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시리아 화학무기 개발 연구원 271명 '재산 동결'

시리아 정부에 군사 응징 이어 경제 제재도 단행

등록 2017.04.25 11:41수정 2017.04.25 11:41
0
원고료로 응원
a

미국의 시리아 화학무기 공격 제재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미국이 자국민에게 화학무기 공격을 가한 시리아 정부에 군사 응징에 이어 경제 제재에 나섰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는 시리아의 생화학무기 연구소인 시리아과학연구리서치센터(SSRC) 소속원 271명의 미국 내 모든 재산을 동결할 것을 금융기관에 명령했다.

제재 대상에 오른 271명은 SSRC에서 최소 5년 이상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개발 프로그램에 관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이들이 미국인이나 미국 기업들과 금융 거래하는 것도 전면 금지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제재는 시리아 독재 정권의 화학무기 공격을 가능하게 한 연구센터를 겨냥한 것"이라며 "미국 화학무기 생산에 관여한 모든 개인의 금융망을 철저하게 추적하고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어떤 상황에서도 야만적인 화학무기 사용을 용납하지 않고, 화학무기 생산을 억제할 것"이라며 "시리아 정권의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반군과 수년째 내전을 벌이고 있는 시리아 정부군은 지난 4일 시리아 북부 이들리브 주 칸셰이쿤에서 사린가스를 이용한 화학무기 공격을 가하면서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80여 명이 사망했다. 

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화학무기 공격을 수행한 시리아 공군기지를 토마호크 미사일로 폭격하도록 지시하며 군사 응징을 가한 데 이어 대규모 경제 제재까지 단행했다.


그러나 시리아 정부는 화학무기 사용을 조작극이라고 주장하며 전면 부인하며 미국과 대립하고 있다.
#시리아 #미국 #화학무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