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리 주민들 "불법 토사 걷어내고 산지 원상복구하라"

'석면 피해' 호소 주민들 한달 넘게 1인 시위... "지하수 오염 등 2차 피해 우려"

등록 2017.04.18 11:45수정 2017.04.18 11:45
0
원고료로 응원
a

강정리 주민이 청양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이재환


석면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충남 청양군 강정리 주민들은 지난 3월 24일부터 청양군청 앞에서 한 달 가까운 시간 동안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강정리 주민들은 1인 시위를 통해 "폐 석면 광산 터에 묻은 건설 폐기물을 걷어내고 산지를 원상 복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강정리 주민들은 지난 2013년 9월 청양군청 앞에서 첫 집회를 가진 것을 시작으로, ㅂ환경 측과 산지 복구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ㅂ환경이 운영하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장이 자리잡은 해당 산지는 석면의 원료가 되는 사문석을 채취하던 곳이다. 석면은 1급 발암물질이다. 주민들이 산지를 깨끗한 흙으로 덮어 완벽하게 복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실제로 강정리 주민들은 피켓을 통해 "폐기물 중간 처리업체인 ㅂ환경이 해당 부지에 순환토사와 건설폐기물을 불법 매립했다"며 "이를 모두 걷어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17일 현재까지도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산지 복구'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권혁호 강정리주민대책위원장은 "산업 폐기물을 지금처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지하수가 오염되는 등 2차 피해가 우려 된다"며 "산지에 묻어 놓은 순환토사와 건설 폐기물을 모두 걷어내고 깨끗한 흙으로 다시 덮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위원장은 또 "충청남도와 청양군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산지 복구를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농사일에 바쁜 주민들에게 1인 시위가 지속되는 것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권혁호 위원장은 "농번기가 다가와서 주민들이 1인 시위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주민들이 일상으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충청남도와 청양군이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양군청 산림과 관계자는 "산지 복구에 쓰인 순환토사의 적법성을 놓고 ㅂ환경과 청양군청 간에 소송이 진행중"이라며 "청양군이 승소할 경우 순환토사를 걷어내는 방향으로 복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ㅂ환경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하고 연락처를 남겼으나, ㅂ환경 측은 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
#강정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