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의 꿈' 그대로 보여준 강남A교회 주보

UAE 한국문화원 프로젝트와 교회 기도제목의 종착지는 '승마선수 정유연의 성공'?

등록 2016.11.18 14:06수정 2016.11.18 14:35
11
원고료로 응원

    이 기사 한눈에

  • 최순실은 왜 UAE 한국문화원에 초점을 맞춘 걸까. UAE가 중동의 승마 강국이라는 점을 지나칠 수 없다.
  • 2015년부터 한국마사회와 UAE의 제휴가 강화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한국 경마는 두바이 월드컵 경마대회에 참가하고, 코리아컵엔 UAE가 출전했다.
  • 최순실은 중동의 승마 선진국 UAE에서 한국문화원 프로젝트를 추진한 정황을 보면, 딸 정유연이 좋은 성적을 내는 승마선수가 되길 바랐을 수 있다.
  • 강남 A교회의 주보는 더 직접적이다. 최순실, 정윤회, 정유라 가족은 '1등 하게 해주세요' 등의 기도를 올리면서 헌금을 내왔다. 직접적인 욕구의 표현이었던 셈.
국정농단으로 대통령 퇴진 정국을 불러온 장본인 최순실씨의 승마에 대한 집착은 일반인의 상상을 넘어선 것이었다.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가 그의 딸 정유연(정유라로 개명)과 승마에 관해 얼마나 집착이 강했는지 다음 두 가지 정황을 통해 짚어본다. - 기자 말

1. 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프로젝트

a

UAE 그리고 한국문화원. ⓒ 오마이뉴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14년 7월께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아랍에미리트(UAE) 한국문화원 프로젝트' 관련 최순실씨의 자필 메모가 발견됐고, 한 달 뒤인 8월 중순 차은택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비밀리에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건설은 이미 예정돼 있던 다른 나라들의 한국문화원 건설보다 더욱 빠르고 신속하게 진행됐다.

최순실씨는 왜 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건설에 관심을 기울인 걸까. 쉽게 납득할 수는 없겠지만, 최순실과 정유연(정유라로 개명), 그리고 승마를 떠올리면 어렴풋이 연결고리가 생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아랍에미리트가 경주마는 물론이고 승마와 경마 선진국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얹으면 최순실씨가 왜 아랍에미리트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는지 알 수 있다. 

국제승마협회 등 승마 국제무대에서 아랍에미리트의 존재감은 무시할 수 없다. 2006년부터 2014년까지 회장직을 수행한 전임 회장 하야 빈트 알-후쎄인 공주는 요르단의 공주이자 IOC 위원이다. 그는 아랍에미리트 총리이며, 두바이 통치자인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막툼의 아내이다. 아랍에미리트는 단일 경마 대회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금을 걸고 매년 경마대회 두바이월드컵 카니발(DWCC : Dubai World Cup Carnival)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는 국제기준으로 경마등급 선진국이다. 우리나라는 국제경주분류표준위원회(ICSC: International Cataloging Standards Committee)가 경마 시행국에 부여하는 3개 등급 중 올해 처음으로 2등급으로 승격했다. 그러나 아랍에미리트는 전통적인 1등급 국가이다.

또한 2015년부터 한국마사회와 아랍에미리트와의 제휴가 강화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마사회의 경마시행계획을 보면, 아시아챌린지컵 초청국에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를 처음 포함하는 한편, 한국 경주마의 두바이 경마 진출계획도 마련했다.


"한국마사회 국제초청경마 개최 2년만에 중동에서도 참가하는 규모로 확대돼 - 정부가 '제2의 중동붐' 조성에 나선 가운데, 한국마사회의 민간외교 확대 성과로 평가"

지난해 8월 중동의 경마 중심지인 두바이의 경주마들이 렛츠런파크 서울의 경주로를 뛰었던 것을 보도한 기사 제목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1월에는 한국 경마가 두바이 월드컵 경마대회에 참가하고, 지난 9월의 코리아컵에도 아랍에미리트가 출전했다. 한국마사회에서는 이런 움직임을, "한국 경마가 중동 경마의 중심지인 아랍에미리트를 등에 업고 국제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한국마사회가 민간사절로서, 아랍에미리트와 국가 간 교류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이런 정황들을 미뤄봤을 때 최순실씨의 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 프로젝트는, '딸 정유연이 중동 경마의 중심지인 아랍에미리트를 등에 업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승마선수가 되도록 박차를 가하려 한' 의도가 투영된 것 아닐까.

2. 강남 A교회 주보에 실린 기도문

a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정유연에서 개명). 사진은 2014년 아시안게임 승마 마장마술 단체전에 출전해 경기를 펼치는 모습. ⓒ 연합뉴스


최순실씨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정유연(정유라로 개명)의 '승마'였던 것 같다. 최순실씨의 기도 제목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정유연의 승마 관련한 것이었다. 최순실씨의 딸 사랑, 승마 사랑의 시작과 끝을 보게 된다. 정유연은 일간스포츠(2012년 6월 29일)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4살 때부터 승마를 시작했다. 아버지 따라서 승마장을 다니다 보니 말과 금방 친해졌다. 선수 데뷔는 초등학교 5학년 때인 2007년에 했다. 아버지의 권유도 있었지만 내가 동물을 너무 좋아해서 선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말 타는 게 다른 어떤 것 보다 적성에 맞고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기도에서 드러난 최순실·정유연의 꿈

a

최순실씨의 기독교 생활 중 최근 가장 긴 관계를 맺었던 A교회의 주보. ⓒ 김동문


그러나 정유연의 꿈, 최순실씨의 꿈의 실현 과정은 모든 것을 동원한 인위적 야망의 실현인 것으로 보인다. 청담고 입학에서도 드러난 편법·불법 의혹과 이화여대 입학과 성적 특혜 의혹은 물론, 국가대표 선발 기준을 변경, 각종 대회에서의 성적 조작 등 의혹이 넘쳐나고 있다.

"가정에 평안과 유연이가 훌륭한 승마선수가 되고 건강하게 해주세요."(정유연 정윤회 최순실) 11.12.04 감사헌금 기도 제목 중에서
"2014년 아시안게임에 당선되게 해 주세요"(정유연),
"딸 유연이의 중학생 졸업을 축하해 주세요"(최순실 정윤회 오OO) - 12.02.19.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

정유연은 2012년 2월 중학교(선화예술학교)를 졸업했다. 정유연은 선화예술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했다. 그랬던 정유연이 2014년 아시안게임 대표 선발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아시안게임 대표선발이 2년이나 남아있었는데 말이다. 기도제목에서 갈망이 드러난다. 이것이 정유연의 꿈이었는지, 최순실씨의 바람이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정유연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전(2014년 6월 10일~14일)에 출전했다. 첫날 성적은 12위, 둘째 날 2위, 마지막 날 최종 4위를 기록하며 아시안게임 승마 출전권을 따냈다.

a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정윤회 부부 그리고 그들의 딸 정유라(개명 전 정유연)씨가 다녔던 강남 A교회 주보. 기도제목을 보면 딸의 승마선수로서의 성공을 간절히 바란다는 걸 읽을 수 있다. ⓒ 김동문


"승마대회에서 금메달 딴 것 감사드리며 건강주셔서 감사합니다."(최순실 정유연) - 12.04.22.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최순실 씨는 이날자로 건축헌금, 선교헌금을 했다.)
[정유연은, 2012.04.07.~13. 제41회 KRA컵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B class 고등부 1위, A class 고등부 1위를 차지했다. - 기자 주]

"좋은 승마선수 되게 하시고 이번 시합에서 좋은 성적 얻게 하시고 가정이 축복받게하소서"(정유연) - 12.09.16.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
[정유연은 2012.09.08.~15. 제7회 농림수산식품부장관배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중·고등부 1위, S-1 class 중·고등부 1위, B class 고등부 1, 2위, A class 단체전 (청학승마클럽) 2위를 차지했다.- 기자 주]

"무사히 체전을 마치고 건강하게 가족의 축복을 주심에 감사합니다."(정유연 정윤희 최순실) - 12.10.28.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최순실씨는 이날 자로 건축헌금, 선교헌금을 했다.)
[정유연은 대구에서 열린 제93회 전국체전(12.10.11.~10.17.) 승마 종목 마장마술(10.13.) 부문 일반부에서 9위를 차지했다. - 기자 주]

"늘 가정을 지켜주시고 건강을 돌봐주시니 감사합니다."(정윤희 정유연 최순실) - 12.11.04. 감사헌금 기도제목
[정유연은 2012.11.03.~05. 제42회 전국학생승마선수권대회 & 2012년도 하반기 국산마 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1위, S-1 class1위를 차지했다. 이보다 조금 뒤인 12월 18일 대한승마협회(회장 신은철)에서 2012 신인상을 받았다. - 기자 주]

"이번 승자대회 자체 1등이 되게 기도 드립니다."(정유연) - 13.04.12.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최순실씨는 이날 자로 건축헌금, 선교헌금을 했다.)
[정유연은 2013.04.09.~14. 제42회 KRA컵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중, 고등부 3위, C class 고등부 1위, 공동 3위, S-1 class 중, 고등부 2위, B class 고등부 3위를 차지했다. - 기자 주]

"모든 축복이 가정에 있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최순실 정유연 정윤회) - 13.06.02. 감사헌금 기도제목 중에서 (최순실씨는 이날자로 장학헌금, 건축헌금, 선교헌금을 했다.)
[① 정유연은 2012.06.02-10 제25회 하계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고등부 1위, C class 고등부 1, 2위, B class 고등부 1위를 차지했다.
②정유연은 2012.06.27-07.01 광복 67주년기념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고등부 1위를 차지했다. (최순실씨는 13.07.07. 맥추감사헌금, 건축헌금, 선교헌금을 했다.)
③정유연은 2013.09.24-30 제8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전국승마대회 마장마술 A class 중,고등부 1위, S-1 class 고등부 1위, S-2 class 고등부 1위를 차지했다. (13.09.29. 최순실 정유연 최순득(3) 장유진 고O(2) 장OO 김OO 장OO 등이 감사헌금을 했다. 최순실씨는 선교헌금도 했다.)
④정유연은 인천 아시안게임(2014.09.19.~10.04.)에서 마장마술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최순실 씨는 14.10.19. 선교헌금을 했다.) - 기자 주]

최순실의 간절함과 비뚤어진 헌신

a

최순실씨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호송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 유성호


위와 같은 기도제목과 딸의 좋은 성적을 만들어내기 위한 유무형의 압력 행사 등은 무엇을 보여주는 걸까. 기도제목에서는 딸을 지키기 위한, 딸을 향한, 딸이 승마에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최순실씨의 간절함을 볼 수 있고, 각종 유무형 압력 행사에서는 비뚤어진 헌신을 엿볼 수 있다.

최순실씨의 간절함은 박근혜 대통령도 움직인 걸까.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직후인 2014년 4월 25일에도,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차관은 승마계 비리 조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뜻임을 거듭 강조하며 "대통령께서 세월호 난 그 다음날, 체육개혁 확실히 하라고 오더 내려왔다. 24시간 그 얘기(세월호 참사)만 하나. 정책도 챙겨야지" "세월호에 빠지지 말고 승마 빨리빨리 하란 말이야"라고 YTN 취재진을 압박했다고 한다.

<경향신문> 등의 보도에 따르면, 2014년은 당시 고등학교 3학년인 정씨가 대학 입시와 아시안게임을 눈앞에 둔 시점이었다. 이 신문은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체육계 비리를 자정해야 한다며 문체부에 강도 높은 체육 개혁을 주문했다. 청와대 지시에 따라 정씨가 출전한 승마대회 판정 시비를 조사해 '양쪽 다 문제가 있다'고 보고한 문체부 체육국장과 주무과장은 그해 9월 '나쁜 사람'이라는 대통령 말 한마디에 경질됐다"라고 보도했다.
덧붙이는 글 미주 뉴스앤조이에도 게재하였습니다.
#최순실 #정유라 #정유연 #최서원 #승마
댓글1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김동문은, 아랍어를 전공하였다. 아랍 이슬람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문명과 일상, 이슬람 사회를 연구하고 있다. 그 것을 배우고 나누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