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사드, 전략적 신중함" 안 "애매함은 지도자로서 부족"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서 사드 한반드 배치 문제 놓고 공방 주고 받아

등록 2017.03.25 19:34수정 2017.03.25 19:34
12
원고료로 응원
a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들이 25일 오후 청주시 충북MBC에서 열린 '2017 대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경선토론회'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안희정 충남도지사, 최 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2017.3.25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25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문제에 대한 대응태도를 놓고 첨예한 공방을 주고 받았다.

문 전 대표는 배치 여부를 예단하지 않고 차기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는 "전략적 신중함"을 강조했으나, 안 지사는 "전략적 애매함은 지도자로서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보다 분명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MBC충북 청주공개홀에서 열린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는 안 지사로부터 사드 사안에 대한 '전략적 모호성'을 질문받자 "전략적인 신중함, 이렇게 표현해도 된다. (사드 배치 사안을) 다음 정부로 넘겨주면 안보와 경제라는 국익을 다 함께 지켜내는 합리적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단계에서 사드 배치를 해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한다 사전에 예단해버리면 다음 정부로 미루자는 말이 어떻게 성립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에 안 지사는 "무엇을 위한 전략적 신중함인가"라면서 "한반도와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한미군사동맹에 대한 우리 합의를 전략적 애매함으로 계속해서 끌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이 문제는 전략적 애매함으로 가면 중국과 미국으로부터 두드려 맞는다. 입장을 가질 때에는 분명히 가져야 한다. 문 후보의 '전략적 신중함', '전략적 애매함'은 지도자로서의 부족함이라고 생각한다"며 날을 세웠다.

안 지사는 "한미군사동맹에 기초한 우리 전략무기방어체계를 결정하는데 대해서, 그(사드) 합의를 확고히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 전 대표는 "사드 문제를 새롭게 검토한다고 해서 한미동맹 근간이 무너지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북핵 대응 방안 중 하나가 사드이고, 대응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북핵에 대한 입장은 미국과 우리가 똑같다"고 답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사드가 북핵 방어용이라고 생각하나'라고 질문하자 문 전 대표는 "북핵에 대한 대비책의 하나로 한미 양국이 합의한 것이다. 그에 대한 안보상의 득이 있는 반면 실도 교차하고 있다. 충분한 재검토와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민주당경선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최성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