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청학본부 "6.15 정신 배신한 안철수, 박지원 규탄"

"북한 주적 운운은 6.15 정신을 부정하는 것"

등록 2017.04.21 22:05수정 2017.04.21 22:06
2
원고료로 응원
'6.15공동실천 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아래 청학본부)'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가 6.15정신을 배신했다"고 주장했다. 청학본부는 4월 21일 오후 2시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와 같이 밝혔다. 이는 최근 대선 TV토론회에서 북한에 대한 주적규정 논란과, 그 후 이어진 정치권의 '색깔론' 논쟁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이다.

a

6.15청학본부은 21일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6.15남측위 청학본부


기자회견 중 백남주 우리사회연구소 객원연구원은 "촛불을 든 국민들의 요구는 적폐를 청산하는 것"이라며, "촛불민심을 받아 안고 선거운동을 해야 하는 야권에서 '주적'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안철수 후보가 사드배치 찬성, 전시작전권 환수 연기, 남북대화에 소극적 모습 등 최근 우클릭을 계속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박근혜 정권과 다르지 않다"며 정책 선회를 촉구했다.

a

안철수 후보의 정책선회를 요구하는 백남주 우리사회 연구소 객원연구원 ⓒ 6.15남측위 청학본부


김수근 청년당 공동준비위원장의 발언도 이어졌다. 김 공동위원장은 "또 다시 구시대적 반공이데올로기를 앞세워 사상을 검증하는 저질 정치인은 정치적 생명을 다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헌법 66조의 '대통령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라는 문구를 인용하며 평화통일 정책을 제시하지 않고 '주적'만 운운하고 있다고 안 후보 등을 규탄했다.

a

규탄발언 중인 김수근 청년당 공동준비위원장 ⓒ 6.15남측위 청학본부


정종성 청학본부 상임부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는 6.15정신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지적했다. "1995년 국방백서에 처음 명시된 '주적' 개념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의 결과 2004년 국방백서에서부터 사라졌다"며 "주적개념의 삭제는 6.15남북공동선언의 산물"이라며 이와 같이 주장했다.

이어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장관으로서 남북관계 개선에 앞장서 온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과 '김대중 정신을 계승, 복원하겠다고 공언해 은 천정배 의원'을 향해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의 '북한 주적' 규정 발언에 동의하는가"라며 답변을 요구했다.


정동영 의원은 같은 날 언론인터뷰를 통해 "주적 논쟁은 시대착오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이라며 비판한 바 있다.

a

기자회견문 낭독중인 정종성 6.15 청학본부 상임부대표 ⓒ 6.15남측위 청학본부


정 부대표는 "평화통일과 민주주의에 대한 '정신'없이 '호남정당' 운운하는 것은 단순한 지역주의를 부추기는 구시대적 정당일 뿐이다."며 "6.15 정신을 배신한 안철후 후보와 박지원 후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언제적 주적논란인가! 6.15정신 배신한 안철수 후보, 박지원 대표 규탄한다! 

최근 대선에서 안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유력 대선후보들의 대북적대정책 발언이 이어지며 우려스러운 가운데, 19일 있었던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북한을 주적이라 불러야 하느냐를 두고 해묵은 논쟁이 벌어졌다. '2017년' 대선에서 이런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참으로 서글픈 일이다. 아직까지도 냉전시대의 주적개념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우리를 더욱 당황스럽게 하는 것은 '김대중 정신'을 입에 올리며 정치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다.   
안철수 후보는 문재인 후보가 북한 주적규정에 대해 대통령이 될 사람이 할 발언이 아니라고 한 것을 두고 "자신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북한은 주적이 맞다고 주장했다. 
6.15남북공동선언의 주역 중 한 사람인 박지원 대표도 주적은 북한이라고 언급하며 '색깔론'공세를 펼쳤다.  

북한을 주적이라 규정하는 것은 6.15공동선언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 
1995년 국방백서에 처음 명시된 '주적' 개념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의 결과 2004년 국방백서에서부터 사라졌다.  
결국 주적개념의 삭제는 6.15남북공동선언의 산물인 것이다.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는 6.15정신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북한을 주적이라 규정하는 것은 우리 헌법정신을 위배하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 헌법에는 평화통일을 지향한다고 되어있고, 헌법상 대통령의 의무에도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을 주적이라 규정하며 대화와 관계개선의 가능성을 차단하는 행위는 헌법상 대통령의 의무와도 배치되는 것이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집권을 꿈꾸는 당의 대표라는 사람이 헌법 정신과 배치되는 언행을 해서 되겠는가.  

끝으로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과 천정배 의원에게 묻는다. 정동영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장관으로서 남북관계 개선에 앞장서 왔다. 천정배 의원은 김대중 정신을 계승, 복원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정동영 의원과 천정배 의원은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의 '북한 주적'규정 발언에 동의하는가. 

6.15정신마저 부정하며 반민주적인 '색깔론'공세에 매달리는 국민의당이라면 정치적 존재의 이유가 없다. 평화통일과 민주주의에 대한 '정신'없이 '호남정당' 운운하는 것은 단순한 지역주의를 부추기는 구시대적 정당일 뿐이다.  

6.15정신을 배신한 안철수 후보와 박지원 대표를 강력히 규탄한다! 

2017년 4월 21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통일뉴스'에도 같은 내용으로 기고하였습니다. 글쓴이는 6.15 청학본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615 #안철수 #박지원 #청학본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