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항 통합이전 지원계획 등 용역 들어가

국민의당 대구시당은 현 위치에 확대 요구 "원점에서 재검토하라"

등록 2017.03.28 20:13수정 2017.03.28 20:13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시는 28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 용역 착수보고 및 자문회의를 열고 공항이전 용역사업에 들어갔다. ⓒ 조정훈


대구시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용역에 들어간 가운데 사공정규 국민의당 대구시당위원장(최고위원)이 공항이전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시는 28일 오후 김승수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회의실에서 자문위원회를 열어 '대구 군공항 이전 민간사업자 선정 및 이전주변지역 지원 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을 수행하는 토지주택연구원(LHI)은 내년 3월까지 용역을 맡아 종전부지에 대한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공항이전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2018년 1월까지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최종보고서를 내기로 했다.

LHI는 종전부지에 대한 종합개발계획으로 대구시의 도시공간구조 및 발전축을 고려해 장기적 관점으로 도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여건을 고려해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하는 방향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스마트시티, 관광객 유치와 도시활력을 창출하는 문화예술복합,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을 선도하는 미래산업·업무지원, 쾌적한 정주 여건을 제공하는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HI는 또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으로 비시설사업에 금전지원을 포함하고 소음피해 저감사업을 위해 완충지역을 매입하는 것을 포함하는 등 지원사업비 3000억 원의 적정성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이전지역 지원사업비 3000억 원 가운데는 주민생활 지원 483억 원, 공공시설 지원 651억 원, 소음피해 저감 1426억 원, 지역개발 지원 440억 원 등이 포함돼 있다.

LHI는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확보를 위해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적정 사업 방식을 설계하고 투자유치 유인책 및 지원 제도를 검토한다. 여기에 국내외 유사 사례에 기초한 공모지침서 작성, 이전사업 적합성 등도 실시한다.


국민의당 대구시당 "민간공항 현 위치에 확대해야"

a

사공정규 국민의당 대구시당위원장은 대구시가 공항 통합이전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며 민간공항 존치를 요구했다. ⓒ 조정훈


대구시가 대구공항과 K-2군공항 통합이전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지만 대구공항 존치에 대한 목소리가 여전히 나오고 있다. 사공정규 국민의당 대구시당위원장은 28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구공항 이전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공정규 위원장은 "대구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진행해온 논의는 시민중심적이지 못했다"며 "대구시는 이 문제를 원점에서부터 대구시민의 광범위한 참여를 전제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간공항을 현 위치에 확대 유지하고 군공항만 이전하는 안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며 "통합이전은 반드시 대구시의 경제적, 사회적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시가 입게 될 경제적 충격과 그 극복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사공정규 위원장은 이어 "민간공항을 유지할 경우 민항기 소음이 시민 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것인지 과학적 분석을 통해 밝혀야 한다"며 "군공항 이전 이후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를 전문가들의 객관적 분석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구시는 절차를 무시하고 정보제공도 일방적이다"며 "공항을 유치해도 시원찮을 판에 있는 공항을 내보내는 것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구의 미래를 위해 하늘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공정규 위원장은 오는 30일 대구에서 열리는 국민의당 국민경선을 앞두고 안철수, 손학규, 박주선 등 3명의 대선 주자들에게 "경선 유세에서 대구지역 최대 현안인 공항 이전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대구공항 #이전 용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