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수 부리지 말고 4대강 국가재난 지역으로 선포하라"

[현장] 4대강 펄스 방류 "효과 미비... 오히려 역효과만"

등록 2017.03.13 11:39수정 2017.03.13 11:39
1
원고료로 응원

지난해 가라앉았던 부착조류가 떠오르면서 조류 사체 곤죽으로 변하고 있다. ⓒ 김종술


지난해 가라앉았던 부착조류가 떠오르면서 조류 사체 곤죽으로 변하고 보글보글 끓어오르고 있다. ⓒ 김종술


최근 수문개방이 이루어진 세종보가 떠오른 조류 사체로 인해 썩어가고 있다. 강바닥을 뒤덮은 펄층에는 4급수 오염지표종인 실지렁이와 붉은 깔따구만 득시글하다. 봄맞이 산책을 나왔던 시민도 진동하는 악취에 발길을 되돌렸다.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4대강,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4대강' 보 수문을 일시 개방하는 '펄스(pulse)형 방류'를 실시했다. 종전 6월~7월 시행해 온 녹조‧수질 개선을 위한 방류(댐-보-저수지 연계운영)를 2~3월 시범사업 이후 4월부터 연중 방류하겠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년 동안 녹조 번무 시기 펄스 방류(일시적으로 수문을 개방해 물을 방류하는 것)로 수질 개선을 추진했지만, 녹조가 더 심각해지는 등 큰 효과가 없었다는 평가다. 더욱이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방류에서도 상류의 퇴적토가 하류에 재퇴적되는 역효과를 가져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08년부터 4대강을 기록하고 있는 이철재 에코큐레이터(환경운동연합 생명의 강 부위원장)가 12일 금강을 찾았다. 4대강 백서를 준비하고 있는 이 에코큐레이터는 최근 정부의 펄스 방류에 따른 현장을 돌아보고 강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정부의 펄스 방류에 따라 지난 2월 23일부터 3월 3일까지 1차 수문개방이 이루어졌던 세종보의 수문이 굳게 닫혀있다. 수자원공사는 최근까지 수문개방에 따라 잠수부와 작업자들을 동원해 수문을 여닫는 유압 실린더와 수력 발전소 벽면에 설치된 유압배관(강관→ 유연관)과 실린더실 토사 제거, 가동보 수밀 고무, 가동보 수문 병합부, 바닥보호공 사석, 수류확산장치를 점검하고 보수했다.

지난 2월 23일부터 3월 3일까지 1차 수문개방이 개방됐다. 세종보 선착장 인근에 당시 수거된 쓰레기 자루가 쌓여있다. ⓒ 김종술


수문이 닫히면서 작업이 끝난 세종보 수력발전소에는 파란 천막으로 덮어놓은 유압유와 보의 수문을 떠받치는 받침대, 오일펜스, 수중 모터 등 작업 도구들만 어지럽게 널려있다. 선착장에는 강변에서 수거된 쓰레기를 담은 마대자루만 쌓여있다.

최근 기온상승과 함께 주말을 이용하여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로 모처럼 자전거도로가 분주하다. 상류 300m 지점 요트선착장(마리너 선착장)으로 이동했다. 입구부터 악취가 진동한다. 최근까지 수문개방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힘들 지경이다. 물가에 다가가자 물속에 가라앉아 있던 부착조류가 떠올라 강물은 온통 곤죽이다.


바닥에서 떠올라 두툼하게 쌓여가는 조류 사체는 보글보글 끓어올랐다. 유모차를 끌고 산책 나온 가족이 현장을 찾았다. 지난 2009년부터 취재를 해왔던 기자도 선착장에서 처음 만나는 손님이다. 반가운 마음에 질문이 쏟아졌다.

서울에서 이사를 왔다는 가족이 주말을 맞아 세종보 상류 요트선착장(마리너 선착장)을 찾았다. ⓒ 김종술


"서울에서 살다가 한 달 전에 세종시로 이사를 왔다. 날씨도 포근하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온 것이다. 서울에 살 때도 한강 변에 자주 찾았다. 보에 갇혀서 그런지 물이 미동도 없다."

먼발치에서 지켜보던 가족들은 말을 아꼈다. 그리고 서둘러서 자리를 떴다. 발길이 닿지 않는 선착장의 시설물은 깨지고 부서져 있다. 수문 개방 시 수거된 쓰레기를 담아 놓은 마대자루만 강변을 지키고 있다. 돌아서는 입구에는 '보 상·하류 1km 지점에는 수상 레저를 금지한다'는 표지판만 서 있다.

강바닥에서 퍼올린 펄 속에서는 환경부 수생태 4급수 지표종인 실지렁이와 붉은 깔따구가 어렵지 않게 확인됐다. ⓒ 김종술


세종시청이 바라다보이는 요트선착장으로 이동했다. 야생동물 배설물만 가득한 인적 없는 길. 강변에 쌓아 놓은 쓰레기 자루. 선착장은 요트와 이동용 화장실 등 방치된 장비를 쌓아 놓은 창고로 둔갑해 있다. 더욱이 요트를 띄우지 못할 정도로 낮아진 수심은 불과 10cm 정도다.

손으로 강바닥을 파헤치자 쌓인 펄층 때문에 순식간에 흙탕물로 변한다. 악취가 진동하고 퍼 올린 펄 속에서는 환경부 수생태 4급수 지표종인 실지렁이와 붉은 깔따구가 어렵지 않게 확인됐다. 이후 돌아본 상류까지 수거된 쓰레기를 담아놓은 마대자루만 어림잡아 수백 개가 확인됐다.

이철재 에코큐레이터는 "국토부가 자료를 발표하면서 예상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첫째 수질 개선 효과가 크지 않을 것. 둘째 보름 단위로 물을 빼고 채우다 보면 오히려 생태계 교란이 더 심해질 것. 이외에도 더 많은 문제점이 예상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 예상은 현장을 확인하고 보니 더 확실해졌다. 정부의 펄스 방류는 눈속임이고 꼼수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결국, 강의 고유성은 물이 흘러야 한다. 흐르는 강물이 더 많은 생명을 품고 더 많은 생명을 품어야 사람들도 이익이 된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상시개방으로 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제는 4대강을 국가재난 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 엄청난 자연재해, 농민피해, 주민피해는 태풍 못지않은 큰 피해로 국가재난 지역으로 선포하고 수문 상시개방과 함께 고유성을 어떻게 회복할지에 대한 대책들이 마련돼야 한다."  

지난해 가라앉았던 부착조류가 떠오르면서 조류 사체 곤죽으로 변하고 있다. ⓒ 김종술


한편, 세종보는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2차 수문개방을 한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물고기 산란기도 다가오고 있다. 강바닥을 뒤덮은 펄층과 4대강 담수로 사라진 버드나무 군락지로 인해 산란장소를 찾지 못한 물고기들의 집단 폐사가 우려된다.
#4대강 사업 #펄스 방류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