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항 세월호 분향소, 해수부 반대로 설치 못한다

시민단체 "세월호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추모분위기 차단 꼼수" 비판

등록 2017.03.30 11:07수정 2017.03.30 11:07
3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인양 소식을 접한 시민들이 25일 오후 진도 팽목항 방파제를 찾았다. ⓒ 정민규


해양수산부가 세월호를 거치할 목포신항에 분향소 설치를 금지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시민단체가 준비하는 추모문화제도 개최가 불투명해지는 등 국민적 추모분위기를 차단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우선, 해수부는 추모객들이 대거 찾을 것으로 보이는 목포신항에 분향소를 설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30일 해부수세월호인양추진단 한 관계자는 "분향소 준비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곳(신항)은 (세월호)선체를 육상으로 거치하고 내부에서 미수습자를 찾는 작업공간이기 때문에 분향소를 설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해수부의 이 같은 결정 때문에 상주의 마음으로 추모객을 맞겠다던 목포시는 해수부의 눈치만 보고 있다. 목포시는 전국에서 추모객들이 대거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목포신항에 분향소 운영 지원 등을 계획했지만, 해수부의 방침 때문에 잠정 보류중이다.

지난 28일 목포시 세월호지원대책본부장인 이인곤 부시장은 '세월호잊지않기목포지역공동회의'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현재로써는 해양수산부가 분향소 설치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목포시 한 관계자도 "해수부가 설치에 반대하는데 우리로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목포시세월호지원대책본부는 지원 계획 중 세월호 분향소 운영 지원관리, 추모리본 등 관리지원을 명시하고 있으며 담당부서와 담당직원까지 확정해 놓은 상황이다.

"해수부가 분향소 설치 안 하면, 자체적으로 할 것"

시민단체는 해수부의 분향소 미설치 방침이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과 진상규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추모 분위기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한다.


세월호잊지않기공동회의 양현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인양과 거치는 미수습자 수습과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첫 걸음이고 이제 시작이다"라며 "해수부의 분향소 미설치는 세월호가 거치될 신항으로 온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전국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애도와 추모의 마음으로 찾아오는 것을 막기 위한 꼼수"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 문화제도 사실상 해수부가 반대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양 위원장은 "목포신항에서 추모문화제를 준비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경찰에서 해수부와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한 뒤 연락 준다고 했다"며 "사실상 해수부가 결정권을 쥐고 불허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양 위원장은 "해수부와 목포시가 분향소를 설치하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29일 박홍률 목포시장을 만나 "해수부가 반대하더라도 목포시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세월호 분향소 설치 등 추모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수습자가족과 유가족, 그리고 추모객을 맞이할 준비에 최선을 다하자"고 촉구했다.
#목포신항 #분향소 #해수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