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마다 4차 산업혁명, 부작용은 알고 있나?

양극화 심화, 일자리 감소... 대선 주자들 '부작용'에 대한 대책은?

등록 2017.04.14 16:55수정 2017.04.14 17:53
13
원고료로 응원
a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있는 테슬라의 생산라인. 제조업 공장에서 흔히 보이는 컨베이어 시스템은 사라지고, '로봇팔'들이 금형, 조립, 접합, 운반, 도색까지 모두 처리하고 있다. ⓒ Steve Jurvetson


대선 후보들이 4차 산업혁명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직 생소할 수 있는 용어다. 또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는 4차 산업혁명은 대선 주자들의 바람처럼 유권자 모두에게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이란 말은 지난해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나왔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등장, 2차 산업혁명은 전기 동력에 따른 에너지 혁명,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보급에 따른 디지털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폰 등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과 바이오산업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혁명으로 정의한다.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은 아니다.

조금 거칠게 설명하면 영리한 컴퓨터가 사람이 맡는 업무를 대신하고, 스마트폰 등을 통한 원격 조정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물리적인 '거리'의 한계가 사라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과정에는 '똑똑한 컴퓨터(인공지능)'가 보편화된다. 이세돌과 알파고 대국을 통해, 컴퓨터는 인간의 판단을 뛰어넘어 사고할 수 있다는 점이 증명됐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 삶의 일부다.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은행업무를 보거나, 친구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아파트 내 조명과 난방을 조절한다. 예전에는 발품을 들여야 했던 일들을 이제는 앉아서 손가락만 움직여서 한다. 이런 생활 방식이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인 '초연결성'이다.


'거리'의 한계가 사라지는 초연결성 시대에는 모든 것이 연결된다. 앞으로는 의자와 테이블, 신발 같은 일반 사물도 '인터넷'을 통해 연결될 수 있다. 나이키는 이미 운동화 등 운동기기를 통해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운동시간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일자리의 절반 정도 사라진다"

4차 산업 혁명이 자리 잡게 되면, 우리는 덜 움직이면서 많은 일을 하고,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편리함을 얻으면서, 잃는 것도 많다.

이런 인공지능이 보편화되면, 현재 사람의 일자리 상당부분을 대체할 것이다. 기계는 사람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일을 처리하지만 비용은 많이 들지 않는다. 옥스퍼드대의 마틴스쿨(Martin School)은 현재 직업의 47%가 20년 내에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텔레마케터와 도서관 사서, 회계사, 택시기사 등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와 관련된 직업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된다. 많은 연봉을 받는 펀드매니저나 은행원도 영리한 인공지능에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높다.

a

2016년 3월 15일 이세돌 9단이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5국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이 9단은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에 280수만에 불계패해 1승 4패를 기록했다. ⓒ 구글


<중앙일보> 보도를 보면, 조너선 워첼 맥킨지글로벌연구소장은 13일 세계경제연구원 주최로 열린 '4차 산업혁명시대 - 자동화, 일자리, 그리고 직업의 미래' 강연회에서 "2050년이면 100% 인공지능과 로봇이 대체할 수 있고, 2050년에는 현재 일자리의 절반 정도가 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청소 같은 일부 저임금 직종은 자동화 비용보다 인건비가 싸다는 경제적 측면 때문에 오히려 전환이 늦춰질 수 있다"며 "연봉은 높은데 대면 접촉이 적은 일부 전문직과 사무직은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양극화 심화 가능성... 대선 공약에서 눈에 띄지 않는다

물론 일자리가 사라지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 직군과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등장한다. 제너럴일렉트릭(GE)은 인공지능과 3D프린팅, 빅데이터와 산업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과 관련된 분야에서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일자리의 '총량'은 감소할 것이라는 게 대부분 미래학자들의 예측이다. 이 과정에서 양극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커, 정부의 '분배' 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커진다.

앞서 소개한 강연회에서 워첼 소장은 "디지털화 수준이 상위 10% 이내에 든 기업이 전체 기업이익의 45~55%를 가져갈 것"이라며 "이윤 독식으로 기업 간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근로자의 임금 수준도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자리 등 사회 구조의 전반적인 개편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 차원의 대책도 요구되는 것이다.

양혁승 경실련 유권자운동본부 본부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동안은 일자리가 없어지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면서 "현재 후보들이 내놓는 일자리 대책도 이런 변화를 전제로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약이 나와야 하는데 잘 눈에 띄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고용 절벽에 따라 유효수요가 줄어들면, 전체 경제 순환메커니즘에서도 수요가  줄어드는 중요한 문제가 발생한다"면서 "경기 순환 측면에서 이 부분을 이어가기 위한 기본소득제 등을 상당히 현실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대선 후보들이 4차 산업 혁명의 부작용에 대한 대책도 유권자들에게 함께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 #공약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