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통령과 최순실, 아는 사이지만 절친 아냐"

[국감-운영위] 안종범 "차은택 만난 적 있지만 '미르 강제모금' 사실무근"

등록 2016.10.21 12:59수정 2016.10.26 14:18
52
원고료로 응원
a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 남소연


2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는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논란과 우병우 민정수석의 불출석으로 오전 내내 시끄러웠다.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관계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질문에 대해 "아는 사이인 것은 분명하지만, 절친하게 지낸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친형제까지도 멀리하는 분"이라며 "비선 실세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씨가 청와대에 수시로 드나들고 박 대통령의 연설문 수정 작업에도 관여했다는 언론보도 등에 대해 "기사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 광복절 행사 같은 경우 모든 수석실이 의견을 모으고 몇 차례 독해를 거쳐 (연설문을) 올리는 시스템인데 어떻게 개인이 끼어들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 책임자로 지목됐던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도 의혹을 전부 부인했다.

안 수석은 ▲설립 기업 모금 기획 및 종용 ▲재단 지원 및 특혜 의혹 ▲최순실·차은택 등 재단 관련 인물과의 관계 등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등 지난 국감에서 드러난 미르·K스포츠재단 문제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안종범 모든 의혹 부인 "차은택과 각별한 사이 아냐"


a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 ⓒ 남소연


안 수석은 지난 10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드러난 지난해 11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당시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의 "(미르재단은) 대기업 발목 비틀어 굴러가는 재단"이라는 녹취록에 대해서도 "그 분이 (그렇게) 발언한 동기는 알지 못한다"면서 "그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 미르·청와대 개입 '삭제'한 문예위 회의록, 왜?).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은 "당시 (박병원 회장이) 발목을 비틀어 400억, 500억 모았다고 이야기했다"면서 정부가 미르재단을 출연할 때 기업의 강제 참여를 종용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안 수석은 "박 회장의 이야기는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라면서 박 회장이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안 수석은 "단 한 번도 재단 관련 회의를 한 적 없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 다시 한 번 "(강제) 모금 과정은 없었다"며 "대통령 순방 당시 몇 차례 회의를 한 바 있긴 하다"고 답했다.

그는 미르재단 설립을 위한 기업 투자 기획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이 먼저 알려온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안 수석은 "이 부회장이 국감에서 밝혔듯 어느 정도 재단에 모금되는 상황에서 (재단을 만든다는 것을) 알려줬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자발적 의지로 기업들이 투자했다는 말인가"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짧게 답했다.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이 관련 재단 설립에 직접 영향을 끼쳤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재단 설립 관련 지난해 2월과 7월, 문화 융성과 기업 투자를 말씀했다고 한다"면서 "관련 사업을 청와대가 주도했다고 인정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안 수석은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면서 "당시 문화융성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기업 투자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이 "대기업 총수를 불러서 이런 걸 투자하라고 하는 건 (청와대가) 할만한 일인가"라고 따져 묻자 안 수석은 "많은 기업이 참석한 자리로, 일명 메세나 클럽이라고 해서 (정부와 기업이) 뜻을 모아 만든 행사다"라고 말했다. 

그는 재단 설립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씨에 대해서는 "(그런 사람을) 모른다"고 부인했다. 역시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차은택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2014년인가 문화융성위원으로 취임했을 당시 저도 수석으로 (행사에) 참여해 만난 적 있다"면서 "(하지만 각별한) 그런 사이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우병우 국감 불참에 여야 '동행명령' 따로 논의하기로

a

국회 운영위 정진석 위원장이 21일 청와대에 대한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의 불출석 문제를 여야 간사들과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 위원장, 새누리당 김도읍, 국민의당 김관영 간사. ⓒ 남소연


한편, 이날 운영위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감 불참으로 시작부터 여야 간 공방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야3당은 국정 현안 대응과 검찰 수사 중이라는 우 수석의 불참 사유를 양해하지 않기로 하고, 출석을 강제하는 동행명령을 의결할 것을 요구했다( 관련 기사 : 우병우의 '한 문장짜리' 불출석 사유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가 양해하지 않은 상황에서 관련 증인이 불출석 하는 건 심각한 상황이다"라면서 "관련법에 따라 동행 명령장을 의결로 발부해서 오늘 오후에라도 출석하도록 강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우 수석이) 신속하게 대응할 업무가 미르·K스포츠재단 수사를 방해하려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동행명령 발부를 의결할 것을 국민의당 원내대표로서 정식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은) 우 수석이 핵심 증인이라고 했는데, 민정수석 취임 이전의 개인 의혹을 여기서 다루기 위한 핵심 증인인지 궁금하다"면서 "(우 수석이) 불참할 정당한 사유가 있는지, 없는지 여야 간사 간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향후 우병우 수석의 동행명령권 발동 여부는 김 수석의 제안대로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운영위원장(새누리당 원내대표)은 관련 논의를 마무리하면서 "이렇게 하면 공방이 끝이 없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간사들이 (밖에서) 밀도 있는 협의를 거쳐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안종범 #우병우 #청와대 #박근혜 #최순실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