '양보하라' 했지만 송민순이 불응"

'대통령 회동 배석' 김경수 의원 밝혀, '국정원장 참석'에도 기억 엇갈려

등록 2016.10.19 17:25수정 2016.10.19 17:25
110
원고료로 응원
a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논란을 다룬 송민순 전 외교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참여정부 측이 "사실과 맞지 않는 내용들이 적지 않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노무현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은 19일 오전 기자와의 통화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대북인권결의안 입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양보를 권유했다"며 그해 11월 16일 자신이 작성한 메모 내용을 공개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가 부담이 되더라도 모험이 안 되게 갑시다. 외교부 장관이 양보하세요. 이번에는 기권하는 것으로 한다"고 말했다.

11월 16일은 우리나라를 방문한 김영일 북한총리 일행의 청와대 오찬이 있었던 날로서 노 대통령은 오찬을 마친 후 관저에서 청와대 백종천 안보실장과 문재인 비서실장, 송민순 외교장관, 이재정 통일장관 등이 참석한 회의를 열었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 "(노 대통령이) '방금 북한 총리와 송별 오찬을 하고 올라왔는데 바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자고 하니 그거 참 그렇네' 하면서, 나와 (문재인) 비서실장을 보면서 우리 입장을 잘 정리해보라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 우리는 뒤에 남아서 더 격론했지만 결론을 낼 수가 없었다"고 기술했다. 그러나 김 의원에 따르면, 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정리하면서 거의 마지막 순서에 송 장관에게 양보를 권했다.

"16일 회의에 김만복 국정원장 참석" - "김만복 아니라 윤병세"

이 설명대로라면 노 대통령은 16일 회의를 마치면서 대북인권결의안에 기권 표를 던지기로 이미 마음을 굳혔지만, 송 장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유엔 표결 전날(20일) 저녁까지 싱가포르 숙소에서 그를 만났다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게 된다.

김 의원은 "송 장관은 그때까지도 찬성 입장이 강했는데, 그런 장관의 위신을 생각해서 계속 다독거리는 게 노 대통령의 스타일이었다"고 말했다. "11월 15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이미 '기권'으로 결론이 났다"(이재정 통일장관)와 "유엔 표결 전날까지도 결론이 나지 않았다"(송민순 외교장관)는 양론 사이에서 노 대통령이 막판까지 고민을 거듭했다는 설명이다.


a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북한대학원 대학교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16일 회의에 김만복 국정원장도 참석했다"는 송 전 장관의 회고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참석자 중 김 원장은 없었고, 윤병세 외교안보수석(현 외교장관)이 배석했다"고 말했다.

논란 이후 송 전 장관은 "책에 있는 그대로 (썼다)", "기록이 있다"며 회고록에 자신감을 보였지만, 당시 대통령의 회동마다 배석했던 김 의원은 "사람들의 기억은 다 다른 것같다"며 기억의 불완전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11월 20일 노 대통령과 송 장관, 백종천 안보실장의 싱가포르 숙소 회동에도 배석했다고 한다.

그러나 "양보하라"는 대통령의 권유에 대한 송 장관의 반응 등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한다. 김 의원은 "연설기획비서관의 업무가 대통령 연설에 참고하기 위해 대통령 말을 수집·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의 반응은 남겨놓지 못할 때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회고록의 내용이 불완전하지만, (우리 쪽도) 기억이 불분명하다면 확실한 것만 얘기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송민순 #이재정 #문재인 #노무현
댓글1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