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이재용 영장기각에 "돈으로 주무르는 권력의 모습"

"특검도 타격 우려... '재벌영장 기각 전문판사' 댓글 달려"

등록 2017.01.19 10:06수정 2017.01.19 10:06
4
원고료로 응원
a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자료사진) ⓒ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최순실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원내대표는 1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법원이 삼성의 벽을 넘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는데 역시 못 넘었다"며 "법리를 앞세워 돈으로 주무르는 권력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삼성 저격수'로도 꼽히는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 나와 "우리나라 권력서열 0순위가 바로 삼성"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우리나라 최고의 변호사가 수십 명이 달라붙어 방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다른 사람들은 구속했는데 이 부회장의 영장을 기각하는 것이 형평에 맞느냐"며 "박정희식 개발논리와 '대마불사론'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영장을 기각하는 시각도 대부분 기자들이 긴장이 풀리고 속보도 잘 뜨지 않는 새벽 4시였다"며 "이 시각을 택한 것도 떳떳하지 못했다. 실망스러운 아침"라고 성토했다.

그는 이번 영장기각이 특검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원내대표는 "특검도 타격이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위축될 것"이라며 "중요한 수사들이 남아있고 이 부회장 구속으로 정점을 찍었어야 했다. 굉장히 아쉬운 점이 많다"고 말했다.

또 "영장을 기각한 판사가 롯데, 옥시, 폴크스바겐 건에서 모두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재벌영장 기각 전문 판사'라고 지적하는 인터넷 댓글도 달리더라"라며 "형평성 문제에 대해 반드시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영선 #이재용 #구속영장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