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 물대포 직사, '청소일 뿐'이란 서울대

[주장] 시흥캠 추진에 흔들... 빼앗긴 서울대에도 봄은 오는가

등록 2017.03.16 16:57수정 2017.03.16 18:04
2
원고료로 응원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당했습니다. 그 역사적인 날, 학생들 사이에서는 문자가 돌고 있었습니다. 내용은 그 공포감을 부각하듯 단순했습니다.

'내일 본부의 침탈이 예상됩니다. 최대한 일찍 본부로 모여주세요.'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지난 3월 11일까지 153일이라는 장기간에 걸친 본부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가 추진 중인 시흥캠퍼스 사업을 철회하라며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장기간의 본부 점거라는 이례적인 상황이었지만, 혼란스러운 상황 탓에 서울대학교의 본부점거 사태는 밖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종종 의문을 표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캠퍼스를 지으면 좋은 것 아닌지, 무언가 나쁜 것이 있더라도 꼭 사업 전체를 철회해야 하는지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순히 서울을 떠나기 싫어서 벌이는 이기적인 투쟁이 아니냐는 힐난의 목소리도 왕왕 들려옵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의 시흥캠퍼스 사업은, 단순히 그렇게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학교 측이 시흥캠퍼스 사업을 추진하며 든 목적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국제화의 추진과 관악캠퍼스의 포화 문제였죠. 새로운 방식의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해 새로운 캠퍼스가 필요하고, 어차피 관악캠퍼스도 포화되어 있으니 새로운 캠퍼스를 만들자는 논리입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왜 새로운 캠퍼스가 필요할까요? 그냥 관악캠퍼스에서 국제화를 하면 안 되는 걸까요? 사실 저도 이 의문에 답을 드릴 순 없습니다. 답을 해야 하는 학교 측에선 별다른 답변이 없기 때문입니다. "국제공항이 가까워서"라는 전 기획처장님의 말씀은 답변이라기엔 좀 민망하죠.

신도시 중심부의 거대한 땅을 공짜로 빌린다?

a

지난 11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대학본부 직원들이 학생들이 점거농성중인 본관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학교의 시흥캠퍼스 조성사업에 반대하는 학생들은 작년 10월부터 150여일 넘게 본관을 점거 중이다. ⓒ 연합뉴스


사실 관악캠퍼스가 오래전부터 난개발된 것이 사실이고, 개발 제한 구역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의 넓이를 봅시다. 서울대학교는 270만m²만 넓이의 평창캠퍼스를 제외하고도 400만m²라는 넓은 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부지죠. 세계적으로도 마찬가집니다. 중국의 북경대보다 크고, 예일대는 학교 안의 골프장까지 합해도 서울대보다 좁습니다. 동경대는 그 크기가 서울대의 절반도 되지 않죠.


새로운 캠퍼스가 지어지는데 '이유가 없다'는 건 좀 이상하지만, 그 이유야 앞으로 만들어나갈 수도 있죠. 새로운 캠퍼스에서, 학교와 학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만들어진다면 학생들 역시 거부할 이유가 없을 겁니다. 그렇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돈입니다. 서울대학교는 2011년 법인화되었으므로, 새로운 캠퍼스를 짓겠다는 이유로 국가의 지원금을 받을 순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캠퍼스를 짓는 비용은 어디에서 올까요?

서울대학교와 시흥시가 체결한 양해각서를 보면, 그 계획이 나옵니다. 우선 시흥시는 서울대학교에 약 20만 평 정도 되는 땅을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신도시 중심부의 거대한 땅을 무려 공짜로 받아갑니다. 대신 시흥시는, 건설업체 하나를 선정해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주변에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허가해 줍니다. 대학교도 들어오고, 신도시 부지이고 하니 땅값이 많이 오르겠죠? 제법 인기있게 분양도 될 거고요. 선정된 건설업체는 이익을 많이 볼 겁니다.

그런데 이 이익은 서울대학교 덕분에 번 것도 일부 있으니, 건설업체는 최소 3000억 원 규모의 건물을 서울대학교에 무상으로 지어줘야 합니다. 분양 실적에 따라 최대 1500억 원이 더해져, 많게는 4500억 원 규모의 건물을 서울대학교에 무상 제공해야 하죠. 참 재미있죠. 사실 서울대학교는 한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시흥시에 들어가겠다는 약속 뿐이었죠. 그 약속을 빌미로 건설업체는 투기 붐을 일으키고, 그 이익을 가지고 서울대학교에 건물을 지어 줍니다.

시흥캠퍼스는 단순히 캠퍼스를 새로 만드는 사업이 아닙니다. '서울대학교'라는 이름을 팔아, 투기자본의 손을 빌려 만들어지는 캠퍼스입니다. 학교로서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은 아닌 것 같죠. 그래요, 여기까지도 그렇다고 칠 수 있습니다. 조금 꺼림칙하긴 하지만, 새로 캠퍼스가 만들어지면 학생들 입장에선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보다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데, 뭐 나쁠 것은 없겠죠.

다만 문제는, 대체 시흥캠퍼스에선 무얼 하느냐는 것입니다. 학생들과 학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이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할까요? 저는 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 시흥캠퍼스에 수립된 계획이 좋다고도, 나쁘다고도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구요? 계획이 없기 때문입니다.

'학생 동의 없이 RC 추진 않겠다'더니...

처음 학교 측에서는 'RC (Residential College, 거주대학)'라는 방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학생들 모두가 기숙사에 필수적으로 거주해야 하는 대학 형태입니다. 나쁜 건 아니에요. 해외 많은 대학이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고, 보다 전인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무엇보다 우리나라처럼 땅 값 비싼 나라에선, 대학생 주거난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악캠퍼스의 고질적인 문제가 기숙사의 포화이기도 하고요.

그러나, 서울대학교가 현재 채택하고 있는, 하나의 캠퍼스와 단과대가 있는 방식도 나쁜 방식은 아닙니다. 어느 한 쪽이 옳고, 다른 한 쪽이 틀린 건 아니에요. 각자 장단이 있죠. 무엇보다 현재 단과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에 새로 거주대학 형태의 교육과정을 만들려면 막대한 비용이 듭니다. 기숙사 건축은 물론, 이제까지 없었던 기숙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도 많은 돈이 들어가니까요. 학생들의 자율권 침해 문제도 심각합니다.

학생들은 반발했습니다. 결국 학교 측은, 학생들의 동의 없는 RC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RC를 하지 않는다면, 그 넓은 시흥캠퍼스에는 누가 들어갈까요? 계획이 없습니다. 특정 단과대학을 들어서 시흥으로 옮기는 건 어떨까요? 그러나 학교 측은, 학생들의 동의 없는 단과대 이전은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현재 관악캠퍼스에서 시흥으로의 이주를 원하는 단과대는 없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분원도 시흥캠퍼스에 들어간다고 하지만, 서울대학교와 서울대학교병원은 서로 다른 법인입니다. 서울대학교가 함부로 약속할 수가 없어요. 하지만 각종 포털사이트 지도에는 이미 '서울대학교 병원 예정지'가 들어서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의 동의는 어떻게 얻어야 할까요? 역시 계획이 없습니다.

시흥캠퍼스 건설 과정에서, 민간업체에게 받는 건물과 돈이 4500억 정도라고 말씀드렸죠? 그런데 사실 이 자금으로는 시흥캠퍼스 전부를 완공할 수 없습니다. 전부 완성하는 데는 1조 8천억 정도의 돈이 들어가요. 부족한 돈은 어디서 마련할까요? 이번에도 당연히, 계획이 없습니다.

물론 학교 측은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 단지와 중소기업 기술지원 센터, 4차산업 융합 연구개발센터, 글로벌 교육센터 등을 갖추겠다고 말합니다. 외국의 대학들과 협의해 글로벌 창업 캠퍼스를 만들겠다고도 주장하죠. 하지만 알려진 것처럼 2018년 일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다소 구체적이지 않은 계획들입니다. 심지어 그 추진의 경위 역시 비민주적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시흥캠퍼스 사업의 진척 경위를 학교로부터 전혀 안내받지 못했습니다. 언론 기사로 간간이 접할 수 있었던 것이 전부였습니다. 추진 과정에서 학생들과의 밀접한 협력 따위는 없었습니다.

대화협의회 규정을 위반한 성낙인 총장

a

13일 서울대 학보 <대학신문>이 학교 측의 편집권 침해에 항의하며 1면을 백지로 발행했다. 현재 이 공고는 누리집에서 내려간 상태다. ⓒ 대학신문 누리집 갈무리


학생들은 초기부터 시흥캠퍼스 추진에 반발했고, 학교는 이러한 요구에 대응해 '대화협의회'라는 기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학교와 학생이 시흥캠퍼스 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기구였습니다.

그러나 2014년 7월, 신임 성낙인 총장이 부임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성낙인 총장은 한 달에 최소 한 번의 회의를 열도록 규정하고 있는 대화협의회 규정을 위반했습니다. 2014년 9월에 한 번, 그리고 8개월 뒤에 한 번, 다시 1년 뒤에 한 번에야 회의를 열었죠. 기구의 기능이 사실상 사라져버렸습니다.

특히 성낙인 총장은, 학교와 시흥시가 법적인 구속력을 가진 '실시협약'을 체결하기 전, 대화협의회를 통해 반드시 학생들과 미리 이야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물론 약속은 파기됐습니다. 학생들은 실시협약 체결 30분 전 메일 한 통으로 이 사실을 알았습니다. 부랴부랴 항의방문을 간 학생들은 청원경찰에 의해 쫓겨났습니다. 이후 성낙인 총장은 "신뢰의 서울대학교를 약속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시흥시와의 약속을 지켜서 다행이며, 학생들과의 약속 파기에는 '유감'을 표한다는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결국 시흥캠퍼스는 단순히 대학 확장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대학의 기업화와, 돈을 따라가는 대학, 그리고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권위주의가 정점에 모여 있는 하나의 결과물입니다.

학생들은 지난해 10월 10일, '전체학생총회'를 열었습니다. 학생사회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서울대학교 학생 10분의 1이 광장에 모이면 성립되는 기구입니다. 2000여명이 넘는 학생이 모여 총회가 성사되었고, 학생들은 직접 투표를 통해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전면 철회"를 학교 측에 요구했습니다.

같은 회의에서, 학생들은 이 요구안의 관철을 위한 투쟁 방안 역시 채택했습니다. 본부의 점거였습니다. 학생들은 그 즉시 본부를 점거했고, 지난 3월 11일까지 농성을 계속했습니다(관련기사 : '이화여대'만 문제? '서울대'도 문제입니다).

그 사이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점거한 총장실에서는, 시흥캠퍼스를 반대하는 학생들을 사찰하는 문건이 발견됐습니다. 성낙인 총장은 이 사실을 부인하다가, 문건을 보여주자 그제야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학교가 다시 한 번 약속을 파기하려 한 정황 역시 밝혀졌습니다. 본부에서 밝혀진 메모에 따르면, 학교 측은 학생들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RC를 강제 추진하려 논의한 바가 있었습니다. 학교 측은 "논의조차 하지 못하느냐"고 반발했지만, 학생들과의 약속 파기가 '논의의 대상'이 되는 상황 자체가 부적절합니다.

성낙인 총장의 부정임명 논란도 일었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증거 중 하나였던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메모에서 "서울대학교 총장 逆任(역임)"이라는 글자가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성낙인 총장은 임명 당시, 총장추천위원회가 추천한 후보 중 2위였습니다. 그러나 이사회는 1위 후보를 제치고 성낙인 총장을 선택했죠. 여기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정황입니다. 서울대학교 이사회에는 기획재정부 2차관과 교육부 차관이 당연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성낙인 총장 측은 해당 메모가 '逆任(역임)'이 아니라 '選任(선임)'이라고 주장했지만,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이미 법인화되었기에, 청와대 측은 서울대학교의 총장 선임 논의에 개입할 권한이 전혀 없습니다. 특히 성낙인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사장이던 시절 영남대학교에 근무했다는 점, 1위 후보가 현재 야당 의원이 되어 있는 오세정 교수였다는 점은 이 의혹을 증폭시킵니다.

시흥캠퍼스에서 각종 수익사업을 벌이려고 했다는 의혹 역시 있었습니다. 교육 계획은 제대로 세워놓지 못한 학교가, 호텔, 키즈카페, 고소득 노인 대상 실버타운 등 각종 수익사업을 캠퍼스에서 벌이려 했다는 문건이 공개된 것입니다. 시흥캠퍼스가 돈을 위해 만들어진 캠퍼스라는 증거가 나온 셈입니다.

그 사이 서울대학교는 비학생조교 33명을 일시 해고 조치하기도 했습니다. 2년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화하지 않아 논란이 되었다가 정규직화를 약속했지만, 이 교섭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2월 28일자의 계약 만료 기간을 넘겨버린 것이죠.

비학생조교들은 임시계약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했고, 교섭 완료시까지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재직 사실이 인정되지 않아 어린이집 이용 등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결국 비학생조교들은 점거된 본부 대신 사용하고 있던 우정관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기도 했죠. 기업이 되어가고 있는 서울대학교의 단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주장하는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가 비현실적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실시협약이 체결되기 전부터 서울대학교의 입주를 기정사실화해 투기 붐을 일으킨 것은 건설사였습니다. 실시협약 파기시, 배상의 책임은 학교보다는 건설사에 있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농성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나 학교 측은 학생 29명에 대한 징계를 예고했고, 본부에 출입하는 것만으로도 징계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경고문을 캠퍼스 곳곳에 배치했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점거하고 있는 본부의 전기와 수도, 난방을 끊었습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서 본부 점거가 위험하다고 주장했으며, 학생사회의 '새내기새로배움터 (새터)' 사업을 탄압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3월 11일, 직원들의 폭력적인 본부 침탈이 시작되었습니다. 새벽같이 본부를 찾아온 직원들은 1층과 4층에는 출입하지 않겠다고 주장했지만, 학생들이 이를 믿을 수 없다는 의사를 표하자 1층으로 무력 진입했습니다. 문을 지키기 위해 설치한 쇠사슬을 그라인더를 통해 자르고 침입했습니다. 학생들이 손으로 막고 있는 문에 아무런 거리낌없이 그라인더를 대는 그들이었습니다.

폭력적으로 학생들을 쫓아낸 학교

학교 직원들과 청원경찰은 폭력적으로 학생들을 쫓아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다쳤고, 두 명의 학생은 기절해 구급차를 통해 병원에 후송됐습니다. 4층에 고립된 12명을 제외하고, 모든 학생들이 본부에서 쫓겨났습니다. 4층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식료품 전달조차 허락되지 않아 학내언론 기자들이 나서 식료품을 전달해주어야 했습니다. 12명 학생들은 사실상 감금됐습니다.

이후 학생들이 반발하자, 학교 측은 소화전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물대포를 직사 살수했습니다.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이 사용한 소화기의 분말을 정리하기 위해 청소를 하다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했지만, 직원들은 학생들이 물대포를 맞고 있다는 것을 보면서도 '청소'를 그만두지 않았습니다. 상황으로 봤을 때 설득력이 없는 주장입니다.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소화전을 이용한 것은 명백한 폭력 행위이며, 애초에 소방법을 위반한 행위입니다.

그 사이, 서울대학교 학내 언론인 <대학신문>은 3월 13일자 1면을 백지로 발행했습니다. 학교 측이 학생기자의 편집권을 침해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학교 측은 <대학신문>에 본부점거 관련 기사를 줄이고, 개교 70주년 관련 기사를 늘리라고 압력을 행사했습니다. 이 의혹을 뒷받침하는 학교 간부의 메모는 본부점거본부 측에서 공개했습니다.

학생들은 4월 4일, 다시 한 번의 학생총회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생사회는 성낙인 총장의 사퇴와 책임자 처벌,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를 주장하며 천막농성과 학내 집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돈을 쫓아 기업화되는 대학, 사라져가는 민주주의, 권력의 인사개입, 언론에 대한 탄압, 물대포. 작금의 서울대학교 사태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하나의 축소판입니다. 그리고 시흥캠퍼스는 아마, 이 현실을 그대로 농축한 시대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성낙인 총장은 지난 3월 2일, 입학식에서 "남의 의견을 경청할 줄 모르는 리더는 모든 이를 불행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김기춘, 우병우, 이재용, 조윤선 등이 서울대학교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한 자성의 목소리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그들만큼이나 부끄러운, '모든 이를 불행하게 하는 리더'가 있습니다. 성낙인 총장 본인입니다.

서울대학교의 학생들은, 이제 더 이상 이 부끄러운 시대의 표상이 되길 원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이 치졸한 시대의 상징으로 남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부끄러운 리더, 대학 기업화와 권위주의의 선봉에 서 있는 성낙인 총장의 사퇴에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광장에서 본부로, 본부에서 다시 광장으로. 징계 협박에도, 물대포에도, 폭력에도, 우리가 다시 일어설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기업화와 권위주의를, 최전선에서 몸으로 막아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시대가 승리를 자축하던 밤을 지나, 서울대학교는 다시 아침을 맞았습니다. 서울대학교의 봄은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더 많은 승리가 남아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개인 블로그 <비더슈탄트, 세상을 읽다>와 팀블로그 <이승로그>에 게재됩니다. 딴지일보 독투불패 게시판에도 올라가며, <이승로그>에 올라간 글은 <직썰>에 중복 게재될 수도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