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금연, 체중감량에 도움"

다이어트 시도자의 31%, 1년 뒤 체중 되레 증가

등록 2017.03.15 14:33수정 2017.03.15 14:3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다이어트를 시도한 사람 10명 중 3명가량은 1년 뒤 체중이 오히려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금연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이정권 교수팀이 직전 1년간 체중 감소를 위해 노력하는 도중 국민건강영양조사(2014년)에 응한 성인 2114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흡연ㆍ음주 여부 등 생활습관과 직업 등이 다이어트 실패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에서 체중 감량 및 유지 실패와 관련된 요인)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 대상의 평균 연령은 43세였다. 체중 감소 노력을 하고 있지만 1년 뒤 체중이 오히려 증가한 사람은 644명(31.2%)이었다.

이번 연구에서 다이어트 시작 1년 뒤 오히려 체중이 늘어난 사람의 67.8%는 비흡연자, 18.5%는 흡연자, 13.6%는 금연자였다. 분석 결과 다이어트 도중 금연하면 1년 뒤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0.6배로 낮아지는 것이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흡연은 니코틴의 식욕 억제 효과와 기초 대사량 상승효과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선 금연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견해다. 담배를 끊으면 운동 시간이 더 많이 확보되고, 폐활량이 늘어나 운동량ㆍ운동 효율이 증가하며, 활동량ㆍ금주 의지가 커지는 것이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16%는 술을 전혀 마시지 않았다. 61.1%는 월 1회∼주 1회, 22.9%는 주 2회 이상 음주를 한다고 응답했다.


체중 감량 노력을 시작한 지 1년 후에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은 음주를 전혀 하지 않는 남성 대비 월 1회∼주 1회 술을 마시는 남성은 2.3배(여성 1.2배)였다. 주 2회 이상 술을 마시는 남성의 1년 뒤 체중 증가 가능성은 2.6배(여성 1.8배)에 달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다이어트 중이라도 남성이 월 1회 이상, 여성이 주 2회 이상 술을 마시면 1년 뒤 체중 증가 위험이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체중 감량 도중 술을 자주 마시면 1년 뒤 체중이 오히려 늘어나기 쉬운 것은 술ㆍ안주로 직접 섭취하게 되는 칼로리 외에 잦은 술자리로 인한 운동계획 차질, 숙취로 인한 활동량 감소, 술자리에서 동료로부터 받는 체중 감량 노력에 대한 부정적 피드백 등 간접적인 원인 때문으로 연구팀은 풀이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음주 빈도가 잦거나 자신을 비만 또는 심한 비만이라고 인식하거나 처방된 체중 감량약을 복용하거나 고지혈증 진단은 1년 뒤 체중 증가의 위험 요인"이며 "금연하거나 건강검진을 받거나 취업을 하는 것은 1년 뒤 체중 증가 위험을 낮추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취업은 1년 뒤 체중 증가 위험을 29%나 낮췄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 ⓒ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다이어트 #음주 #흡연 #비만 #체중감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