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봄날, 어려운 이웃에게 짜장면 2천 그릇

자장면 봉사하는 '징검다리봉사단' 등 자원봉사자들

등록 2017.04.17 15:12수정 2017.04.17 15:12
0
원고료로 응원

짜장면급식 자원봉사자들이 짜장면을 급식하고 있다 ⓒ 하주성


16일, 수원시 장안공원에서 생활이 어려운 장애가족, 홀몸어르신,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짜장면 2000그릇을 나누는 행사가 열렸다. '징검다리봉사단'(단장 전택현)과 '사랑의 짜장차'(대표 오종현)가 나눔을 실천하는 현장에는 많은 봉사자들과 단체들이 동참하여 함께 훈훈한 정을 나누었다. 

수원 화성 성벽이 바라다 보이는 장안공원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찍부터 모여들었다. 수원시종합자원봉시센터에서 나온 자원봉사자들과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아 온 경기도의회 남경순 도의원, 수원시의회 김은수 의원과 한규흠 의원도 자리를 함께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짜장면 급식을 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아 온 많은 봉사자들. 그 중에는 노래기부를 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아온 가수 김나은과 민요가수 박금주 등도 동참했다.

이날 사랑의 짜장면 봉사는 지역에서 봉사를 하고 있는 징검다리봉사단이 주관이 되어 이루어졌다. 징검다리봉사단은 지역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는 봉사단체이다. 징검다리봉사단 전택현 대표가 인사말을 했다.

"저희 봉사단은 지역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집 청소는 물론 도배와 장판 교환, 그리고 무료급식 등을 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찌장면 2천 그릇을 여러분께 대접하고자 합니다. 음식을 드시고 나서 내 이웃에 어려운 분들이 계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은 항상 봉사를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징검다리봉사단은 이날 짜장면을 비롯하여 통닭과 과일, 음료 등 다양한 메뉴를 준비했다.

기다리는 어른들 짜장면을 드시기 위해 이른시간부터 기다리는 어른들 ⓒ 하주성


자원봉사자들 짜장면 봉사를 돕기위해 모인 자원봉사자들 ⓒ 하주성


'사랑의 짜장차'를 몰고 다니는 한국SNS연합회

이날 징검다리봉사단과 함께 짜장면 2천 그릇을 준비한 한국SNS연합회는 짜장차 두 대를 운영해 전국을 다니면서 각종 봉사를 하는 봉사단체이다. 전국에 '사랑의 밥차'는 많이 있지만 '사랑의 짜장차'는 SNS연합회가 갖고 있는 차량이 유일하다고 한다. 두 대가 돌아가면서 봉사를 하는데 차를 마련한 2014년 4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총 158회 봉사에 4만5천인분의 짜장면을 봉사했다고 한다.


"오늘은 밀가루 13포를 준비했습니다. 밀가루 1포를 갖고 150인분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2천 그릇이면 그 정도가 필요합니다. 저희는 이 짜장차 안에서 모든 봉사를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분들이 저희들을 찾으면 언제라도 달려갈 수 있습니다"

사랑의 짜장차 오종현 대표는 "전국을 다니는 사랑의 짜장차는 1004명의 수호천사가 비용을 거두어 봉사를 하고 다닌다"고 설명한다. 사랑의 짜장차는 2012년 5월 SNS모임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전국적인 회원을 갖고 있는 SNS연합회는 경기도 광명시에서 전국에 산재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는 사람들이 모여 형성되었고, 이들이 나눔과 섬김이라는 목적을 갖고 봉사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짜장차 봉사를 위해 모인 사람들이 짜장차를 타고 있다.(우측부터 오종현 대표, 징검다리 전택현 단장, 수원시의회 김은주 의원, 경기도의회 남경순 의원) ⓒ 하주성


자원봉사자들 짜장면 배식을 하기위해 준비하는 자원봉사자들 ⓒ 하주성


전국을 다니면 봉사를 하는 '사랑의 짜장차'

사랑의 짜장차는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어렵고 소외된 계층과 공익적인 행사에 짜장면으로 나눔과 섬김을 정을 나누고 있는 모임이다. 이들은 SNS를 통한 인연으로 만나 오프라인에서 짜장차를 마련하여 꾸준히 봉사활동을 펴고 있다. 한 달이면 거의 매일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봉사를 한단다.

"저희들은 SNS회원들이 수호천사가 되어 비용을 마련해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 대를 갖고 봉사를 하다가 필요에 의해 한 대를 더 마련한 것이죠. 앞으로 필요하다면 더 많은 차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개인사업을 한다는 (주)골드버스 손주 대표이사다. 손 대표는 "SNS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 빠른 시간에 전파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이렇게 봉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봉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한다.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해 봉사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수 김나은 노래기부를 하고 있는 가수 김나은 ⓒ 하주성


자원봉사자 짜장차 앞에서 대기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 ⓒ 하주성


짜장면도 맛있고 정성도 고맙고

행사장에 봉사를 하기 위해 나온 경기도의회 남경순 도의원과 수원시의회 김은수 의원, 한규흠 의원 등은 인사말을 통해 "봉사를 하는 여러분들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면서 "앞으로 남을 위해 일을 하는 단체나 모임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날 사랑의 짜장면 2천 그릇 행사장을 찾은 이아무개(남, 69세)씨는 "대선 선거일이 가까워지면서 봉사를 하기가 쉽지 않을텐데, 휴일에 공원에 나왔다가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면서 "짜장면이 맛있다. 하지만 그보다는 그 안에 깃든 정성이 더 값지다"고 한다. 짜장면과 함께 다양한 먹거리를 준비한 봉사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잊지 않는다.

어려운 이웃에게 따듯한 짜장면과 각종 음식, 그리고 노래봉사 등 하루라도 따듯한 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사장에 모인 150여명의 자원봉사자들. 이렇게 봉사를 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있어 소외된 이웃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다. 세상이 어려울수록 이웃을 돕는 손길이 더 빛을 발하는 것인지. 소외된 이웃에게 희망을 주는 징검다리봉사단과 사랑의 짜장차 회원들이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기대한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수원복지신문과 티스토리블로그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징검다리봉사단 #사랑의 짜장차 #짜장면 봉사 #자원봉사자 #수원장안공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