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한 손에 '종북몰이' 다른 한 손으로 '삼성 변호'

민언련 오늘 신문보도(2/23)

등록 2017.02.23 21:33수정 2017.02.23 21:33
0
1. 오늘의 유감 보도 ① 문재인, 북한에 '뜨거운 분노 느끼고 있냐'는 조선일보

최근 여당과 보수 언론은 크게 두 가지 소재로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문 전 대표에 대한 공격의 첫 번째 빌미는 충남지사의 '선한 의지' 발언에 대해 문 전 대표가 말한 "뜨거운 분노가 없다"고 말했다는 것입니다. 이 발언은 문 전 재표가 '증오와 보복을 앞세워 국론을 분열시키려 한다'는 주장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문 전 대표에 대한 공격의 두 번째 빌미가 된 것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김정남 피살' 관련 발언입니다. 이것은 문 전 대표가 '김정은을 이해한다고 말하는 인물로부터 국정 자문을 받는다'며 종북몰이의 근거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양상훈 논설주간의 <양상훈 칼럼/문, 북 집단에도 '뜨거운 분노' 느껴본 적 있나>(2/23, https://goo.gl/BB4Ip1)는 이 두 가지 논리를 아주 잘 버무려 놓은 칼럼입니다. 양 주간은 먼저 "안 지사의 '선의' 발언보다 문재인 전 대표가 '안 후보의 선의 발언에 분노가 빠져 있다'고 한 말이 더 마음에 걸"린다며 "문 전 대표 말대로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 없이 세상은 좋아지지 않는"는다고 운을 띄웠습니다.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과 5000만 국민, 남북한 7000만 민족에게 최대, 최악의 불의는 북의 폭력 범죄 집단이 저지르고 있"으며 "세상 어디에 이 이상 가는 불의가 있을"수 없음에도 "김정남 독살을 두고 '불가피한 일'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고 한 사람을 국정자문단 공동위원장 자리에 그냥 두"는 것을 보아, "우리 야당과 문 전 대표"가 "이 거대한 불의, 소름 끼치는 불의에 대해서도 그 뜨거운 분노를 느껴본 적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것이죠.

문 전 대표는 이미 정 전 장관의 발언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선을 그었습니다. 그래도 의심을 생기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니, 양 주간이 못내 문 전 대표가 '의심스럽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양 주간의 이런 사소한 의심이 곧바로 야권이 "우리 유신 체제엔 뜨거운 분노를 느끼면서 유신 체제보다 100배는 더 무서운 북한 체제는 이해한다" "북의 악행에 대해 뜨거운 분노보다는 정말 놀라운 인내와 이해를 보여왔다"는 확신으로 이어지고, 이 확신을 조선일보 칼럼을 통해 종북몰이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양 주간은 이런 확신에 힘을 보태기 위해 10여 년 전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의 개성방문 당시 '춤 논란'까지 꺼내 들었습니다. "2006년 북이 첫 핵실험을 해 민족의 앞날에 암운을 드리웠는데, 채 한 달도 안 돼 민주당(당시 여당) 지도부가 방북해 북측과 점심을 먹다가 일어나서 춤을 췄다"는 것인데요. 이 논리라면 야당 대표 신분으로 아예 방북해 김정일 전 위원장과 독대하고 만찬까지 즐긴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 행적이야말로 정말 "많은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양 주간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박 대통령을 향해서는 '북한의 악행에 분노를 느끼는지 대답해 보라' 몰아 부치지 않았죠.

또 양 주간은 민주당이 "북한 인권법을 10년 동안이나 반대했고 법이 통과되고 나서도 북한인권재단 발족을 막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이 북한 정권을 옹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북한 인권을 외면하고 있다는 식의 논리인데요. 해당 법안에서 실제 논란이 됐던 것은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 여부 보다는 국내의 '대북 민간단체를 지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재단의 초당파성과 공정성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북한 인권개선보다는 정권의 의도에 따라 북한 정권을 비난하는 단체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 논설주간은 '민주당=북한 주민 인권 외면․북한 정권 옹호'라는 논리를 펼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이 북한 주민의 인도적 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북한주민인권증진법안이나 북한주민에 대한 식량·비료·의약품 지원 담당 기구 설치 안을 담은 북한민생인권법안을 발의했다는 사실 역시 외면했습니다.


칼럼은 "민주당이 우리 내부를 향한 그 뜨거운 분노를 북 김씨 왕조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면 우리 민족의 질곡은 끝난다. 민주당의 분노가 앞으로도 우리 내부만을 향하면 우리끼리 죽기 살기 싸움은 끝나지 않을 것이다"는 결론으로 마무리됩니다. 물론 양 주간은 "이 문제를 지적하면 '안보 장사 하지 말라' '색깔론 펴지 말라'고 한다"는 말을 슬쩍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후보 본인의 행보는 크게 트집 잡기 어려우니, 그 주변인사의 발언과 행보를 끄집어내 어떻게든 안보관을 문제 삼아 보려는 이런 행태를 '안보 장사' '색깔론' 이외에 대체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2. 오늘의 유감 보도 ② '노동자 죽음'보다 '삼성 피로'가 더 걱정인 조선 

이재용 부회장 구속 이후 '불필요한 삼성 때리기'를 멈춰야 한다는 보도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조선일보의 23일 1면 보도 <'동네북' 된 삼성>(2/23, https://goo.gl/6yLwZk)은 기자가 아닌 삼성 홍보팀이 작성한 보도자료라 해도 이상하지 않을 지경입니다. 해당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청문회·통신업체 퀄컴의 공정위 과징금 불복·상법 개정안논의·특검 수사에 이르기까지, 최근 불거진 삼성에 불리할법한 모든 사안을 '삼성 때리기'라는 프레임에 맞춰 해석했습니다.

조선일보가 첫 번째로 문제 삼은 것은 환노위의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자 청문회입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는 "해결"되고 삼성은 "피해보상을 끝낸" 상황인데 청문회가 의결된 것부터 문제라는 것이죠. 그러나 애초 삼성·가족대책위원회·반올림은 세 가지(사과·보상·재발방지) 의제를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2015년 7월 당시 합의된 것은 그 가운데 하나(재발방지)의 해결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삼성은 "권고안에 따라" 피해 보상을 하지 않고, 즉 공익재단 설립 권고를 거부하고 자체 보상위원회를 설립해 독자적으로 산정한 보상절차를 강행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다 끝난 일'이라는 주장은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언론이 이처럼 철저하게 삼성 측 입장에 서서 피해보상이 끝났다고 말하면 안 되죠.

또한, 조선일보는 상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외국인 주주 비중이 높은 삼성을 겨냥한 규제법"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 법은 기업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가 문제 삼은 것은 감사위원 분리 선출, 집중투표제 도입 등인데요. 이는 총수의 전횡 방지, 소액주주 권리 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자 재벌개혁의 근간으로 여겨지는 사안입니다. 이를 '규제법' '우리 기업 전체의 역동성을 떨어뜨리는 법'이라 일방적으로 비하하는 것은, 삼성의 이익을 최대주주의 이익과 동일시하려는 것으로 보일 뿐입니다.

조선일보는 미국 통신업체 퀄컴이 공정위의 1조 원대 과징금 부과에 불복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삼성 때리기"라며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퀄컴만을 특정한 비판 같지요. 하지만 최근 조선일보는 <"삼성 로비로 과징금" 황당한 퀄컴>(2/22, https://goo.gl/yP2VPZ) 등의 보도에서 "특검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을 수사하면서 공정위까지 조사한 점을 빌미로" 퀄컴이 소송을 제기했다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런 보도태도로 봤을 때, 이번 보도는 특검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공정위가 삼성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여 삼성에게 실질적인 피해를 입혔다는 비난으로도 보입니다. 실제로 이 기사에서는 특검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도 등장합니다. "특검 수사로 인해 정부의 통상적 기업 지원 활동까지 정경 유착으로 몰아가는 프레임이 만들어지는 데 대한 우려도 나온다"는 것이죠.

이재용 부회장은 회사 공금을 써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를 지원하고, 최순실 씨와 박근혜 대통령은 삼성의 경영승계에 '도움'을 지시했습니다. 그 결과 이 부회장 개인은 삼성 경영권 승계라는 결과를 얻었죠. 그런데도 '대가를 주고받은 관계'가 아니냐는 의심을 하지 않는 언론이 더 이상한 것 아닐까요? 기사 말미에 나온 "이번 특검 수사는 긴 후유증을 남길 것"이라는 익명의 재계 관계자의 발언은, 결국 거칠게 말해 '기업이 어떤 짓을 하건, 기업 이익에 피해를 줄 것 같은 의혹을 제기하면 안 된다'는 식의 논리로도 보입니다. 이게 얼마나 황당한 논리인지는 길게 이야기 할 것도 없겠죠.

3. 오늘의 미보도 ① 전남서 조류인플루엔자 검출. 경향․한겨레만 보도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전남 해남에서 검출됐다고 합니다. 현재 전남도는 감염이 의심되는 개체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맡겨 고병원성인지를 정밀검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 뿐 압니다.

4. 오늘의 미보도 ② 한화 3남 김동선 징역 1년 구형, 조선만 보도
술집 종업원을 폭행하고 경찰 순찰차를 파손하는 등 난동을 부리다 재판에 넘겨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셋째 아들 김동선 씨에게 징역 1년이 구형됐습니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것은 조선일보뿐입니다.

5. 오늘의 비교, 박 대통령 대리인단 탄핵심판 변론기일 막말 논란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22일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기일에서, 공정한 심판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에 대한 기피신청을 하고 "국회 측 수석대리인이냐" "법을 아느냐" "국회가 정권 잡기 위해 사기극을 벌였다"는 등의 막말을 쏟아냈다고 합니다. 특히 박 대통령 측 변호인인 김평우 변호사는 "헌재가 (공정한 심리를) 안 해 주면 시가전이 생기고 아스팔트가 피로 덮일 것"이라는 위협성 발언까지 했습니다.

이에 6개 일간지는 일제히 대리인단 측의 무례한 행태를 비판했습니다. 다만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유독 '어떤 결정이 나오건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는 것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이 와중에도 조선일보는 변호인들의 재판부 위협을 '노조원이나 좌파 시민단체도 아닌데 이런 행동을 하냐'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아니 비판하려면 김평우 변호사나 제대로 비판하지 거기에 노조원이나 좌파 시민단체은 왜 끼워넣습니까. 입만 열면 종북몰이하는 조선일보답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무례한 행동으로 전원 사퇴 명분 만들고 헌재 탄핵 결정에 불복하려는 목적 아닌가. 황교안 권한대행 특검 수사기간 연장하라"
동아일보 : "대리인단 지연전술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는지 모르겠다"
조선일보 : "노조원이나 좌파 시민단체도 아니고 변호인들이 재판부 위협하는 건 반법치 선동. 민주당 대선주자들 헌재 결정 승복 약속 없는 것도 걱정"
중앙일보 : "법을 빙자한 지연작전 방해 꼼수. 어떤 결론이든 헌재 결정에 불복종 용납해선 안 된다"
한겨레 : "헌정체제 붕괴 불사하겠다는 악다구니. 헌재는 멈추지 말고 만장일치 탄핵해야한다"
한국일보 : "불복 작심한 듯 헌재 농단. 품격 잃지 않는 재판 되도록 협조하라"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2월 23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덧붙이는 글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민언련 #조선일보 #삼성 #양상훈 #문재인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