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북 강경파' 볼턴 "북핵 해법은 한반도 통일"

볼턴 전 유엔 대사 "중국이 북한 압박하도록 만들어야"

등록 2017.02.20 07:31수정 2017.02.20 07:31
0
원고료로 응원

존 볼턴 전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의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뷰 갈무리. ⓒ 월스트리트저널


유력한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후보로 떠오른 존 볼턴 전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한반도 통일이 북핵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볼턴 전 대사는 18일(한국시각)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대북 정책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라며 "한반도 통일이 북한 정권을 평화적으로 끝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바마 행정부는 8년간 '전략적 인내'로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막으려고 했으나 성공한 것 같지 않다"라며 "미국은 지난 25년간 북한과 협상해왔지만, 더 나아질 것으로 믿을 이유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이 북한에 경제적 압박을 가해 미국을 도와주도록 만들어야 한다"라며 "중국은 북한의 에너지 90%를 공급하고, 엄청난 식량을 지원하므로 미국은 중국을 설득해야만 한다"라고 설명했다.

볼턴 전 대사는 "북한 핵 개발 프로그램을 막는 것은 중국의 이익에도 부합하며. 한반도 통일로 그것을 이룰 수 있다"라며 "그러나 중국은 한반도에 통일 국가가 들어서는 것을 바라지 않는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해 "(북한 당국의) 적극적인 정치 테러"라며 "만약 이런 사건이 북한에서 발생했다면 놀라울 것이 없지만, 외국에서 한다는 것은 북한의 뻔뻔함(brazen)을 보여준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정남 암살은) 북한 체제가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이라며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려야 하지만, 조지 W. 부시 행정부가 북한을 명단에서 제외한 것은 실수였다"라고 주장했다.


볼턴 전 대사는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부 군축 담당 차관, 유엔 대사 등을 역임하며 미국의 대북 강경책을 주장했던 인물이다. 최근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백악관 NSC 보좌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그는 "북한 체제를 궁극적으로 끝내는 것은 남북한이 합병하는 것(merger)"이라며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더욱 압박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존 볼턴 #북핵 #한반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