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반대했던 김진태 "차라리 잘 됐다"

참사 진실 규명 주장하면서도 "박근혜 7시간 행적, 검찰 수사대상 아냐"

등록 2017.03.23 17:23수정 2017.03.24 10:04
66
원고료로 응원
a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세월호 인양 작업과 관련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규명해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김 의원은 세월호 인양을 줄곧 반대해왔다.

한국당 대선주자인 김 의원은 세월호 인양이 진행 중인 이날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이제는 정말 차라리 잘 됐다,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사회적 비용을 치러왔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 원형보존 인양의 어려움 ▲ 천문학적 인양비용 ▲ 인양시 추가 희생 우려 등을 이유로 세월호 인양 반대를 주장한 바 있다. 그는 미수습자가 9명이나 남아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2015년 4월 자신의 SNS에 "세월호 선체는 인양하지 말자, 아이들은 가슴에 묻는 것"이라는 글을 남겨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김 의원은 '지금도 같은 생각인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아니다, 이제 다 들어 올리는 마당에 그런 얘기 해봐야 뭐하겠나"라며 "그때는 우리가 좀 신중하게 생각하자는 것이었다"라고 답했다.

그는 "(세월호 인양을) 반대했던 이유 중 하나가 인양 과정에서 다른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 것"이라며 "제발 오늘 인양 과정에서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를 빈다"라고 강조했다.

김진태 "물러나신 대통령에게 뭐든지 연결하려 하지 말라"

반면, 김 의원은 세월호 침몰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은 검찰의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역설했다. 세월호가 1073일 만에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면서 참사 원인 규명에 다가갈 수 있게 된 반면, 사고 발생 7시간 동안의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은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7시간과 관련해) 의문이 남아 있다고 하는 건 어폐가 있다"라며 "만에 하나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구조에) 불성실했다 하더라도 그게 무슨 검찰 수사 대상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재판소조차도 그것은 헌법 위반 사유, 대상 자체가 안 된다고 했다"라며 "행적도 (박 전 대통령이) 전부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진행자가 '행적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은 것 아닌가'라고 재차 묻자 "대통령의 행적이 지금 중요한 게 아니고 세월호를 들어 올려서 가라앉게 된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라며 "뭐든지 다 갖다가 물러나신 대통령에게 연결하려 하지 말라"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세월호 때문에 인터뷰하려고 했던 것도 아니니 이 정도로 하겠다"라며 화제를 전환했다.
#세월호 #김진태 #자유한국당
댓글6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