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영 아산시의원 새누리당 탈당

"촛불혁명에 각성, 부끄럽지 않은 길 가겠다"

등록 2016.12.02 09:59수정 2016.12.02 09:59
3
원고료로 응원
a

충남 아산시의회 여운영 의원은 1일 오후 1시30분 '불량정권을 탄생시킨 자책감에 괴로웠다'며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했다. ⓒ 충남시사 이정구


"차가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광화문과 온양온천역 광장을 가득 메운 촛불을 보면서 '나의 촛불은 왜 저 자리에 없었을까?' 반성과 '불의에 항거하지 못하는 비겁자' 라는 자책 속에 괴로웠다."

충남 아산시의회 여운영(47) 의원이 1일(목) 오후 1시30분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 선언하며 한 말이다.

여운영 의원은 "설마설마 했던 박근혜-최순실을 비롯한 그 주변 인물들의 각종 게이트와 공모 정황이 하루가 멀다하고 낱낱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새누리당에 몸담고 있는 것 자체가 부끄러워서 더 이상 견디지 못했다"며 "죄인 같은 참담한 심정으로 준엄한 시민의 뜻에 따라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여 의원은 이어 "불량정권을 탄생시켜 국가를 혼란스럽게 만든 사람들 중에 저도 포함됐다는 생각에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은 마음"이라며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며 촛불을 들고 나온 시민들의 판단이 옳고, 그 촛불을 함께 들고 싶다"고 고백했다.

특히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하나 둘 드러나면서 한때 민주화운동에 가담했던 자신의 대학시절을 돌아보게 됐다는 반성도 곁들였다.

여 의원은 "대학시절에는 노동자·농민 재야단체 등과 연대해서 전두환-노태우로 이어진 군사정권에 항거하며 싸웠었다"며 "그 열정은 다 어디가고, 뒷골목에 숨어서 말 한마디 못한 채 현 사태를 지켜보기만 하는 제 자신이 너무 미웠고,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위해 목숨까지 바쳐야 했던 선배님들의 희생에 죄스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여 의원은 "전국에 불타오르는 촛불행렬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고 정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촛불혁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하고 싶었고,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고 싶었고, 비겁하지 않은 아빠가 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여 의원의 탈당에 대해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배신자'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반대로 응원해주는 목소리도 들린다. 여 의원을 지지하는 몇몇 일반당원들은 동반탈당을 하며 여운영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한편 이번 여운영 의원의 탈당을 지켜보며 지역정가에서는 다양한 분석들이 나온다. 지역밀착형 생활정치를 하는 기초의원들을 정당공천제도의 틀에 묶어놓은 것 자체가 자유로운 의사결정이나 의정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향후 진로를 묻는 질문에 여운영 의원은 "우선 의정활동에 전념할 생각"이라며 "당장 아산시민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겠다"고 말했다.

a

새누리당 탈당 기자회견에 앞서 아산시의회 본회의장 의석에 앉아있는 여운영 의원. ⓒ 충남시사 이정구


<여운영 의원은 누구?>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그는 대학시절 배웠던 법학도로서의 전공지식을 살려 아산시만의 특성을 살린 지역형 생활정치를 실현하겠다며 일찍부터 지역정가에 투신했다.

여운영 의원은 2006년 제5대 아산시의회 최연소인 33세로 당선되며 화제를 모았다. 당시는 충청을 기반으로 했던 국민중심당 공천으로 당선됐다. 그러다 지역정가와 지인들의 권유로 한나라당으로 당적을 옮겨 2010년 제6대 아산시의회 재선의원이 됐다.

그러나 2014년 제7대 아산시의회 의원선거에서는 선거구 변경과 공천순번 후순위 등의 이유로 낙선했다. 그러다 올해 4월13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함께 진행된 제7대 아산시의원 나선거구(온양 1·2·3·4동) 재선거를 통해 다시 등원하며 3선의원이 됐다.

여 의원은 초선에 도전할 때 온양4·5동에서, 재선 때는 온양5·6동·송악에서 당선됐다. 3번의 선거를 치루를 동안 선거구가 모두 다른 지역이라는 점도 눈에 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시사신문>과 <교차로>에도 실렸습니다.
#여운영 #아산시의회 #새누리당 탈당 #정당공천 #촛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