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한미안보 더욱 굳건해질 것... 사드, 차기로 넘겨야"

대구시의회에서 대구경북 공약 발표... "탈원전, 갈등조정기구 만들겠다"

등록 2017.03.26 14:40수정 2017.03.26 14:40
13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에서 대구경북 비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조정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해 다음 정부로 넘겨 국회에서 비준을 받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26일 오전 대구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가진 대구·경북 비전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사드 배치는)지금 탄핵 당한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일이 아니라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다음 정부에서 국내적으로는 국회 비준을 비롯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대외적으로는 미국, 중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안보도 지키고 경제도 지켜내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보와 경제 두 가지를 지켜낼 수 있는 제 나름의 복안을 가지고 있고 충분히 성사시킬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이어 여러 가지 갈등을 해소할 방안으로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요즘은 국가 자체가 갈등의 한 당사자인 경우가 많아서 국가가 갈등을 조정한다는 게 쉽지 않다"며 "참여정부 때는 지속발전위원회가 그런 조정을 담당하는 역할을 했는데 지금은 그 역할을 하는 기관이 없어졌다. 새 정부는 사회적 갈등, 국가가 당사자가 되는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미동맹 악화? 가짜 안보세력의 음해"

문 전 대표는 또 자신이 대통령이 될 경우 한미동맹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오히려 더욱 굳건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한미동맹이 악화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가짜 안보세력의 터무니없는 공격에 지나지 않는다"며 "참여정부 당시 많은 공격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파병을 통해서 미국과 군사동맹 관계를 더욱 강화했다"고 말했다.

a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에서 대구경북 비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조정훈


그는 "한미FTA 체결도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경제동맹 관계로 발전시켜 나갔다"며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와 미국은 이익을 같이 한다.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해 한미가 함께 노력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의 근간이고 당연히 굳건하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하지만 한미동맹에만 의존해선 안 되고 한반도 문제만큼은 우리가 주인이기 때문에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트럽프정부가 안보비 증액 요구 가능성에 대해 당당하게 협상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안보 무임승차는 나토국가나 일본에 해당한다"며 "대한민국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안보비용을 많이 지출할 뿐 아니라 미군에게 제공하는 우리 땅까지 감안하면 우리는 충분한 방위비를 분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에 대한 공약 발표 "탈원전 국가로 갈 것"

문 전 대표는 대구경북을 위한 공약도 발표했다. 그는 대구에 대한 공약으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를 국가 첨단의료의 허브로 만들고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대구와 경북이 합의하는 조건으로 군공항과 대구공항의 성공적 이전을 뒷받침하고 지역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 지원과 대구를 국제적인 물산업 허브도시로 키우겠다는 약속도 빼놓지 않았다.

a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해고노동자들로부터 복직을 도와달라는 호소와 함께 건넨 유인불을 받아들고 있다. ⓒ 조정훈


a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대구시립희망원 해결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애인단체 회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조정훈


경북에 대한 공약으로 김천 혁신도시에 연관된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정주여건 개선을 약속했다. 이어 울진과 영덕, 포항 등 경북 동해안에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지진과 원전 안전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특히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하고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의 가동을 중단하여 탈원전 국가로 가겠다"며 "경주 지방방재센터 설치 등 현장 중심의 지진대책을 강화하고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밖에도 영주 첨단 베어링산업 클러스터 조성, 포항 철강산업 국제경쟁력 제고, 농촌 과수농가 어려움 해소, 농촌지역 고령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조성 등을 약속했다.

그는 "추풍령을 폭파해서라도 수도권과 거리를 좁히고 싶다는 경북도민들의 한탄을 들었다"며 "국가 균형 발전과 국민통합을 눈으로 보고 일자리로 느끼는 현실로 만들겠다. 새로운 시대를 동행하자는 저의 요청을 대구경북이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a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를 방문하기 앞서 건설노조 해고노동자들이 시의회 앞에서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조정훈


a

대구지역 장애인단체들은 26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대구시립희망원 해결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 조정훈


문 전 대표의 대구 방문에는 참여정부 시절 함께 했던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비롯해 윤덕홍 전 교육부총리, 권기홍 전 노동부장관, 이재용 전 환경부장관, 남영주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이 밖에도 임대윤 최고위원(대구시당위원장), 오중기 경북도당위원장, 박찬석 전 경북대 총장 배한동 경북대 교수, 박기환 전 포항시장, 김진태 전 경북관광개발공사 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문 전 대표가 대구시의회를 찾기 전 대구지역 장애인단체와 노동단체 등이 나와 인권침해와 비리문제가 불거진 대구시립희망원 문제와 최근 해고 논란이 일고 있는 운송업체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이들의 요구사항을 듣고 일일이 악수를 나눈 뒤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사드 #대구경북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