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에 박정희동상 건립 어려워진다

등록 2016.12.19 23:15수정 2016.12.28 23:41
15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0월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의 37주기 추도식이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 전 대통령의 생가에서 열린 가운데 한 참가자가 박 전 대통령의 동상 앞에서 큰절을 올리고 있다. ⓒ 조정훈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동상을 세우자는 움직임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에 제동을 거는 조례안이 서울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김정태 서울특별시 의원(더민주.영등포2) 등 도시계획관리위원 10인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9일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가결됐다.

이 개정조례안은 광화문광장 내 조형물 등의 건립 및 이전에 관한 사항을 서울특별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것이다.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이선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위원장)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김정태 의원은 "광화문광장은 서울시민의 대표적인 광장으로, 광장 내 조형물 등의 신규 설치 및 이전에 관해서는 각계각층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며 이번 개정조례안의 취지를 밝혔다.

이 개정조례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공포한 날로부터 즉시 시행될 예정이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지난 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을 합친 정도의 위인"이라며 광화문광장 박정희동상 건립을 위한 범국민 모금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은 비우고 개방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에 따라 박정희동상 건립에 부정적이다. 지난해 국가보훈처의 대형 태극기 설치 계획에 대해서도 "영구적 설치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된 바 있다.
#광화문광장 #박정희동상 #박정희 #박근헤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