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늘 고영태 구속영장 청구할 듯... 금품수수·사기 등

세관 인사알선 금품·투자명목 사기·경마사이트 개설 혐의

등록 2017.04.13 09:35수정 2017.04.13 09:35
2
원고료로 응원
a

세관장 인사 개입 의혹으로 체포된 고영태씨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구치소로 향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이보배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의 최측근이었던 고영태(41)씨를 체포해 조사 중인 검찰이 13일 고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고씨의 체포 시한이 끝나는 이 날 오후 9시 30분 이전에 알선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고씨 수사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특별수사본부가 아닌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와형사7부가 맡았다.

고씨는 2015년 인천본부세관 이모 사무관으로부터 가까운 선배인 김모씨를 인천본부세관장으로 승진시켜 달라는 알선 청탁과 함께 2천만원을 받은 혐의(알선수재) 등을 받는다. 최씨를 통해 이를 성사시킨 것 아닌지가 검찰이 의심하는 부분이다.

그는 주식 투자금 명목으로 8천만원을 빌렸다가 갚지 않은 사기 혐의로 고소돼 경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경찰이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했으나 검찰은 다시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2억원을 투자해 불법 인터넷 경마 도박 사이트를 공동 운영한 혐의(한국마사회법 위반)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1일 저녁 체포영장을 집행해 고씨를 체포하고, 그가 머물던 경기도 용인의 아파트를 압수수색했다.


이에 고씨 측은 검찰 출석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출석 우려가 있다며 체포한 것은 부당하다고 반발했고, 검찰은 고씨가 지난주 후반부터 연락에 응하지 않아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받아 집행한 것이라고 맞받는 등 '장외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고씨 측은 전날 법원에 체포적부심사를 청구해 이날 오후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법원의 판단 결과가 검찰의 계획에 변수가 될 수도 있다.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등에서 메달을 딴 펜싱 국가대표 선수 출신인 고씨는 은퇴 이후 여러 일에 종사하다 패션업계에 발을 들였고, 최씨와 친분이 쌓이면서 그를 도왔다.

최씨 개인회사 더블루케이의 이사로 활동한 그는 최씨 영향력을 등에 업고 자신의 이권을 챙겼다는 의심을 샀다. 최씨와 갈라선 이후엔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 등 국정농단 의혹을 처음 언론에 폭로했다.

최씨는 형사재판에서 자신이 준 전세보증금 등을 지원받아 고씨가 생활했고 그를 위해 더블루케이를 차려 일하도록 도와줬다는 주장을 폈다. 두 사람이 부적절한 관계였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더블루케이 #고영태 #구속영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