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언제 하니?' 더 이상 묻지 말아요

[늦깎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4]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려면?

등록 2017.04.25 13:32수정 2017.04.25 13:32
5
원고료로 응원
저는 캐나다 배리에 살고 있습니다. 소도시인 이곳의 대중교통은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자가용 없이 생활하기가 꽤 불편합니다. 차가 있으면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모임에 참여하고, 여행을 떠나는데 더 수월하기에 중고차를 사기로 했습니다.

토론토 중고차 매장으로 향하는 길, 범퍼가 긁혔는지 테이프를 붙인 차들이 보입니다. 목적지에 도착해 사무실로 들어가자 자동차의자가 응접실 한가운데 떡하니 자리잡고 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니 이번엔 마이클(Michael Brown)의 낡은 신발이 눈에 들어옵니다.


캐나다에 살며 이런 장면들을 쉽게 접합니다. 저 같으면 긁힌 범퍼는 수리하고, 사무실엔 깔끔한 의자를 놓고, 새 신발을 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곳의 기준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내 신발? (웃으며) 맞아, 많이 낡았지! 근데 편해서 계속 신고 있어. 해졌다고 흉보는 사람도 없고 무엇보다 내가 좋으니까."

긁힌 범퍼에 스티커를 붙인 차량을 쉽게 볼 수 있다. ⓒ 최정남


중고차 매장 응접실 한가운데 놓여있는 자동차의자 ⓒ 최정남


너무 낡아서 뒷부분이 다 해진 마이클의 신발 ⓒ 최정남


타인의 시선으로부터의 자유

지금으로부터 10년전, 약 50일간 캐나다∙미국 배낭여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여행 중 하루는 북미에서 활동하는 선배들을 만났습니다. 그 모임엔 외국인도 한 분 있었는데 제게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이곳에 오니 어떤게 좋나요?"
"자유(freedom)요." 
"한국에도 자유(freedom)는 있지 않나요?"


그 당시 영어가 서툴러 제대로 답하지 못했지만 저는 '남의 시선으로부터의 자유'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런 행동을 하면, 이런 옷을 입으면, 이런 말을 내뱉으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늘 스스로 검열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여행지에서 만난 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개성을 거리낌없이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 모습을 보며 묘한 자유로움을 느꼈습니다.

10년전 북미여행 중 갖은 선배들과의 모임. 가운데 있는 외국인이 내게 물었다. ⓒ 최정남


획일성이 강요되는 사회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과 비교하고, 타인의 평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문제는 그 정도가 지나치다는데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밖을 나가기 전 옷차림부터 서른이 넘은 나이에 늦은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까지, '내 또래들은 서서히 자리 잡고 있는데 나만 방황하는 것 아닌가?'와 같이 남과 비교하고 타인의 시선을 끊임없이 의식합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봤습니다. 여러 복합적 요인이 있겠지만 획일적 기준을 강요당하는게 하나의 원인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 기준에 맞춰진 질문을 끊임없이 들으며 살아갑니다.

학창시절엔 '어느 대학 갈 거야?', 대학생이 되면 '취업 준비 잘하고 있지?', 그 뒤 일정 나이가 되면 '만나는 사람 있어? 그 사람 직업은 뭐야?', 결혼하면 '애는 언제 가질 거니?' 등 정형화된 질문이 계속해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같은 질문을 반복해 듣다보니 어느 순간 획일적 기준에 따라 모두가 비슷하게 사는 게 정답처럼 되었습니다. 반대로 여기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이상하고 특이한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계속해서 남과 비교하며 자신의 위치를 살피게 되고, 결국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

마이클(Michael Brown)의 이야기를 더 들어봤습니다.

"우리도 비슷한 질문을 가끔 들어. 나한테도 간혹 누가 결혼에 대해 묻긴 하지만 강요하려는 건 아니야. 무엇보다 캐나다는 다문화 사회라 다양성을 중시하고, 모두가 똑같은 길을 가야 한다고 여기지도 않아. 그러다보니 나이나 성별에 따라 질문이 정해지기보다는 그 사람 자체에 대해 주로 묻게 되지."

그렇습니다. 일정한 질문 대신 개개인에 대한 폭넓은 관심. 그것은 획일성이 아닌 다양성에 방점을 두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타인의 시선을 넘어 자신의 기준을 잡아가는 토대가 됩니다.

오늘도 우리는 남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먼저 정형화된 질문부터 멈추는 건 어떨까요? 좋은 출발점이 될 것 같습니다.

#캐나다워킹홀리데이 #타인의시선 #획일성 #다양성 #질문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늘 고민하는 30대 청년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