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감 주민소환 불법서명, 도새마을회 적극 개입"

양심선언 등 불법 의혹 계속 제기돼... 도새마을회 "전혀 사실 아니다"

등록 2016.12.16 09:58수정 2016.12.16 09:58
1
원고료로 응원
관변단체가 '진보 성향'의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을 주민소환하기 위해 투표청구 서명운동을 하면서 불법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한 관변단체 회장의 양심선언에 이어, 또 다른 인물이 같은 맥락의 주장을 해 관심을 끈다.

불법서명 의혹을 받고 있는 단체는 '경상남도새마을회'다. 이와 관련해 김해시새마을부녀회 김아무개 회장이 지난 6일 김해시청에서 양심선언을 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지난해 12월, 교육감 주민소환 투표청구 서명부 1000장이 상자에 담아서 왔고, 4명이 사무실에 모여 며칠 동안 회원 명부를 보고 허위 서명해 도새마을회로 보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의 양심선언과는 별도로, 도새마을회가 서명 과정에 적극 개입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16일 <경남도민일보>에 따르면, 도새마을회 내부 사정을 잘 아는 ㄱ씨는 "도새마을회가 당시 서명 과정에 적극 개입했고, 전체 서명 인원의 10% 이상 모아 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a

경상남도새마을회. ⓒ 윤성효


ㄱ씨는 "새마을회는 10년 전 회원 자료도 보관하고 있고, 주민등록번호를 활용해 회원 본인 모르게 서명부에 이름을 올렸으며, 새마을회 도내 시군지회에 협조 요청했다"며 "수임인 등록 없는 사람들이 마을 단위로 알음알음 서명 받은 경우도 부지기수다"고 했다.

그는 교육감 주민소환 서명 실적이 반영되어 총회 때 시군지회별 시상이 있었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도새마을회가 지난 2월 총회 때 시군지회별 평가를 해서 시상금을 주었다"며 "교육감 주민소환 서명 실적이 평가에 반영됐고, 당시 참석한 사람들 대부분 그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해 김아무개 회장의 양심선언을 "모두 사실이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서은태 경상남도새마을회 회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경남도민일보>에 따르면, 서 회장은 "근거 없이 '카더라'식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시군지회 평가지침서에 따라 자체적으로 평가한 점수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불법허위조작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김아무개 회장의 양심선언에 이어 불법서명 의혹이 계속 제기되자 경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진상규명위는 "경찰이 곧장 수사에 나서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경남지방경찰청을 직무유기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이번 불법서명 의혹에 대해 수사 착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투표청구 서명운동은 홍준표 지사 지지자와 보수단체 등에 의해 지난해 9~12월 사이 벌어졌다. 그러다가 지난해 12월 말, 홍 지사 외곽지원조직인 대호산악회 사무실에서 불법서명하는 현장이 경남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적발되었다.

이 사건에 홍 지사 측근과 경남도청 공무원, 경남도 산하기관 임직원 등이 대거 연루되어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되었다. 허위서명 사건이 불거진 뒤,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받아놓았던 서명부(50만부 가량)를 자체 폐기 처분했다.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불법허위조작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서명부가 불법서명의 증거자료라며 압수해야 한다고 했지만, 경찰과 선관위는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새마을 #주민소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