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비박계, 사실상 대통령 이선 후퇴 요구

협치형 총리·거국 중립 내각 등 요구, 하태경 "대통령 이선후퇴해야"

등록 2016.10.30 11:14수정 2016.10.30 11:14
7
원고료로 응원
[채송무기자]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으로 국가 리더십 공백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 새누리당 비박계가 사실상 대통령의 이선 후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통령이 외치만 챙기는 사실상의 상징적 역할만 하고, 거국 중립 내각 내지는 협치형 총리에게 내치를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여권의 차기주자로 꼽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위기 탈출의 최우선 과제는 진실 규명으로 청와대가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고 버티면 버틸수록 국민 분노는 더욱 타오르게 될 것"이라며 "장기화되고 있는 리더십 공백의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정파를 넘어서는 협치의 리더십, 즉 협치형 총리가 필요하다"며 "여야를 아우르는 협치로 국가적 위기를 돌파해야 하고, 경제 위기를 넘어설 전문성에 경륜과 결단력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협치형 총리로 김종인 전 대표가 적임"이라며 "빠르고 바른 의사결정이 위기극복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비박계 중진 정병국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제 대통령께서는 특검을 통해서라도 철저히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며 "조속히 대통령비서실 인적쇄신과 거국내각을 구성해서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우선 국무총리가 사임하고 여야 합의에 의해 새로운 총리를 추천하고 그 총리로 하여금 새로운 내각을 구성토록 하는 것"이라며 "특검을 하는데 상설이냐 아니냐, 새 내각을 구성하는데 책임총리냐 아니냐는 의미가 없고 답은 국민이 최소한 받아들이느냐"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보다 직접적으로 대통령의 이선 후퇴를 요구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지금 시점은 청와대와 내각의 인적 쇄신만으로 국정을 안정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대통령의 수사 전면 협조와 대통령의 이선 후퇴를 주장했다.


하 의원은 "내용상 하야 수준의 대통령 이선 후퇴를 선언하고 상징적 국가원수로서의 역할만 해야 한다"며 "현재 대통령은 이미 대국민 신뢰가 붕괴돼 사실상 권력 행사 불능 상태로 국가 기능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대통령이 이선 후퇴하고 국회가 합의하는 거국 책임총리에게 실질 권력을 넘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이선 후퇴한다는 것은 독일식 대통령처럼 외교의전과 같은 국가원수로서 상징적 역할만 하는 것"이라며 "독일대통령처럼 외교의전만 한다면 청와대는 새 참모를 뽑을 필요가 없다. 부속실 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 수석실은 폐지하는 대신 총리실을 확대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최순실 #하야 #거국중립내각 #비박계 #박근혜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