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9월부터 불법 현수막 수거보상제 시행

불법 현수막ㆍ벽보ㆍ전단 등 수거하면 건당 비용 지급

등록 2017.03.16 14:57수정 2017.03.16 14:57
0
원고료로 응원
오는 9월부터 서울 강남구에서 불법 광고물을 수거하면 비용을 지급하는 '불법광고물 수거 보상제'가 시행된다.

강남구의회(의장 양승미)는 16일 제255회 임시회에서 이관수 의원외 5인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옥외광고물 등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조례안에 따르면 구청장은 ▲현수막 ▲벽보 ▲전단 ▲그 밖에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광고물 중 불법광고물을 수거한 사람에 대해 예산의 범위에서 수거에 따른 비용을 지급할 수 있으며, 지급대상ㆍ지급기준ㆍ지급방법 등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구청장이 따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운영방안 등(수거기준, 대상 및 방법, 대상자교육, 확인 등)에 대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에서는 2015년부터 자치구와 협약을 맺고 수거에 따른 보상비용을 지급하는 '불법 현수막 수거보상제'를 시행하고 있고, 2017년 자치구 시비 지원을 위한 예산 약 5억6천여만 원 편성했으며, 서초ㆍ송파구를 포함 24개 자치구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이관수 의원은 "나쁜 제도도 아니고 서울시 예산도 있는데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만 시행하지 않고 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불법광고물 수거 보상제는 지역 실정을 잘 아는 주민에 의해 단속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단속 취약시간대인 주말이나 야간에도 단속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광고물 수거로 쾌적한 도시미관 향상을 도모할 수 있고,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면서 "타구 사례와 서울시 지침 등을 보면 현수막 건당 2천원 선에서 비용이 정해지고 각 동별로 일반 주민 2명 정도 선정해 교육을 실시한 후 단속을 펼쳐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강남구는 현재 불법현수막 수거관련 투입 인원은 직원 7명과 용역직원 6명이 합동으로 단속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강남내일신문 게재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 #강남구 #강남구의회 #이관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